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폭스바겐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 규탄 및 대책 마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윤성호 기자/자료사진)
환경부가 배출가스 조작이 확인된 폭스바겐 차량 12만5천대에 대해 26일 리콜 명령을 내렸다. 그러나 미국에서 조작이 적발된 유로6 차량에 대해서는 임의조작을 확인하지 못해 조사가 반쪽에 그쳤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폭스바겐이 유로5 차량에 대해서는 이미 조작 사실을 시인한 터라, 결과적으로 정부가 두달 동안의 조사로 폭스바겐 측의 입장만 확인해준 셈이 됐다. 경제정의실천연합은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정부가 어떤 선행조치도 내놓지 않아 소비자 피해만 더 커졌다고 비판했다.
아우디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문제가 불거지면서 환경부는 지난 9월 22일, 폭스바겐 문제차종에 대한 조사에 착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시 조사의 초점은 유로6 차량에서 배출가스 조작이 있었느냐 하는 점이었다. 환경부 홍동곤 과장은 지난 10월 1일 진행된 기자 브리핑에서 "검사 차종은 유로6형으로 미국과 똑같은 차종 위주로 검사한다"고 밝힌 바있다.
그러나 26일 환경부의 최종 조사결과 발표는 유로5 차량인 티구안을 위주로 이뤄졌다. 유로6 차량(EA288 신형엔진 장착)에 대해서는 결국 조작을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홍 과장은 이날 "유로6 차량은 현재까지 임의설정 사실을 확인하지 못했지만, 추가 자료 확인절차를 거쳐서 임의설정 여부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