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화전동 송유관공사 경인지사 저유소에서 휘발유 저장탱크 폭발로 추정되는 큰 불이 나 소방당국이 소방헬기를 동원해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7일 오전 11시께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 저유소 휘발유 탱크에 불이 나 진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불이 난 고양 저유소는 대한송유관공사의 핵심 시설 중 하나다.
대한송유관공사는 석유 에너지를 안정적이고 경제적으로 수송하기 위해 전국에 걸쳐 송유관을 건설해 운영하는 공기업이다.
전남 여수와 울산 등 남해안 2곳 정유공장에서 비축기지(저유소)를 연결하는 1천200㎞에 달하는 송유관, 고양과 판교 등 4곳의 저유소, 송유관에 석유를 수송하는 시설인 12곳의 펌핑장을 운영한다.
저유소는 고양을 비롯해 판교·대전·천안 등 4곳에 있으며 판교 주유소의 경우 하루 7천만ℓ 출하능력을 갖추고 있다. 펌핑장은 인천·울산·온산·추풍령·여수·곡성·전주·천안·당진 등 송유관을 따라 주요 거점 12곳에 설치돼 있다.
불이 난 고양 저유소는 정유공장에서 생산한 석유제품을 송유관 등으로 운반해 유조차로 주유소 등에 공급, 소비자에게 소비되기 전에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시설이다.
정유사에서 만든 기름을 저장해뒀다가 경기북부와 서울서부지역 등의 주유소로 공급해주는 역할을 한다.
4곳 저유소와 송유관로에는 국내 경질유 소비의 6일간 사용분이 저장된 것으로 알려졌다.
고양 저유소에는 휘발유와 경유 등의 유류 저장탱크 14기가 있다. 유류가 아닌 기타 물질 저장용 탱크까지 합치면 총 20기다.
불이 난 탱크 1개의 규모는 지름 28.4m, 높이 8.5m로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은 510만ℓ다.
화재 당시 불이 난 유류 저장탱크에는 440만ℓ의 휘발유가 있던 것으로 파악됐다.
대형 유조차 1대가 1만∼3만ℓ를 운반할 수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유조차 150∼400대 분량의 휘발유가 남아있던 셈이다.
고양 저유소에는 휘발유 저장탱크가 불이 난 것 외에 4기가 더 있어, 휘발유 공급에 차질은 없을 것으로 대한송유관공사 측은 보고 있다.
소방당국은 그러나 많은 인력과 장비를 동원하고도 엄청난 화기에 100m 이내로 접근하지 못하는 등 진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탱크 아래에 설치된 배관을 통해 시간당 50만ℓ 휘발유를 빼내며 진화를 벌이고 있으며 탱크의 휘발유가 어느 정도 바닥을 드러내는 오후 5∼6시는 돼야 진화가 될 전망이다.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 관계자는 "탱크의 기름을 빼내야 진화를 할 수 있다"며 "기름을 모두 빼내는 데는 시간이 더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