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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노총위원장 "버스 파업? 파국 피하는데 정부와 공통 인식"

경제 일반

    한국노총위원장 "버스 파업? 파국 피하는데 정부와 공통 인식"

    부총리 면담 비공개로 나갔는데 알려져 곤혹
    버스 공공성, 시민의 보편적 복지 위해 파국 피해야 한다는데 공통 인식
    버스 파업, 52시간 근무제와 무관하지 않아, 인력 충원 불가피
    버스 공공성 차원에서 중앙정부 지방정부의 지원대책이 함께 나와야
    지역별로 준공영제 확대 실시 필요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 1 (18:15~16:55)
    ■ 방송일 : 2019년 5월 13일 (월요일)
    ■ 진 행 : 정관용 (국민대 특임교수)
    ■ 출 연 :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 정관용> 오는 15일 버스노조가 지금 파업을 예고해 둔 상태입니다. 내 일까지 적절한 합의점을 못 찾으면 파업하겠다. 오늘 홍남기 경제부총리 가 한국노총 또 자동차노조연맹 관계자들하고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나눴 다는데요. 한국노총의 김주영 위원장 그 자리에 함께하셨죠. 잠깐 연결해 봅니다. 안녕하세요.

    ◆ 김주영> 안녕하세요. 김주영입니다.

    ◇ 정관용> 이건 정부 쪽에서 요청이 왔습니까?

    ◆ 김주영> 사실 참 정말 요청을 떠나서 비공개 자리로 알고 나갔었거든 요. 그런데 공개가 돼서 우리 자동차노동자연맹이나 정부도 좀 곤혹스러 운 것 같고 저 역시도 조금은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 구체적인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서 나간 그런 자리는 아니고요. 그렇기 때 문에 소득이 있고 없고 이런 건 따질 수가 없습니다. 다만 자동차노조는 입장을 부총리에게 전달하고 부총리 얘기를 듣는 그런 자리였습니다. 물 론 이 자리에서 버스라는 공공성과 시민의 보편적 복지를 위해서 최대한 파국은 피해야 한다는 그런 공통적인 인식은 함께했습니다.

    ◇ 정관용> 그러니까 자동차연맹 측의 요구사안들을 쭉 전달하니까 부총리가 뭐라고 답변을 하던가요?

    ◆ 김주영> 부총리가 오늘 답변했던 부분들이 사실 크게 없었습니다. 왜 냐하면 우리가 처음으로 부총리를 만나서 이런 버스의 현황들을 정확하게 알리고 인식을 시키고 거기에 대한 대책을 요구하기 위해서 갔었었던 자리기 때문에요. 일단 주로 우리 이야기를 들었던 거죠.

    ◇ 정관용> 그래요. 그런데 방금 전에 속보가 하나 떴는데 정부가 500인 이상 버스 사업장에 대한 기존의 근로자 임금 지원기간을 1년에서 2년으 로 확대한다. 교통 취약지역 주민의 교통권을 보장하고 버스 관련 인프라 확충에 한해서 지자체를 지원한다. 이게 뭔가 요구사항에 대한 정부의 답변으로 들리는데요. 이 정도면 적절하다고 보세요? 어떠세요?

    ◆ 김주영> 그 부분은 제가 아직 확인은 못 했습니다마는 일단 버스는 서 민의 발이잖아요.

    ◇ 정관용> 그렇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두 번째)이 13일 정부서울청사 집무실에서 류근중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위원장(맨 왼쪽),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왼쪽 세번째)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 김주영> 그래서 특히 벽오지에 적자노선도 많이 있고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공공성을 인정을 해 달라는 그런 요구를 했는데요. 그런 발표가 나왔구먼요. 역시 그 부분은 제가 확인을 못 했습니다.

    ◇ 정관용> 알겠습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그런데 이번에 버스 파업 예고한 거는 52시간 근무제랑은 무관한 요금 인상 요구다 이렇게 했던데 그 발언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하세요?

    ◆ 김주영> 그런데 그 부분은 사실은 전혀 무관하다고 볼 수가 없죠. 왜 냐하면 일단 우리 그동안 노선버스들 장시간 과로로 인해서 사고가 여러 차례 있었지 않습니까? 그래서 사실 작년에 특례에서 제외됐던 거고요. 그런 차원에서 사실 이게 무관하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는 거죠.

    ◇ 정관용> 그래서 지금 정부는 지자체별로 요금을 인상하라 그리고 정부 에서 직접 지원하기는 어렵다. 이런 입장이었었는데 지금 나온 속보로는 정부가 일정 부분 지원할 수 있다 이런 검토 같아요. 그렇다면 내일 중에 최종 타결까지 갈 수 있을까요? 파업 가시화 안 될 수도 있습니까?

    ◆ 김주영> 아니요, 지금은 그 내용들을 좀 더 파악을 해 봐야 될 것 같 고요. 아직까지는 그 부분에 대해서 전면적인 검토를 지금 못 한 상황이 기 때문에요.

    ◇ 정관용> 방금 뜬 속보기 때문에 아마 그렇겠죠. 경기도가 지금 제일 큰 문제 같은데 거기는 한 200원 정도 버스 요금을 올릴 계획이라고 하는 데 이게 수도권은 환승 시스템 때문에 서울시도 함께 올리자 이러는 것 같아요. 대신 서울시는 우리는 올릴 필요 없다 이러는 것 같고. 이 대목 어떻게 보세요?

    ◆ 김주영> 물론 서울시하고는 경기하고는 입장이 좀 다르죠. 서울시는 이미 준공영제를 하고 있기 때문에요. 아마 경기도하고는 좀 다르게 생각 할 수도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 정관용> 그러면 버스요금만 인상되면 그걸로 문제 다 해결됩니까? 아 니면 더 뭐가 필요합니까?

    ◆ 김주영> 사실은 요금만 인상된다고 해결되는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노선버스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공공성이 있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들을 감안해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지원 대책이 함께 이루어져야 된다고 생 각을 합니다.

    ◇ 정관용> 각 광역단위별로 준공영제 하는 데가 있고 안 하는 데가 있고 .

    ◆ 김주영> 그렇죠.

    ◇ 정관용> 조금 문제가 있죠?

    ◆ 김주영> 그렇죠. 그래서 저는 시민, 대중들의 발이기 때문에 앞으로 준공영제로 확대가 돼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 정관용> 더불어민주당에서도 앞으로 그런 방향으로 정책을 만들겠다는 얘기가 이미 이해찬 대표를 통해서 나왔더라고요.

    ◆ 김주영> 바람직한 방향으로 보여집니다.

    ◇ 정관용> 그리고 버스 운전기사는 대폭 충원을 해야 되겠죠.

    ◆ 김주영> 그렇죠. 그동안 장시간 과로로 인한 사고들이었기 때문에요. 인력 충원은 불가피하다고 봅니다.

    ◇ 정관용> 숨가뿐 시간이 조금조금씩 흘러갑니다만 내일까지는 어쨌든 지금 정부가 내놓은 안에 대해서 또 자동차노조연맹에서 평가도 해야 될 것이고 예의주시해 볼 필요가 있겠네요.

    ◆ 김주영> 네.

    ◇ 정관용> 여기까지 말씀 들을게요. 고맙습니다.

    ◆ 김주영> 네, 수고하십시오.

    ◇ 정관용> 한국노총의 김주영 위원장이었고요. 방금 정부의 추가적인 안 들이 나왔기 때문에 아직 노조 입장에서도 평가하기는 일러서 오늘 인터뷰가 조금 겉돌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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