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은행이 IMF 외환위기 때 부실로 1조원이 넘는 공적자금을 받았지만 15년이 지난 지금까지 한푼도 갚지 못했다. 그동안 결손금을 갚았다고 하는데 이유로는 약하다. 문제점과 대책을 네차례에 걸쳐 보도한다. [편집자 주]
IMF 외환위기 위기 이후 수협은행장은 3명으로, 장병구(2001~2009), 이주형(2009~2013), 이원태(2013~ ) 행장이다.
IMF 외환위기 직후의 장병구 행장만 외환은행 출신이고 이주형, 이원태 행장은 모두 기재부 출신이다.
이주형, 이원태 행장은 수협은행장으로 오기 직전 예금보험공사 부사장을 거친 공통점을 갖고 있다.
장병구 전 행장은 퇴출위기까지 몰린 부실 수협은행을 정상화시킨 인물로 꼽힌다. 장 전행장은 작지만 강한 은행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교회대출이나 파랑새 둥지대출과 같이 틈새시장을 파고 드는 특화상품을 내놓는 등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벌여 취임 다음해부터 수협은행을 흑자로 돌아서게 했다.
재임기간인 2천년대 중반에는 당기순이익을 천억원 이상으로 끌어올리면서 공적자금 조기상환에 대한 기대까지 불러 일으키기도 했고 다른 은행장 공모 때는 능력을 인정받아 영입 1순위로 꼽히기도 했다.
◇ 기재부 - 예보 부사장 - 수협은행장 코스 정립됐나하지만 장 전행장이 수협은행의 경영을 안정시키고 물러난 이후에는 기재부 관료출신이 예보 부사장을 거쳐 잇따라 행장으로 선임됐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공적자금을 받은 은행으로서 사업구조개편을 앞두고 정부와 협의하고 협조를 구할 일이 많았기 때문에 기재부 관료출신이 온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수협중앙회 입장은 그렇다손 치더라도 정부가 공적자금을 이유로 관료를 은행장으로 내려보낸 것은 문제가 있다.
수협은행이야 예보 공적자금이 자본금 백%로 투입됐기 때문에 기재부와 예보가 자기 사람을 행장에 앉히려고 맘만 먹으면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긴 하지만 자제했어야 했다.
물론 관료 중에서 수협은행 경영을 탁월하게 잘 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 수 있고 그 사람을 발탁해 앉히는 것은 있을 수 있고 크게 문제 삼을 수 없다.
그렇지만 두 사람을 연달아서 기재부에서 예보 부사장을 거쳐 수협은행장으로 앉힌 것은 수협은행장이 되는 코스(기재부-예보부사장-수협은행장)가 만들어진 것으로, 손가락질을 받을 만한 처사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정부가 수협은행을 미래 경쟁력있는 은행으로 키워나가는 것에 대해 과연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는지부터 의심스럽게 한다.
그렇다고 기재부 출신 행장들이 자질이 없다거나 실적이 형편없다는 것은 아니다. 소통을 위해 현장경영도 하고 열심을 내서 일을 했고,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재임기간 당기순이익을 3백억에서 7백억원 수준을 낸 실적도 보통은 된다.
하지만 현재 수협은행에는 보통 수준으로 열심을 내서 관리하는 행장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 작지만 강한 은행으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전문경영인이 대표를 맡아야"저성장, 저금리 추세의 장기화 등 변화하는 은행 환경에서 수협은행과 같이 규모가 작은 은행이 경쟁력을 갖고 살아갈 수 있는 길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경영인이 요청되고 있는 것이다.
수협은행에 전문경영인이 필요하다는 것은 수협중앙회 차원에서도 인식하고 있다.
김임권 수협중앙회장은 지난해 취임한 이후 기회가 있을 때마다 전문경영인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수협 사업구조개편으로 신용사업부문이 자회사로 분리되고 2017년부터는 공적자금을 상환해야 한다. 수익사업을 펼칠 수 있는 곳은 수협은행이다. 전문경영인이 대표를 맡아 사업을 꾸려나가야 한다.”
전문경영인이 와서 수협은행의 경쟁력을 끌어올려야 수익을 많이 내서 공적자금을 조기에 갚을 수 있고, 수협중앙회의 어업인들을 위한 지도, 경제사업도 충분하게 지원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기게 된다는 것이다.
결손금을 갚는데 15년의 세월을 흘려 보내며 공적자금은 한푼도 못갚는 사태가 빚어지게 된 것도우연이 아니다.
수협이 추진중인 사업구조개편도 같은 연장선상에 있다. 어떻게 보면 지난 15년의 역사에서 아무런 교훈을 얻지 못했기 때문에 이번 사업구조개편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치열한 고민없이 추진되고 있다고 볼 여지가 없지 않다.
◇ "혁신 위해 회원조합과의 관계 재정립 우선돼야"…누가 고양이 목에 방울 다나?
수협은행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협은행이 갖고 있는 태생적 한계로서 협동조합과의 관련성을 어떻게 재정립하느냐도 풀어야 하는 과제다.
수협은행의 협동조합과의 관련성을 내세우게 되면 상업은행으로서의 수협은행의 경쟁력 강화는 일정한 부분 제약을 받을 수 밖에 없고, 공적자금 문제에 있어서도 계속 예외를 허용해야 한다.
수산 관련 연구소의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수협은행은 현재 수산금융을 담당하고 있어서 회원조합의 상호금융과의 역할이 분명하게 분리되지 않아 상업은행으로의 혁신을 주저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며 “회원 협동조합과의 관계재정립이 우선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분명한 것은 전 세계에서 협동조합의 상호금융과는 별개로 수협은행이 있는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다고 한다.
이런 맥락에서 수협정상화의 첫 단추는 협동조합과의 관계 재정립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정부의 한 관계자도 "이 문제는 누가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다느냐와 같이 어려운 문제"라고 고충을 털어놓았다. 15만 어업인의 권익과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이다.
수협이 독자적으로 나서는데는 한계가 있는 만큼 각계 전문가들이 함께 지혜를 짜 모으면서 수협은행의 미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혁신방안을 새롭게 강구하고 그것이 눈앞에 다가온 사업구조개편에도 반영되도록 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