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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고부가 석유화학 매출 3조→7조원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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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화학 고부가 석유화학 매출 3조→7조원 확대

    "공급과잉에 선제 대응, 불황에 강한 체질"로 개선

    (사진=자료사진)

     

    LG화학이 "국내 석유화학산업의 공급 과잉 우려와 구조조정 필요성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고부가 제품의 매출을 현재 3조원에서 오는 2020년 7조원으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LG화학은 기초소재 분야의 사업구조를 고부가 석유화학 제품으로 고도화하고, 기존사업은 원가 경쟁력 및 시장 지배력 강화로 수익성을 키운다는 전략이다.

    ◇ 고부가 제품 중심으로 사업구조 고도화

    LG화학은 메탈로센계 PO(폴리올레핀), 고기능 ABS 및 EP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차세대 SAP(고흡수성 수지), 친환경 합성고무 등 고부가 제품 매출을 현재 3조 원 규모에서 2020년까지 7조 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고부가 제품이란 기술 차별화로 글로벌 선도업체만 생산이 가능하고, 수익성이 범용 제품 대비 월등히 높은 제품을 의미한다.

    LG화학은 먼저 국내 최초로 개발한 '메탈로센계 촉매 및 공정기술'을 기반으로 고부가 폴리올레핀(PO) 제품을 늘려가기로 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폴리에틸렌(PE), 폴리프로필렌(PP) 등 기존제품의 기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게 되며, 이로 인해 부가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이를 위해 기존 범용 라인을 메탈로센계 제품 전용 라인으로 전환하는 한편, 대대적인 증설에도 나선다. 최근 2018년까지 4천억원을 투자해 엘라스토머 생산량을 29만톤으로 증설하기로 한 것도 이런 작업의 일환이라는 설명이다.

    LG화학은 또 현재 약 30% 수준의 폴리올레핀 제품의 고부가 비중을 2020년까지 60%로 2배 이상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자동차 및 IT소재에 적용되는 고기능 ABS 및 EP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제품 육성에도 적극 나서며, 중국 화남 ABS공장의 생산량을 현재 15만톤에서 30만톤으로 늘릴 계획이다.

    (사진=자료사진)

     

    EP(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제품 분야의 경우 자동차 시장을 중심으로 고내열 특성이 요구되는 엔진룸과 구동부품 등에 적용되는 신제품을 개발하고,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술력 있는 업체를 대상으로 M&A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 기존 사업은 '수익성 극대화' 꾀한다

    LG화학은 고부가 제품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고도화하는 한편, 기존사업의 수익성 극대화에도 나선다.

    우선 석유화학의 기초원료인 에틸렌, 프로필렌 등 기초유분을 생산하는 NCC사업(Naphtha Cracking Center:나프타분해설비)은 혁신활동으로 원가 경쟁력을 높여나가기로 했다.

    특히 고부가 제품의 안정적인 원료확보를 위해 에틸렌 생산규모 확대를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현재 LG화학은 여수공장 116만톤, 대산공장 104만톤으로 국내 최대규모인 220만톤의 에틸렌 생산규모를 갖추고 있다.

    아울러 중국 등 후발 업체와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기존 사업의 공정 혁신을 통해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친환경 가소제, 고기능 합성고무인 NBL(Acrylonitrile Butadiene Latex:니트릴 라텍스) 등 고수익 제품 위주로 판매 확대를 추진하기로 했다.

    LG화학 기초소재사업부장 손옥동 사장은 "편안할 때 위태로울 때를 생각해야 한다는 거안사위(居安思危)의 자세로 지금의 호황 속에서도 불확실한 미래에 선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성과를 낼 수 있는 사업 기반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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