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미국에서 발생한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태로 인해 국내에서도 미국과 같은 엄격한 기준이 도입돼야할 것이란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자동차 배출가스 기준과 검사 방식이 미국과 유럽은 다르다.
미국의 배출가스 검사방식은 조사 기관에서 시장에 판매된 차량을 임으로 선정해 조사한다.
유럽은 제조사 측에서 제공한 차량을 대상으로 시험을 실시한다. 그렇기 때문에 폭스바겐 경우처럼 조작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우리나라는 현재 유럽의 배출 가스 기준을 따르고 있다.
이에따라 전문가들은 환경만큼은 조사 방법을 보다 확실하게 해야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시험 통과만을 위한 족집게 과외 같은 것이며 인증 기준만 통과하려는 과정에서 불법과 합법은 종이 한장 차이다"라고 말했다.
결국 불법과 합법에 대한 기준이 애매모호한 상황에서 폭스바겐이 적발된 셈인데 국내 제조사 뿐 아니라 전 세계 자동차 메이커들도 자유롭지 못하다는 지적이다.
{RELNEWS:right}김필수 교수는 "이번 사건은 업체들이 절치부심할 기회라고 생각한다.더구나 국내차들도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보다 확실한 기준에 맞게 재점검해야할 시기다"라고 강조했다.
환경부는 10월초에 폭스바겐 디젤차 4종에 대해 정밀 검사를 할 방침이다.
검사 대상은 ‘유로 6’ 환경기준에 따라 만들어져 국내에서도 자동차 배출가스 인증을 받은 폭스바겐 골프와 제타, 비틀, 아우디 A3 등 4종이다.
환경부는 폭스바겐측이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인증을 받은 경우 인증 취소와 함께 리콜 명령을 내릴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와함께 환경부는 다를 제조사측의 차량들에 대한 조사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