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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2조8천억' 자본확충, 노조 고통분담 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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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우조선 '2조8천억' 자본확충, 노조 고통분담 전제

     

    대우조선해양 채권단인 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이 10일 대우조선해양의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2조8천억원의 자본을 확충하기로 했다. 산은과 수은은 지난해 10월 대우조선에 4조2천억 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하면서 2조 원의 자본을 확충해주기로 했으나 이번에 규모를 2조8천억 원으로 늘렸다.

    다만 자본 확충에 앞서 '노사가 고통을 분담하기로 약속 한다'는 내용의 노사 확약서를 노동조합이 제출해야 한다는 전제 조건을 달았다. 혈세를 투입하는 만큼 대우조선 노사가 분사, 인력 감축 등 회사 회생에 필요한 구조조정에 동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노조는 채권단 요구에 반대하고 있다.

    산은과 수은은 이날 노사의 강도 높은 고통 분담을 전제로 2조8천억 원의 추가 자본 확충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대우조선이 올 상반기에만 4582억 원의 자본이 잠식되면서 상장 폐지 위험에 직면하자 이를 막기 위해서다.

    자본 확충을 위해 산은은 우선 대우조선 주식 6천여만 주를 무상 소각하고 나머지 주식은 완전 자본잠식으로 인한 결손금 보전을 위해 10대1비율로 무상 감자한다. 이어 출자 전환 방식으로 1조8천억 원을 확충할 예정이다.

    수은은 대우조선이 발행하는 영구채 1조 원어치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참여한다. 만기가 없는 영구채는 이자만 갚는 채권이어서 자본으로 인정된다.

    산은이 지난해 말 유상증자 방식으로 지원한 4천억 원까지 더하면 전체 자본 확충 규모는 3조2천억 원이 된다.

    계획대로 자본 확충이 이뤄지면 대우조선의 자기 자본은 약 1조6천억 원 규모로 늘어나고, 7천%를 웃도는 부채 비율은 900% 미만으로 줄어든다.

    문제는 자본확충이 이뤄지려면 노조가 고통분담 확약서를 제출해야 하지만 대우조선노조는 인력감축 등 직원들의 희생만 강요한다며 반대하고 있다.

    노조가 임시 주총까지 확약서 제출을 거부할 경우 대우조선의 정상화 작업은 차질을 빚을 수 있고, 이렇게 되면 대우조선은 정리 수순을 밟게 될 확률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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