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부산콘텐츠마켓(BCM)2016'이 오는 11일부터 4일간 부산전시컨벤션센터(BEXCO)에서 개최된다.
전 세계 46개국 2,500여명의 국내외 바이어, 셀러가 참여하는 Market(11일 ~13일)과, 일반시민들의 BCM에 대한 관심 및 소통의 장으로써 Market+(11일~14일)를 진행한다.
Market+는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VR 콘텐츠와 컨버전스(융합)콘텐츠 같은 미래지향적인 문화콘텐츠를 이번 행사에 유치 및 전시함으로서 일반 시민 관람객들의 시선을 끌 예정이다.
지난해 개최된 BCM2015에서는 45개국 2020여명의 바이어,셀러 등이 참가해 약 9,400만 달러의 거래실적(계약실적 3300만 달러, 상담실적 6100만 달러)을 달성했다.
올해는 30% 증가한 46개국에서 2500여명의 바이어, 셀러 등이 참가할 예정으로 1억달러 목표달성를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올해는 사전등록 인원이 지난해 대비 400명 이상 증가했고 전 세계 포맷시장의 양대산맥인 Endemol Shine 과 Frementlemedia 등의 포맷 전문업체들이 참가한다. 무엇보다 이번 마켓에는 KBS 수목드라마 '태양의 후예'의 후광을 받아 아시아 바이어가 대거 참가한다.
부산콘텐츠마켓과 제휴를 맺은 중국 광저우 국제 다큐멘터리영화 페스티벌(GZDOC)과 베트남 TELE FILM이 이번 마켓에 참가를 하고 중국드라마제작협회도 16개 회원사와 함께 대거 참가한다.
10주년 기념사업으로 실시되는 '아시아 다큐멘타리 어워즈'는 해양도시 부산의 특성을 살린 해양·수산 분야 28개 작품, 국제공동제작 분야 24개 작품이 출품돼 수상을 위한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다.
이밖에도 비즈매칭, BCM 글로벌 피칭, 문화콘텐츠펀드 투자계획 설명회, 아시아차세대TV콘텐츠포럼세미나, BCM 아카데미, 코리아 다큐멘터리 페스티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