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동통신 3사와 스마트폰 제조회사들이 프리미엄 단말기 출고가를 잇따라 크게 인하하면서 소비자 관심 끌기에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다.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이 규정한 지원금 상한제 때문에 출고가를 내려 가격 경쟁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017670], KT[030200], LG유플러스[032640] 등 이동통신 3사는 LG전자[066570]의 LG[003550] V10이 출시되기 하루 전인 지난 7일 삼성전자[005930]의 갤럭시S6 출고가를 V10와 비슷한 수준까지 내렸다.
갤럭시S6 32GB 모델의 출고가는 지난 4월 10일 출시 때 85만8천원이었다. 이후 이동통신사와 제조사는 공시 지원금을 최고 21만1천원에서 상한선인 33만원까지 차츰 인상해왔다.
이들이 33만원 이상의 지원금을 지급하려면 출시 후 15개월이 지나야 한다. 출시한지 불과 4개월도 지나지 않은 단말기를 더 싸게 팔 수 있는 방법은 출고가 인하밖에 없었다.
이런 사정은 LG전자도 마찬가지였다.
LG전자는 지난 4월 29일 G4를 출시하면서 출고가를 82만5천원으로 책정했다. LG유플러스가 출시 때부터 이미 상한선을 꽉 채운 33만원의 최고 지원금을 지급해 가격 조정 여력이 많지 않았다.
업계는 단말기를 출시한지 약 4개월이 지난 8월 22일에 G4 출고가를 69만9천600원으로 대폭 낮췄다. 프리미엄 단말기 출고가를 60만원대까지 인하한 것은 예전에는 드문 일이었다.
정부는 도미노처럼 이어지는 단말기 출고가 인하를 단통법의 최대 성과 중 하나로 평가하고 있다. 반면 업계는 가격 거품 빼기보다 제살 깎아먹기에 가깝다며 앓는 소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