(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전화상으로 보이스피싱 사기범인 '그놈 목소리'가 들리자 당당하게 맞대응하거나 화끈하게 호통을 치는 등 분별있게 행동한 39건의 사례가 공개됐다.
금융감독원과 경찰청은 30일 국민들이 보이스피싱 사기전화를 받고도 당황하지 않고 슬기롭게 대응한 사례를 모아 '보이스피싱 지킴이'에 공개했다고 밝혔다.
보이스피싱 사기범이 고압적인 말투와 긴박한 상황 설정으로 압박해도 자신의 떳떳함을 드러내며 당당하게 맞 대응한 사례는 27건이 있다.
전화를 받은 사람들은 "관할경찰서에 확인하겠다" 또는 "검찰청 대표번호로 전화해 수사관님을 찾을게요"라며 당당하게 대응을 했다.
화끈한 호통형은 통화중 보이스피싱임을 눈치채고 사기범에게 크게 야단을 친 경우다. 6건의 사례가 있다.
"일을 해서 벌어야지 이렇게 장난치면서 벌면 되겠어요?" 또는 "출두명령서나 소환장을 보내야지 전화로 그런데가 어딨어요? 당신수사관 맞아요?" 등이다.
또 사기범이 명의도용 사건에 관한 1문1답 조사과정이라고 하면서 본인여부를 묻자 "사기칠려면 제대로 치지, 저희형이 검사에요.빨리 끊으세요"라고 말한 경우도 있다.
사기범이 검거현장에서 대량의 대포통장을 압수했다고 하자 보이스피싱임을 눈치채고 "대포통장이 뭔데요?"라며 동문서답으로 대응한 사례도 있다. 이른바 무대응형은 4건이 공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