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직거래사업의 기본 목표는 '소비자는 10% 덜 내고, 농민은 15%를 더 받는 것'이다. 중간 유통단계를 확 줄이면 얼마든지 가능한 이론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6월 '농산물 직거래법(약칭)'이 시행됨에 따라 '제1차 지역농산물 이용촉진 및 직거래 활성화 기본계획'을 수립해 추진할 방침이라고 23일 밝혔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오는 2021년까지 생산자와 소비자가 믿고 상생하는 농산물 유통체계를 조성할 계획으로 앞으로 5년간 8904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직거래 활성화 기본계획은 직거래 시설 확충보다는 기존 사업장들이 안정적인 경영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경영활성화와 자립기반 강화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이를 통해, 직거래 규모를 2015년 2조3864억 원에서 오는 2021년에는 4조원까지 확대해 유통비용을 연간 5660억 원씩 줄여나갈 방침이다. 이는 국민 1인당 유통비용이 연간 1만1320원, 4인 가족 기준 4만5280원씩 절감할 수 있다는 얘기다.
먼저, 직거래 등 신유통경로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온라인직거래 활성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온라인몰 입점요령 등 컨설팅을 지원하고 생산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해서 오픈마켓과 농산물 전문쇼핑몰 등이 농민과 생산물 정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생산 농산물 홍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규모 농업인과 중소 식품업체, 청년 창업자 등이 온라인 홍보를 할 수 있도록 사진촬영과 동영상 콘텐츠 제작 방법을 지원하는 '스마트 스튜디오'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새로운 직거래 모델로 인기를 얻고 있는 로컬푸드직매장을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로컬푸드 직매장 개설 시 교육, 홍보는 물론 전국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예산 지원과 사후관리 등을 적극 지원하도록 유도하고, 대도시 소비자를 위해 광역형 직매장도 설치, 지원할 방침이다.
이밖에 지난 2009년부터 과천 경마공원에 설치한 직거래장터인 '바로마켓'을 전국 신도시와 혁신도시, 공공부지 등에 설치해 '1도 1대표 브랜드 장터'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과천 바로마켓은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에 120농가가 참여해 400품목을 판매하고 있으며 지난해 53만명이 방문해 78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등 대표적인 직거래 성공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김경규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내년부터 직거래사업을 확대 운영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된 만큼 소비자와 농민 모두가 이득을 볼 수 있도록 농산물 직거래사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또, "로컬푸드직매장의 신용카드 수수료를 인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며 "신선 농산물이 지역에서 곧바로 소비될 수 있는 다양한 제도개선책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