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에 정세균 의원(종합)

국회/정당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에 정세균 의원(종합)

    "국회‧정치에 대한 신뢰 회복할 것"…더민주 의원 121명 참여한 선거서 71표 얻어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국회의장 후보로 선출된 정세균 의원(6선 서울종로)이 밝은 표정으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에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의원이 사실상 당선됐다.

    더민주는 9일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로 6선의 정세균 의원을 선출했다.

    더민주 소속 의원 123명 중 121명이 참여한 선거에서 정세균 의원은 71표를 얻었고 문희상(35표), 박병석(9표), 이석현(6표) 의원이 뒤를 이었다.

    정세균 의원은 "의원님들의 뜻을 받들어서 국회다운 국회, 국민의 국회로 꼭 만들어가겠다"며 "헌법 정신을 구현하고 미래를 준비하고, 국민에게 힘이 되는 국회를 만들어서 국회와 정치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그 신뢰가 원내 제1당인 더민주에 대한 신뢰로 온전히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이어 "부드러우면서도 강한 국회운영 통해서 민주주의 위기와 경제위기를 극복해나가는 데 헌신하겠다"며 "잘 할때는 성원을 잘못할 때는 매서운 질책을 해달라"며 "지금 이 순간의 초심을 임기 마지막날까지 지켜낼 수 있도록 함께해주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국회는 이날 오후 20대 국회 첫 본회의를 열고 국회의장단을 선출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