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자료사진)
대우조선해양의 상장 폐지 사태를 막기 위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3조 2천억원 이상의 추가 자본확충 지원에 나서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6일 채권단과 금융당국의 말을 종합하면, 산은과 수은은 이달 8∼9일쯤 대우조선의 자본확충 계획을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정부는 지난해 10월 서별관 회의에서 대우조선에 4조 2천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한 뒤 최근까지 총 3조 5천억원을 대출 등의 형태로 대우조선에 집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애초 산은은 2조 6천억원을 투입하되 지원액 중 2조원만 자본확충에 쓸 방침이었지만, 이보다 2천억원 더 늘리기로 한 것이다.
또 수은 역시 아예 자본확충에 참여하지 않고 1조 6천억원을 대출로만 지원할 방침이었지만, 이번에는 1조원 이상 자본확충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산은은 출자전환, 수은은 영구채(원금을 상환하지 않고 이자만을 영구히 지급하는 채권) 발행 방식으로 대우조선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처럼 자본확충 규모를 강화하기로 돌아선 이유는 올해 들어 대우조선이 대규모 손실을 내면서 상반기 말 기준 마이너스(-) 4582억원의 자본잠식에 빠졌기 때문이다.
만약 이대로 대우조선이 자본잠식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면 내년 3월 상장 폐지될 수밖에 없고, 사실상 생존이 어려워 자본확충이 절실해졌다.
산은의 애초 자본확충 지원금 2조원 가운데 4천억원은 지난해 12월 유상증자에 사용돼 현재 남은 자본확충 여력은 1조 6천억원이다.
이에 산은은 추가로 2천억원 이상을 더해 모두 1조 8천억원 가량을 출자전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더해 수은의 영구채 인수 규모에 따라 총 자본확충액은 3조 2천억원∼3조 4천억원 사이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애초 금융당국 등은 수은에도 출자전환을 요청했지만, 수은은 이 경우 대출채권보다 변제순위에서 후순위로 밀릴 수 있다고 꺼려왔다.
또 출자전환의 법적 근거가 명확치 않다는 이유로 주주보다는 채권자 입장에서 자본확충에 참여하기 위해 영구채 인수라는 복안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영구채는 만기 없이 계속해서 이자만 갚는 채권으로 재무제표상 부채가 아닌 자본으로 인정받기 때문에 발행회사(대우조선) 입장에서는 자본확충과 같은 효과가 있다.
이와 함께 채권단은 자본확충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기존 주주들의 감자에 나설 방침이다.
산은은 이미 보유 중인 대우조선 주식 6천만주를 무상 감자 후 전량 소각하되, 유상증자로 보유하게 된 주식에 관한 감자 비율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 채권단은 오는 25일 주주총회 이후 감자 비율을 발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