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열에 저항하는 젊은 연극인들의 페스티벌 '권리장전2016_검열각하'가 대학로 연우소극장에서 진행 중입니다. 6월부터 시작해 5개월간 매주 1편씩, 총 20편의 연극이 무대에 오릅니다. CBS노컷뉴스는 연극을 관람한 시민들의 리뷰를 통해, 좁게는 정부의 연극 '검열'부터, 넓게는 우리 사회에 알게 모르게 뿌리박힌 모든 '검열'의 위험성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눠보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리뷰 순서="">
1. 우리 시대의 연극 저널리즘 / '검열언어의 정치학 : 두 개의 국민'
2. 포르노 시대 한가운데에 선 나를 보다 / '그러므로 포르노 2016'
3. 그들이 ‘안티고네’를 선택한 이유 / '안티고네 2016'
4. 주장이 구호가 안 되게 서사의 깊이 보장해야 / '해야 된다'
5. 2016년 우리는 <김일성 만세="">를 볼 수 있는가 / '자유가우리를의심케하리라'
6. 불신, 이래도 안 하실 겁니까? / '불신의 힘'
7. 그는 검열하는 자신이 옳다고 생각했겠지 / '15분'
8. 우리에게 희망은 있는 것일까? / '광장의 왕'
9. 정수라의 ‘아! 대한민국’과 정태춘의 ‘아, 대한민국’ / '이반 검열'
10. “내 정보는 이미 팔렸다. 내가 태어나기도 전에” / '삐끼ing', '금지된 장난'(계속)
크리에이티브 바키(VaQi), '삐끼ing'. (제공 사진)
연극('삐끼ing')은 모르는 40명의 사람들과의 단체 카톡방이 생겨나면서부터 시작된다. 낯선 상황이지만 카톡을 하는 건 새삼스러울 게 없다.
톡방을 이끌어 가는 '삐끼'는 카페 풍경 사진을, 포털사이트 뉴스를, 음악을, 연극 리플릿 사진을 ‘공유’ 하라고 우리에게 주문한다. 아무렇지 않게 나만의 것들이 ‘공유’되고 있는 상황. 그러나 일상적인 이 일을 불합리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는지 모두 카톡을 즐기고 있다.
그 단톡방 안엔 우리가 보낸 메시지대로 꼭두각시 인형처럼 움직이던 여자가 함께 있다 사라졌다. 그리고 등장한 새로운 남자. 이 남자를 따라 이동하라는 '삐끼'의 제안에 우린 사라진 여자처럼 꼭두각시가 되어 움직인다.
크리에이티브 바키(VaQi), '삐끼ing'. (제공 사진)
거리를 지나가던 다른 사람들도 우리의 무리에 관심을 갖는다. 몇몇은 영문도 모른 채 우리와 같이 움직인다. 남자가 걷다 멈추면 우리도 멈추고, 뛰면 덩달아 같이 뛴다. 이쯤 되면 무장 해제다. 그 어디에도 우리의 의지는 없다. 스마트폰에선 ‘시대유감’이란 노래가 계속 리플레이 되고 있다.
그를 따라 도착한 곳은 연우소극장. 암전 상태의 극장에서 아무런 대응도 못하고 우린 앉아 있었다. 10여 분 뒤 불이 켜져 ‘삐끼ing’ 연극은 끝났다는 신호를 주기 전까지. 그리고, 나는 30여분 후 그가 데려가 준 그 곳에서 ‘금지된 장난’이라는 연극을 본다. '삐끼'는 근처 어느 곳에서 본인 의도대로 앉아있는 나를 보고 비웃고 있을 성 싶다.
'금지된 장난' 중. (제공 사진)
객석은 만석. 날까지 더워 극장 안은 찜통. 에어컨 온도를 낮춰줬음 좋겠다는 생각이 간절할쯤 전기절감을 위해 에어컨을 끈다는 배우의 대사가 들린다. 우리가 더운 건 기분 탓이니 덥지 않기 위해서는 ‘가만히 계십시오’ 라고. 시간은 2034년. 사원들에게 안전과 건강을 위한 칩을 몸에 이식하면서도 말한다. 손상되면 폭파 되니 ‘가만히 있으면 안전하다’라고.
안전한 그 칩은 혈당 체크 및 GPS 기능에 신용 카드 기능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계획적인 생활도 가능하게 하게 한다. 그러나 모든 것이 데이터화 되면서 생활은 물론 사사로운 감정마저 검열 대상에 오르게 된다는 걸 잊고 있다.
'금지된 장난' 중. (제공 사진)
연극 ‘금지된 장난’은 생활 속 검열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우리를 보호해 준다고 생각했던 CCTV가 실은 곳곳에서 우리를 감시하기도 한다. 어릴 적 하루를 반성하고 글쓰기 능력이 향상된다고 써내라 했던 일기장도 실은 학교서 집에서 검열당하고 있었다는 것을.
단순히 웃어넘기기엔 껄끄럽게 걸리는 배우의 대사가 들린다.
“내 정보는 이미 팔렸다. 내가 태어나기도 전에.”
강난희 / 어설픈 텃밭지기{RELNEWS:right}김일성>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