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송기석 "국민-바른 12월 통합선언…安도 같은 생각"



정치 일반

    송기석 "국민-바른 12월 통합선언…安도 같은 생각"

    - 국감 이후 본격 논의, 연내 결론 내야
    - 안철수도 동의, 당내 찬성의견 다수
    - 통합 못해도··지방선거 연합공천 추진
    - 이념 차이? 햇볕정책 입장차도 문제없어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송기석 (국민의당 의원, 대표 비서실장)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론이 이제 물밑이 아니라 뭍으로 올라왔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발걸음이 상당히 빨라졌다는 겁니다. 안철수 대표하고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그리고 정운천 최고위원이 잇따라 만났는데. 이 만남을 먼저 제안한 게 안철수 대표라고 합니다. 만남 후에 바른정당의 주호영 대행은 '두 당의 통합 문제를 공론화하겠다' 이렇게 공식적으로 밝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과연 두 당이 뿌리도 다르고 사실 정책 방향에도 차이가 있는데 과연 뭉칠 수 있겠는가, 유기적인 결합이 가능하겠는가 이런 당내 반발도 있죠. 안철수 대표 측의 입장 확인하겠습니다. 안철수 대표의 최측근이세요. 현재 대표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국민의당 송기석 의원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송 의원님, 안녕하세요.



    ◆ 송기석> 안녕하십니까, 송기석입니다.

    ◇ 김현정> 송기석 의원과 안철수 대표의 싱크로율이 100%다 이렇게 알려져 있던데, 맞습니까?

    ◆ 송기석> 주로 옆에서 도와드리고 그러다 보니까 아마 그렇게 보는 시각도 있는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인정하세요? (웃음)

    ◆ 송기석> 네, 인정합니다. (웃음)

    ◇ 김현정> 제가 이 부분을 먼저 확인하는 이유는 뭐냐 하면. 오늘 인터뷰는 당연히 송 의원 생각이지만 동시에 안 대표 의견과도, 안 대표 생각과도 일치한다. 이렇게 봐도 된다는 말씀이신 거죠?

    ◆ 송기석> 네, 그렇습니다.

    ◇ 김현정> 어디까지 얘기가 진행됐습니까? 바른정당, 국민의당.

    ◆ 송기석> 조금 전에 앵커께서 언급하신 대로 물밑에서 오간 그런 상황이었는데 이제 뭍으로 올라왔습니다. 그래서 양당이 공론화 과정을 시작할 걸로 압니다.

    ◇ 김현정> 공론화 과정은 언제부터. 아주 구체적인 논의는 언제부터 시작이 됩니까?

    ◆ 송기석> 저희 당은 현재 가장 중요한 국정감사 중입니다. 그리고 국정감사는 결코 소홀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일단 그동안 물밑 논의를 토대로 해서 국정감사 끝나자마자 바로 11월 초부터 의총 등을 통해서 논의를 시작하겠습니다. 그리고 아마 바른정당은 11월 13일 전당대회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당대표 후보로 등록한 분들이 토론과정에서 이게 가장 중요한 주제가 되지 않을까. 그러면서 그 과정에서 방향이 정해질 걸로 이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이게 어떻게 급속도로 공식화, 공론화가 됐는가 보니까. 최근에 국민의당 산하기관이죠. 국민정책연구원에서 여론조사를 했는데 그 결과를 보니까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합할 경우 다른 당과의 합당보다 지지율 상승이 가장 높은 걸로 나타났다, 한 20% 가까이 지지율이 오르는 걸로 나타났다. 맞습니까?

    ◆ 송기석> 맞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그전에 추석 연휴기간에 추석 민심이 뭐냐. 그리고 추석 전에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통과 관련돼서 민주당과 국민의당 연정, 이런 문제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아마 국민정책연구원에서 어느 게 국민들의 진정한 뜻인지 그걸 확인하는 차원에서 했을 테고. 제가 가장 주목하는 것은 다당제, 그러니까 제3당의 중요성에 대해서 65% 이상이 이렇게 지지한다는 겁니다. 그걸 중요시하고. 또 한 가지 중요한 게 과연 호남은 민주당과의 협치, 견제를 높이 중요하다고 보는지 아니면 바른정당과의 연대, 통합 등 국민의당의 몸집 불리기 외연 확장을 더 중요시하는가 봤을 때. 호남에서도 ‘바른정당과의 연대나 통합 이런 것들 통해서 국민의당이 더 강해져서 제대로 견제해라’ 이게 더 의견이 높은 걸로 이렇게 나왔습니다.

    ◇ 김현정> 그게 몇 퍼센트나 나왔어요, 호남에서?

    국민의당 송기석 의원 (대표 비서실장, 사진=의원실 제공)

     

    ◆ 송기석> 호남에서 제 기억으로 한 그 비율이 한 50% 정도 되고.

    ◇ 김현정> 민주당과 합치라는 의견은요?

    ◆ 송기석> 그게 더 낮습니다. 그게 한 30% 정도 되고요.

    ◇ 김현정> 30% 정도 되고. 거기에 힘을 받아서 이 논의가 더 속도를 내게 됐다?

    ◆ 송기석> 국민의 뜻이 확인된 거죠.

    ◇ 김현정> 확인된 거라서.

    ◆ 송기석> 호남 민심이 이렇구나.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이 지지율 조사 놓고 당내에서 비판의 목소리도 있더라고요. 정대철 상임고문은 ‘이거 의도적으로 한 조사다, 이렇게 바른정당하고 통합을 끌고 가기 위해서 한 조사 아니냐’ 이렇게 반발하시던데요?

    ◆ 송기석> 정확히 말씀드리면 그게 아니고요. 그러니까 추석연휴 전에 민주당과 국민의당 연대논의, 연정논의 이게 있었고. 다음에 추석민심이 뭐냐 그래서 그 확인차원에서 국민정책연구원에서 정기적으로 여론조사하는 겁니다. 그런데 그 결과에 있어서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오니까.

    ◇ 김현정>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왔어요. 그러니까 사실은 민주당하고 어떻게 좀 해 보려고 한 조사인데 오히려 바른정당 쪽이 더 높게 나온 거예요?

    ◆ 송기석> 아무튼 진짜 국민의 뜻이 어느 쪽을 더 중요시하는지 그걸 확인하기 위한 조사였던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그러면 형태는 당대당 통합입니까, 아니면 선거연대 형식입니까, 아니면 각자 탈당해서 제3지대에서 새로운 당으로 만나는 겁니까? 어떤 걸 생각하세요?

    ◆ 송기석> 지금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로 가는지는 지금 단언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그야말로 이제 물밑논의, 사전조율 정도, 의사타진 정도였고. 이제 공론화 과정에서 사실 어떻게 그 결론이 나올지는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조심스럽게 예측할 수 있는 것은 그동안에 상당 부분이 공통되니까 적어도 정책연대 그리고 나아가서 좀 더 가능하다면 선거 연대까지는 충분히 가능하지 않느냐라는 게 현재의 예상입니다.

    ◇ 김현정> 선거 연대까지는 충분히 가능하다. 사실 유승민 의원이 어제 언론 인터뷰하면서 통합의 전 단계로 일단 이번 지방선거, 돌아오는 지방선거에서 연합 공천하는 게 어떻겠느냐 이러셨거든요. 그러면 이것 오케이십니까?

    ◆ 송기석> 저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고요. 결과도 충분히 아주 당선 가능성, 여러 가지 지지 가능성도 높다고 봅니다.

    ◇ 김현정> 충분히 오케이. 아까 전 송 의원 생각이 안철수 대표 생각이라고 하셨잖아요. 그러면 안철수 대표도 오케이하신다는 얘기예요?

    ◆ 송기석> 그렇습니다.

    ◇ 김현정> 통합 안 되면, 그때까지 안 되면 연합 공천이라도 하자. 이 정도가 되려면, 그러니까 연합 공천을 하고 그다음에 당대당 통합이든 어떤 통합이든 함께 가려면. 당내 호응이 높아야 되지 않습니까?

    ◆ 송기석> 당연합니다.

    ◇ 김현정> 분위기 어떤가요?

    ◆ 송기석> 저희가 여론조사 이후에 여러 의원들하고 접촉도 해서 물어보고 하면 오늘 모 언론에도 났는데요. 사실 국민의당 의원 40명 중에 약 30명 정도가 바른정당하고 정책연대 그리고 선거연대까지, 또 가능하다면 통합까지 찬성하는 걸로 그렇게 나타났습니다.

    ◇ 김현정> 저도 그 조사결과 바로 보고 왔거든요. 조선일보 조사던데 전수조사를 했어요, 40명 의원 하나하나한테. 그랬더니 30명이 바른정당과의 통합 찬성. 5명이 반대. 5명이 유보. 맞습니까?

    ◆ 송기석> 네, 그렇게 기사가 났습니다.

    ◇ 김현정> 안철수 대표 측에서는 이 정도를 생각하셨어요?

    ◆ 송기석> 사실은 이 결과도 좀 저희가 뭐랄까요 기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찬성이 높았다고 이렇게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그전에는 이언주 의원 이런 분들 통해서 국민통합포럼, 가까운 의원들끼리 그렇게 바른정당 의원들하고의 접촉이 있었는데. 이런 결과를 보고 이게 어떻게 보면 저희 당의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는 중도개혁과 개혁보수와 그렇게 멀지 않구나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 김현정> 기대했던 것보다 30명이나 찬성하니까 오히려 지금 지도부도 놀라고 계신 이런 상황 같아요.

    ◆ 송기석> 네, 그렇습니다.

    ◇ 김현정> 바른정당에서는 의원이 20명인데 어느 정도나 호응하는지 알고 계세요?

    ◆ 송기석> 제가 듣기로는 말 그대로 통합파, 무슨 일이 있어도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가겠다고 하는 분 여섯, 일곱 분 그 정도 외에 나머지. 그러니까 열 분 정도는 당연히 찬성을 하고 나머지 서너 분 정도가 약간 고민하고 있는 걸로 그렇게 들었습니다.

    ◇ 김현정> 거기도 10명. 그런데 의원들 생각보다, 국회의원들 생각보다 더 중요한 건 지지자, 국민들 생각일 텐데요.

    ◆ 송기석> 맞습니다.

    ◇ 김현정> 사실 바른정당의 뿌리는 새누리당이고 국민의당의 뿌리는 민주당이고. 이게 무슨 의미인고 하니 이념적 지향점에 차이가 있다는 거죠. 유승민 대표는 늘상 우리는 합리적 보수당이다. 보수당이라는 얘기를 하고 다니고. 국민의당은 보수당 아니잖아요.

    ◆ 송기석>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렇죠?

    ◆ 송기석> 네.

    ◇ 김현정> 대표적으로 햇볕정책에 대한 입장이 정반대고. 이런 것들이 극복되겠습니까?

    ◆ 송기석> 저는 일단 햇볕정책에 대한 입장이 정반대라고는 보지 않습니다. 저는 햇볕정책이라는 게 계속 화해와 포용 또 교류 협력 증대 이건 아니지 않습니까? 그것은 튼튼한 안보, 강력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한 후에. 그렇기 때문에 현재 상황에서는 당연히 한미동맹이 가장 중요한 거고요. 그런 측면에서 보면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유승민 대표 역시 마찬가지고 저희도 마찬가지고요. 특히 핵 문제에 있어서 안철수 대표가 강조한 핵 안보 협정 이게 가장 현실적 안이 아니냐 이렇게 보는 것도 그렇고요. 그리고 아까...

    ◇ 김현정> 아니, 안철수 대표가 생각하는 북한에 대한 것과 예전 DJ로부터 내려오던 햇볕정책이 조금 차이가 있어서 말이죠. 그 DJ의 햇볕정책에 대해서는 사실 유승민 의원은 아주 반대입장 아니신가요?

    ◆ 송기석> 아마 제가 알기로는 유승민 대표가 부정적으로 보는 지점은 바로 이겁니다. 현재 상황이 이미 지금 핵개발, 미사일 완성 단계인데도 아직도 화해, 포용, 교류협력을 주장하는 게 과연 옳으냐는 거죠. 그런데 시기적으로는 당연히 지금 이 순간에는 햇볕정책의 그런 측면보다는 튼튼한 안보, 강력한 한미동맹. 그러니까 사실 햇볕정책은 어떻게 보면 양면이 있습니다. 반드시 한쪽만. 그러니까 어떻게 알려지기는 온건 쪽만 화해 쪽만 대화 쪽만 알려져 있는데. 실제로는 그러니까 강력한 안보, 한미동맹, 이게 지금 그것도 같이 들어 있거든요. 그게 필요하다는 거죠.

    ◇ 김현정> 그런 면에서는 맞는 거라는 말씀. 아주 다르지는 않다, 정반대는 아니다 이런 말씀. 교집합을 찾을 수 있다.

    ◆ 송기석> 그렇습니다.

    ◇ 김현정> 송 의원님, 유승민 의원이 최근 인터뷰에서 ‘햇볕정책을 포기하고 호남 위주를 버려야 한다’ 이런 말까지 했거든요. 그러면 이 부분도 포용이 가능하다, 수용이 가능한 겁니까?

    ◆ 송기석> 그렇습니다. 저희 국민의당이 강조하는 게 그겁니다. 우리가 호남만으로는 안 된다. 그렇다고 호남 없이도 또 다 이루어질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것 아니겠습니까? 결국은 호남의 진정 민심은 뭐냐 하면 국민의당이 더 강해져서.

    ◇ 김현정> 강해져라?

    ◆ 송기석> 즉 중도를 중심으로 해서 합리적인 진보라든가 개혁적 보수도 더 이렇게 끌어안아서 수권까지 가능한 그런 정당이 되라는 거 아니겠습니까?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러면 호남 위주라는 건 이건 버리라는 것에 동의할 수 있다. 그러면 햇볕정책 포기하라는 부분은 어떤가요?

    ◆ 송기석> 아닙니다. 호남도 버려라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 김현정> '호남 지역주의 포기' 이렇게 표현했더라고요, 유승민 의원은.

    ◆ 송기석> 당연하죠. 저희가 호남 지역주의에 머무르는 건 아니니까요.

    ◇ 김현정> 현재 지역주의 아니다.

    ◆ 송기석> 구조상 그렇지만.

    ◇ 김현정> 햇볕정책 포기는 어떻습니까?

    ◆ 송기석> 마찬가지입니다. 햇볕정책도 지금 결국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점은 같다고 봅니다. 결국 평화통일 아니겠습니까? 그러니까 햇볕정책의 강면, 약면 중에 현재는 강이지만 일정 단계에서는 결국 평화통일이 궁극적 목표니까 대화와 그리고 상호교류를 통해서 평화정착, 통일까지 가야 되지 않겠습니까? 그 단계에서는 당연히 유승민 대표도 그 단계가오면 동의할 거라고 봅니다.

    ◇ 김현정> 그런데 아마 이 부분에 있어서 지금 박지원 전 원내대표도 강하게 반대하고 계시던데. 우리랑 바른정당은 같이 갈 수 있는 당이 아니다, 아마 아까 반대한다는 다섯 분 중의 한 분이 박지원 의원이신 것 같아요.

    ◆ 송기석> 네, 맞습니다.

    ◇ 김현정> 이렇게 반발하는 분들 계시죠. 이른바 DJ의 적통이다 하시는 분들. 이런 분들이 크게 반발하고 계시는데. 그러면 결국은 분열되는 건 아니냐, 통합 과정에서 그분들이 떨어져나가시는 것 아니냐 이런 얘기가 나오네요?

    ◆ 송기석> 그런 얘기가 나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당에서 의견의 다양성이라는 건 얼마든지 있을 테고. 지금 아마 물밑 교섭 단계기 때문에 그리고 상대방 의중 탐색 과정이었기 때문에, 지금 거기에 나타난 것 가지고 지금 시기, 방식 이게 적절하지 않다고 이야기했는데요. 아마 실질적으로 공론화 과정에서 이게 구체적으로 논의하면 상당부분 의견 접근에 이를 거라고 봅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분열되는 일 없을 거다? 설득 가능할 거다 이런 말씀이세요.

    ◆ 송기석> 그렇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런 생각으로 지금 추진을 하고 계시는 안철수 대표와 지금 최측근입니다. 송기석 의원 대표 비서실장 만나고 있습니다. 통합시점 언제가 적기라고 보세요?

    ◆ 송기석> 글쎄요. 통합까지 이루어진다면 좋겠지만 아마 국감 끝나고 11월 초 되면 양당이 공론화 과정을 거칠 테고. 내년 4월 13일 지방선거를 기준으로 한다면. 만약에 통합까지 간다면 늦어도 올해 12월까지는 이루어져야 되는 것 아닌지. 그래야 통합의 시너지가 제대로 발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 김현정> 12월까지 통합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 송기석> 그렇습니다.

    ◇ 김현정> 지금 10월 말을 향해서 가고 있는데.

    ◆ 송기석> 12월까지요.

    ◇ 김현정> 그러니까요. 지금 10월 말이니까 한 달 반밖에 안 남았는데. 이게 되려면 될 수 있다고 보세요, 통합이 그때까지?

    ◆ 송기석> 아마 공론화 과정에서 충분히 그쪽으로 에너지가 모아진다면. 그리고 큰 차이가 없다면 그렇게 바로 12월부터 시작해야 된다고 봅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시작을 해야 된다는 말씀이세요? 아니면 통합까지도 하려면 할 수 있다고 보시는 겁니까, 12월 말까지?

    ◆ 송기석> 법적으로 완전히 통합 마무리는 사실은 각도 일정 시도당 지역 개편대회, 또 통합전당대회 이런 게 있어야 되기 때문에 그건 1월, 2월까지 계속됩니다. 그렇지만 통합 선언은...

    ◇ 김현정> 통합 선언. 알겠습니다. 그렇게 스케줄을 잡고 계시는군요. 바른정당도 거기에 동의하시는 거고요?

    ◆ 송기석> 아마 바른정당도 그 방향으로 통합을 생각한다면 그렇게 진행할 걸로 예상합니다.

    ◇ 김현정> 여기까지 확인하겠습니다. 송기석 의원 고맙습니다.

    ◆ 송기석> 네, 감사합니다.

    ◇ 김현정> 국민의당 송기석 의원, 대표 비서실장이었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