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새로운 상상, 한옥'은 디자인이라는 주제를 통해 자연과 인간의 삶을 들여다보는 책이다.
디자인(design). 그 뜻을 보면 '주어진 목적을 조형적으로 실체화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주어진 목적'을 '실체화'한다는 것. 즉 반대로 생각한다면 목적(기능)이 없고 실체(형태)가 없는 것은 디자인이 아니다. 저자의 '디자인은 기능을 통한 우주의 이해'라는 말은 이 개념을 인류를 넘어 자연과 우주의 보편적 가치로 확장시키면서 탄생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디자인의 이런 특성을 핵심으로 하여 디자인의 오랜 역사와 그 이론을 살핀다. 한옥연구가인 저자 이상현은 단순히 한옥을 건물로만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한옥이라는 프리즘을 통해 다양한 인문학적 주제를 새로운 시각에서 풀어내고 있다. 우리 한옥과 전통문화를 제대로 이해하고 보존하려면, 통합적인 사유를 통해 한옥의 가치에서 새롭고 보편적 가치로 승화시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한옥연구가가 보는 디자인. 전공자가 아닌 시각에서 바라보는 디자인의 역사와 만물의 모습이 매우 흥미롭다.
디자인이라는 주제를 통해 자연과 인류를 통찰하는 프레임을 만들고, 다시 인류의 역사를 하나로 볼 수 있는 틀을 만들었다. 본질이 다른 예술과 디자인이 현대에 와서 어떻게 결합하는지 살피고, 이 이론을 실제 디자인에 적용한다. 그리고 이 디자인 이론의 뿌리가 되는 한옥을 함께 고찰하고 있다. 이로써 우리는 과거의 디자인을 이해하고 미래 디자인을 위한 반짝이는 아이디어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자연이 만든 디자인의 가장 큰 덕목은 '기능'이다. 기능 면에서 자연의 디자인은 매우 합리적이다. 군더더기 없이 자신의 생활에 필요한 기능만 정확하게 특화한 디자인. 그래서 저자는 '최대의 기능과 최소의 장식'이 인간을 제외한 생명들이 스스로를 디자인하는 가장 큰 원칙이라고 말한다.
디자인은 단순히 어떤 하나의 기능을 만족시킨다고 좋은 디자인이라고 할 수 없다. 각각의 디자인은 생명 전체와 관계를 맺고 있어야 한다. 나아가 우리 생활도 단순한 기능들을 합한다고 완성되지 않는다. 그것은 자연에도 인간에도 마찬가지이다. 이 책은 디자이너가 하나의 기능에 몰두하기 보다는 그 기능이 생활 속에서 다른 기능과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의 한옥은 우수한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부엌과 방(대청)의 배치가 철저히 인간의 편리한 생활에 맞추어 있고 외형적으로도 장식을 위한 장식은 없다. 하나의 공간을 때에 따라 나누어 쓸 수 있는 구들과 대청은 자칫 과잉 디자인으로 흐를 수 있는 건축을 생활과 밀접하게 연결시킨 성공적인 디자인이다.
책 속으로단순함은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한 덕목입니다. 자연에서 단순한 디자인은 생명을 살리지만, 복잡한 디자인은 생명을 죽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위기가 찾아온 순간 잠자리는 즉각 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복잡하고 뛰어난 내용을 담은 디자인이라도 단순해야만 쓸모가 있습니다. 이는 디자인이 가진 함축성을 잘 보여줍니다.
P. 147
예술이 재현을 넘어서면 음악이 됩니다. 한옥은 리듬에 가깝습니다. 디자인은 그 자체로 일정한 리듬이 있습니다. 리듬을 성공적으로 담아낸 디자인은 예술성까지 확보할 수 있습니다. 리듬을 성공적으로 담아낸 디자인은 예술성까지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한옥은 그런 면에서 매우 뛰어난 디자인입니다. 하지만, 굳이 예술을 지향하지 않아도 디자인은 리듬을 표현해야 합니다. 우리 일상은 여전히 리듬을 타고 움직입니다. 디자인이 그 리듬을 준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P. 222
한옥은 마치 메뚜기가 변태를 하는 것처럼 자신의 몸을 끊임없이 변화시키며 디자인해왔습니다. 차이의 반복을 한옥만큼 성공적으로 시도한 건축을 만나기 쉽지 않습니다. 다른 나라와 같은 움집에서 진화를 시작했지만, 한옥은 전혀 다른 형태와 기능을 장착한 집으로 발전했습니다. 이런 독특한 한옥은 디자인이라는 관점에서 매우 다양한 가치를 담고 있습니다.
PP. 232~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