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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물같은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이 세운 기록들

공연/전시

    괴물같은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이 세운 기록들

    뮤지컬 '프랑켄슈타인' 공연 사진 (충무아트홀 제공)

     

    지난 2015년 11월 26일 개막 이후 압도적인 흥행 기록을 달성하며, 최고의 화제작으로 주목 받은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제작: 충무아트홀)이 지난 20일을 막을 내렸다.

    당초 124회 공연으로 2월 28일 폐막 예정이었지만, 관객의 호응에 힘입어 3주간 공연을 연장하여 151회 공연을 끝으로 4개월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하였다.

    2014년 충무아트홀이 개관 10년을 맞이하여, 창작 뮤지컬의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이 뮤지컬은 연일 기록 행진을 해왔다.

    초연 당시, ‘제 8회 더 뮤지컬 어워즈’ 올해의 뮤지컬과 올해의 창작뮤지컬 동시수상을 비롯하여 연출상, 남우주연상 등 9개 부문 최다 수상을 기록했다.

    이어진 재연에서는 연일 매진 사례를 기록하여 대내외적으로 작품성과 흥행성을 인정받으며 한국 뮤지컬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12월 공연은 평균 객석 점유율 98%를 기록, 폐막 주까지 누적 관객 24만 명을 동원하며 초연을 뛰어 넘는 압도적인 흥행 성과를 거두며, 작품의 저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또한 재공연 개막 10주 만에 100억 매출을 돌파해 창작뮤지컬로써는 최초로 단일 시즌 최다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 10일 일본의 대형 제작사 토호 프로덕션과 라이선스 계약 체결을 발표했다. 일본의 1000석 이상의 대극장 공연으로서는 첫 일본 라이선스 진출 사례로 손꼽히며, 한국 창작뮤지컬 세계화의 의미 있는 첫 걸음을 시작했다고 평가받고 있다.

    이와 함께 중국과 유럽에서도 끊임 없는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어, 앞으로의 행보에 기대가 모아진다.

    뮤지컬 '프랑켄슈타인' 공연 사진 (제공 = 충무아트홀)

     

    이러한 성공 요인으로는 기획 단계에서부터 중장기적인 제작계획을 세워서 창작자와 제작자, 투자자가 삼위일체가 되어 공연장을 중심으로 대형 창작뮤지컬 작업을 진행 할 수 있는 구조를 세웠고, 이러한 기반 위에서 콘텐츠를 개발한 것으로 분석한다.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의 초연부터 재연까지 작품의 성공을 이끌어온 책임프로듀서 충무아트홀의 김희철 본부장은 “앞으로도 새로운 콘텐츠 발굴과 해외 진출을 위해서는 각 영역간의 협업과 함께 단시일의 사업적인 측면이 아닌 우수한 콘텐츠의 사업화를 위해 이번 프로젝트와 같은 공연장 주도의 컨소시엄형태의 사업이 계속적으로 발굴되고 추진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1818년에 출간된 영국 천재 여성작가 메리 셸리의 소설 <프랑켄슈타인>을 원작으로 한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은 ‘신이 되려 했던 인간, 인간을 동경했던 피조물’이라는 두 남자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이기심, 생명의 본질 등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하는 작품이다.

    강렬한 스토리와 음악으로 3시간 내내 객석 압도’, ‘매혹적이고 흥미로우며 슬픈 ‘괴물’의 탄생’, ‘한국 뮤지컬의 새 지평을 연 수작’, ‘탄탄한 완성도로 창작뮤지컬의 역사에서 하나의 ‘사건’으로 기록될 만한 작품’ 등 언론과 관객들의 끊임없는 찬사와 호평을 받으며, 한국 시장뿐만 아니라 아시아를 넘어 전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글로벌 소재로 뮤지컬 마니아는 물론 대중 그리고 언론의 큰 사랑을 받으며 화제의 중심에 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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