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사진=현대기아차 제공)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4일 올해 글로벌 판매 목표를 지난해 목표보다 7만대 줄어든 813만대로 제시하며 "그룹의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미래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4일 정몽구 회장 주재로 서울 양재동 사옥에서 그룹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6년 시무식을 가졌다.
정몽구 회장은 "올해 자동차 산업은 기존 메이커 간의 경쟁 심화와 함께 자동차의 전자화에 따른 산업 구조적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다"고 진단하고, "불확실성이 높아진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그룹의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미래 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올해 경영방침을 '산업 혁신 선도 미래 경쟁력 확보'로 제시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위해 자동차산업 기술 혁신 주도, 미래 기술개발 역량 획기적 강화 , 친환경 경쟁 우위 기술력 확보, 최고 품질 신차로 브랜드 가치 제고 , 제네시스 브랜드 글로벌 고급차 시장 안착, 글로벌 생산/판매체계 효율적 운영, 철강/건설 분야 등 그룹사 경쟁력 강화, 청년 일자리 창출 등 모두가 행복한 사회 구현 노력 등을 적극 추진한다.
정 회장은 먼저 "지난 한 해 동안 어려운 시장 여건에도 불구하고 전년에 이어 800만대 이상의 판매를 달성했다"며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올해 경영환경에 대해 정 회장은 "최근 세계 경제는 중국의 경기 둔화와 저유가,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신흥 시장의 불안 등으로 저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 같은 대외환경에서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R&D 투자를 대폭 확대해 자동차 산업의 기술 혁신을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각국의 안전 및 환경 규제 강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정보통신과 전자 기술이 융합한 미래 기술 개발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또 올해 선보이는 친환경 전용차를 통해 글로벌 환경차 시장에서 판매 외연을 확대하는 한편, 경쟁 우위 핵심 기술력을 확보해 환경차 대중화를 선도하고 미래 친환경 시장 리더 이미지를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정몽구 회장은 이어 "최고의 품질과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신차를 고객에게 제공해 브랜드 가치를 획기적으로 제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친환경 전용차인 현대차 아이오닉, 기아차 니로를 비롯해 소형에서 대형까지 다양한 신차를 선보인다. 또 아반떼, 스포티지 등 지난해 국내에 출시돼 인기를 끈 현대기아차 대표 차종들을 해외에서 본격 판매한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차인 EQ900(해외명 G90)와 제네시스 G80도 해외 고급차 시장에 첫 발을 내딛는다.
정몽구 회장은 "제네시스 브랜드를 세계 시장에 조기 안착시키고 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전사적 노력을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차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전세계 각 거점간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글로벌 생산판매 체계를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기아차 멕시코공장과 현대차 중국 창저우공장 가동으로 전세계 10개국 34개 생산공장을 갖출 예정이다. 멕시코 신시장은 물론 북미, 중남미 공략을 강화하고, 중국 경제의 신성장 엔진으로 부상하고 있는 징진지 지역 내 대표 자동차 메이커 입지를 다진다는 전략이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813만대를 생산판매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판매 목표였던 820만대보다 7만대 줄어든 수치다.
정 회장은 "최근 세계 경제는 중국의 경기 둔화와 저유가,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신흥 시장의 불안 등으로 저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올해 생산·판매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몽구 회장은 "철강 사업에서는 첨단 소재 개발을 확대해 완성차의 품질 경쟁력을 높이고, 건설 사업 또한 고부가가치 분야를 발굴하는데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몽구 회장은 "협력사 동반성장을 강화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과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앞장서는 등 그룹의 성장과 더불어 국민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