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남도 순천항 모습(사진=노동신문)
중국에서 북한을 향하는 다수의 선박이 목적지를 허위로 표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시간 위치 정보를 보여주는 민간 웹사이트 ‘마린 트래픽’의 지도와 자료를 분석한 결과 "탄자니아 선적인 ‘갤럭시1호'는 지난 20일 중국 웨이하이 항을 출발하면서 목적지를 한국 충청남도의 대산항으로 입력했다"고 미국의 소리 방송이 전했다.
그러나 이 선박은 21일 자정을 지난 남포항을 약 30km 남긴 초도 북부 해상 지점에서 자취를 감췄다.
캄보디아 선적의 또 다른 선박 아선3호도 지난 5일 중국 란샨 항을 출발해 한국 대산항으로 향한다고 했지만, 8일부터 21일 사이 남포를 두 차례나 방문한 뒤 현재 중국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이처럼 20일 남포항 방향으로 항해하던 선박 12척 가운데 실제 남포항을 목적지로 입력한 선박은 단 3척에 불과했다.
나머지 9척은 남포항을 향하면서도 AIS(선박자동식별장치) 상의 목적지를 북한이 아닌 다른 곳으로 허위 표기했다.
북한 선적 금강산호와 릉라 2호는 중국 텐진항을 출발하면서 각각 영국 바라(Barra) 항과 불가리아 롬(Lom)항을 목적지로 밝혔으며, 금진강호는 출발지와 목적지가 롄윈강항으로 동일하지만 결국 남포로 갔다.
또 다른 북한 선적인 알 살만호와 화호는 목적지 정보를 아예 입력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시에라리온 선적의 롱강7호는 중국 친황다오를 출발하면서 장인항에 간다고 했고, 캄보디아 선적의 돌핀 26호는 중국 란샹항이 당초 목적지였다.
국제해사기구 (IMO)는 국제 수역을 운항하는 선박들이 AIS를 상시 켜둔 상태로 운항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유엔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 패널에서 활동했던 윌리엄 뉴콤 씨는 20일 "이들 선박의 목적지 허위 입력이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회피 목적일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채택된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 2270호는 북한발 화물은 물론 북한행 화물도 의무적으로 검색하도록 했다.
현재로선 AIS에 허위 정보를 입력하거나, AIS를 끄고 운항을 하는 선박을 제재할 만한 국제 규정이 마련돼 있지 않다.
IMO의 나타샤 브라운 공보관은 이날 "IMO는 제재를 가하지 않기 때문에 각 회원국이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미국의 소리 방송에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