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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다 노트7 단종' 삼성폰 4분기 점유율 애플에 0.1%p 뒤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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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프다 노트7 단종' 삼성폰 4분기 점유율 애플에 0.1%p 뒤져

    분기점유 2위는 5년만에 처음, 그래도 연간점유율은 1위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7'(사진=윤창원 기자)

     

    삼성전자의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애플에 0.1%p 밀리면서 5년만에 처음으로 분기점유율 1위 자리를 빼앗겼다.

    IT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최근 보고서에서 2016년 4분기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7750만대로 잠정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4분기보다 5% 감소한 것으로 세계시장 점유율도 17.7%에 그치면서 최근 6년 사이에 가장 낮았다.

    반면 애플은 삼성이 갤럭시 노트7 발화사태에 발목이 잡힌 사이에 지난해 4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783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해 점유율 17.8%를 기록했다.

    삼성의 판매가 5% 줄었고 애플의 판매가 5% 늘었으니 삼성폰 구매자들이 애플로 넘어갔을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삼성은 부진, 애플은 약진하면서 애플의 시장점유율은 삼성에 0.1%p 앞서 세계 1위 자리를 탈환했다.

    삼성이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1위 자리를 내준 것은 지난 2011년 4분기 이후 5년만에 처음이다.

    2014년 4분기에 삼성과 애플이 19.6% 점유율로 공동1위를 차지한 적은 있지만 삼성은 애플에 점유율이 밀린 것은 5년만에 처음이라는 뜻이다.

    역시 갤럭시 노트7 발화사태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노트7 리콜과 단종을 결정하기 전인 지난해 3분기 점유율은 삼성전자가 20.1%였고 애플이 12.1%로 상당히 차이가 있었다.

    스트래티지 어낼리틱스는 삼성전자가 4분기에 북미와 중남미에서 비교적 선전했지만 동유럽과 아프리카·중동, 서유럽, 아시아·태평양에서 부진했다면서 특히 갤럭시노트7 단종 사태로 인한 브랜드 파워 약화와 화웨이, 중국 제조사들의 약진 등 두 가지 요인이 삼성전자 실적에 걸림돌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스트래티지 어낼리틱스는 그러나 삼성전자가 지난해 4분기에 갤럭시S7과 갤럭시S7엣지를 1140만대 판매한 것으로 분석했다.

    삼성이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1년 내내 분기마다 1천만대 넘게 판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노트7 발화사태에도 불구하고 나머지 프리미엄 폰들은 그런대로 선방했다는 뜻이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의 연간 스마트폰 판매는 3억 940만대로 세계 시장 점유율은 20.8%를 기록해 2억1540만대로 14.5%) 점유율을 기록한 애플을 여유있게 따돌리고 1위 자리를 지켰다.

    한편 중국 3대 스마트폰 제조사는 지난해 4분기 스마트폰 판매량과 점유율 면에서 모두 전년 동기보다 성장했다.

    화웨이는 4,490만대를 팔아 점유율 10.2%를 오포는 2950만대로 6.7%, 비보는 2560만대로 5.8%를 각각 기록했다.

    중국의 이 3개 회사 판매를 합하면 4분기에만 1억대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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