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게 정상화냐"…아시아나 직원들의 식지않는 분노



사회 일반

    "이게 정상화냐"…아시아나 직원들의 식지않는 분노

    아시아나 직원들, 2차집회서도 박삼구 회장 퇴진 요구
    "기내식 대란 정상화됐다고 보도되지만 변화 없어"
    협력업체 대표 유가족·대한항공 직원들도 참석

     

    이른바 '기내식 대란' 이후 촉발된 2번째 집회에서도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의 분노는 식지 않았다.

    공공운수노조 아시아나항공지부와 아시아나 직원연대는 8일 저녁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아시아나항공 노밀(No meal) 사태 책임 경영진 규탄 2차 문화제'를 열고,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퇴진을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아시아나 직원과 시민 등 400여명(주최 측 추산‧경찰 추산 250명)이 모였다. 지난 6일 열린 첫 번째 집회와 비슷한 규모였다.

    직원들은 기내식 대란이 정상화됐다고 언론에 보도되고 있지만, 현장 분위기는 전혀 다르다고 성토했다.

    전날 비행을 마치고 집회에 참석했다는 한 객실 승무원은 "어제 비행에서 여권만한 포일에 담겨진 닭가슴살 세 개와 볶음밥이 나왔다"며 "이것이 정상화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회장이 본사를 방문할 때 승무원들이 의전 이벤트에 동원됐다는 보도와 관련된 폭로도 이어졌다.

    한 승무원은 "박 회장이 승무원들 손을 만지며 '기를 받으러 왔다'는 내용이 공개됐다"며 "이 직업, 그리고 회사를 사랑해서 지금까지 버텨왔는데 유니폼을 입고 다니는 게 부끄러워 고개를 들 수가 없다"고 토로했다.

    기내식 대란 직후 스스로 목숨을 끊은 협력업체 대표 윤모씨의 유가족도 참석해, 직원들의 목소리에 힘을 더했다.

    자신이 윤씨의 조카라고 밝힌 여성은 "가족이나 직원들에게 이 사태의 원인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삼촌이 왜 돌아가셔야 했는지 원인이 밝혀져야 하고 잘못된 일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오열했다.

    참석자들은 선글라스와 마스크를 착용한 채 '1600억 돌려주고 기내식 대란 즉각 해결', '침묵하지 말자' 등의 문구가 쓰인 손팻말과 촛불을 들었다.

    곳곳에는 앞서 대한항공 집회에 등장했던 '가이 포크스' 가면을 쓴 직원들도 눈에 띄었다.

    앞서 조양호 한진그룹 총수 일가의 퇴진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던 대한항공 직원들도 자리에 참석해 연대발언을 이어갔다.

    이른바 '땅콩회항' 피해자 박창진 사무장은 "저희도 두 달 전에 이 자리에서 똑같은 심경으로 구호를 외쳤다"며 "연대해서 용기를 잃지 말자"고 말했다.

    집회를 마친 참석자들은 오후 8시쯤부터 '아름다운 아시아나, 직원들이 지켜내자'라는 구호를 외치며 서울 종로구 금호아시아나그룹 본사까지 행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