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삼라마이더스)그룹이 한진해운의 미주노선 영업망을 인수하게 됐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서울중앙지법은 14일 SM그룹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21일 본계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이에따라, SM그룹은 대한해운과 삼선로직스를 인수한 데 이어 한진해운 미주 영업권까지 확보하면서 벌크선과 컨테이너선을 모두 보유한 종합해운회사로 거듭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
이번 입찰에는 당초 현대상선과 SM그룹, 한국선주협회, 한앤컴퍼니, 국내 사모펀드 1곳 등 모두 5개 업체가 예비입찰에 참여했으나, 본입찰에는 현대상선과 SM그룹만 인수제안서를 제출했다.
법원이 처음 매각을 공고 당시 매각 대상 자산은 선박 5척과 미주∼아시아 노선 인력, 7개 해외 자회사 등이었다.
그러나 법원은 예비입찰 참여 업체에 한해 한진해운의 알짜 자산으로 꼽히는 미국 롱비치터미널에 대한 실사 기회를 주고 원하면 터미널 지분을 인수 대상에 포함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한진해운 육상직원 노동조합은 14일 오전 미주노선 매각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앞두고 성명서를 통해 "한진해운의 인적, 물적 자산을 온전히 보전할 사업자가 선정돼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