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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객이 제주에서 긁은 카드 2.3조원…연평균 20.7% 증가

경제정책

    관광객이 제주에서 긁은 카드 2.3조원…연평균 20.7% 증가

    카드사 빅데이터 분석결과…제주올레 관광객, 읍면단위 로컬 소비 주도

    (사진=제주관광 제공)

     

    최근 제주관광 특수에서 외국관광객의 신장세가 두드러지고 내국인 가운데서는 20대와 여성관광객이 소비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카드 빅데이터 센터와 제주특별자치도, 한국은행 제주본부가 공동으로 분석, 27일 발표한 '카드사 빅데이터를 이용한 제주 관광객 소비 특성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15년 제주 관광객의 신용카드 이용금액은 2.3조원으로, 최근 3년간 연평균 20.7%의 증가추세를 보였다.

    이 가운데 내국인 이용금액은 1.7조원으로 연평균 15%, 중국인이 중심이 된 외국인 이용금액은 0.5조원으로, 연평균 51.8%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내국인 관광객 가운데서는 20대 고객의 카드소비금액이 3년 전보다 95.7%로 늘어 전 연령대에 걸쳐 가장 크게 증가했다.

    여성 관광객 카드 이용액 증가율 역시 66.3%로 전체 내국인 관광객 대비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업종별로 보면 내외국인 모두 소비에서 쇼핑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그 중 면세점에 대한 쏠림현상이 뚜렷했다.

    면세점은 내국인 쇼핑소비의 48.3%, 외국인 쇼핑소비의 34.3%의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최근에는 화장품과 일반대중음식점, 펜션 등을 중심으로 소비가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인 관광객은 전체 카드 사용금액중 쇼핑비중이 57.4%로, 다른 외국인(48.6%)이나 내국인(45.4%)보다 상당히 높은 편이고 다른 외국인 관광객에 비해 면세점과 화장품 이용비중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제주 올레길이 제주관광의 아이콘으로 떠오르면서 읍면단위 로컬 지역의 내수경기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주요 인기 올레길 코스를 거쳐가는 이들 읍면지역의 내국인 관광객 소비증가율은 72.9%로 전체보다 17.5%P 높게 나타났으며, 20대가 가장 많은 읍면단위 지역소비패턴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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