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광군제 이벤트 알림
중국의 광군제(光棍節), 독신자의 날인 11월 11일을 맞아 전자상거래업체들이 벌이는 대규모 할인판매 이벤트가 세계적인 쇼핑대목으로 자리잡고 있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는 이날 오전 0시부터 시작된 광군제 행사에서 폭발적인 매출액을 기록했다.
이날 행사에서 알리바바의 매출은 단 72초만에 10억 위안(1천813억 원)을 돌파했다. 2013년 6분, 2014년 2분이 걸린 것에 비해 훨씬 빠른 속도다.
100억 위안(1조8천억 원)을 넘어선 시점도 12분 28초로 지난해 37분 기록을 25분이나 앞당겼다. 오전 0시 34분 매출액은 200억 위안을 넘어섰다.
올해 행사에는 세계에서 4만 개 이상의 기업과 3만여 개의 브랜드가 참여해 600만 종의 제품을 선보였다.
미국과 유럽, 일본, 한국 등 25개 국가와 지역에 있는 5천여 개 해외 브랜드도 참가했다고 알리바바 측은 밝혔다.
특히 오전 0시 30분을 전후한 시점에서 전 세계적으로 180여 개 국가나 지역의 고객들이 이번 행사에서 물건을 구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대표적인 판매 상품인 휴대전화는 메이주와 화웨이, 샤오미 등 중국산이 1∼3위를 차지하고 애플이 4위로 나타났다.
중국인이 구매한 외국산 제품은 압타밀과 뉴트릴론, 벨라미스 등 1∼3위가 모두 분유였다.
대중 수출국 상위 1∼5위는 일본과 미국, 한국, 호주, 독일 순으로 나타났다.
{RELNEWS:right}한국의 경우 베스트 판매 상품 1∼3위가 모두 미용제품이었고 특히 아이오페 비비크림(4위), 헤라 비비크림(6위), 미샤 비비크림(14위)이 베스트 판매 외국산 제품 상위 20위에 포진했다.
외국으로 많이 팔린 중국산 제품은 여성의류, 휴대전화 액세서리, 휴대전화로 파악됐다.
중국 언론은 이날 하루 동안 알리바바의 총매출액은 870억 위안(15조7천722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할인행사에서는 총 571억 위안(10조2천억 원)의 판매고를 올렸다.
'광군제'는 1990년대 난징(南京) 지역 대학생들이 '1'의 형상이 외롭게 서 있는 독신자의 모습과 비슷하다고 해서 '독신자의 날'로 부르면서 점차 널리 퍼졌다.
이날 '홀로 빈방을 지키지 말고 나와서 물건을 사면서 외로움을 달래야 한다'고 젊은이들을 부추기며 할인 판매를 하기 시작한 것이 연례행사로 굳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