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홍남기(경제부총리)
일본이 끝내 오늘부터 반도체 핵심 소재 3개 품목을 한국으로 수출할 때 심사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사실상 우리 반도체의 목줄을 쥐고 흔들겠다. 이렇게 들리는데요. 이유는 양국 간의 신뢰가 깨졌다는 겁니다. 어제 아베 총리가 한 발언의 뉘앙스를 보면 결국 최근에 강제 징용 배상 판결 또 박근혜 정부 때 위안부 협정을 문재인 정부가 불이행하고 있는 것. 이런 것들 때문이라고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제 우리 경제 당국이 2019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4에서 2.5% 정도로 하향 조정을 했고요. 수출 규모도 전년 대비 5% 정도 감소할 걸로 예상을 한 상태. 상황이 녹록치 않다는 얘기죠. 걱정이 됩니다. 우리 경제 수장에게 직접 질문을 드려보죠. 홍남기 경제부총리 지금 스튜디오에 나와 계십니다. 어서 오십시오.
◆ 홍남기> 안녕하세요.
◇ 김현정> 골치가 많이 아프시죠?
◆ 홍남기> 네.
◇ 김현정> 그런데 더 골치 아픈 얘기부터 제가 시작을 해야겠네요. 일본. 이러는 거 보복입니까, 아닙니까?
◆ 홍남기> 명백한 경제 보복입니다.
◇ 김현정> 보복이죠?
◆ 홍남기> 그렇습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김현정> 일본은 계속 말합니다. ‘이거 보복 아니고 양국 간의 신뢰 관계가 깨져서 그렇다. WTO로 갈 만한 경제 보복 조치 아니다’라고 얘기하는데요.
◆ 홍남기> 말이 신뢰 회복이지 사실은 강제 징용에 관한 사법부의 판단을 경제 영역에서 보복한 조치라고 저는 명백히 판단을 합니다.
◇ 김현정> 명백히 판단. 그러면 WTO에 제소를 검토하는 것까지 사실은 산업부가 밝힌 건데 검토가 아니라 WTO로 가는 건 확정입니까?
◆ 홍남기> 지금 내부 검토 절차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 김현정> 확정 쪽으로 가깝습니까?
◆ 홍남기> 아마 저희로서는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당연히 WTO에서 판단을 구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이것은 다자적인 자유무역에 기반 한 WTO 협정을 위반하는 것이고요. 또 자유 공정 무역이라든가 비차별적 무역. 또 ‘시장 개방은 유지하자’라고 하는 지난 G20 오사카 정상 선언문하고도 취지에 반하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러한 조치를 일본 정부가 취한 것에 대해서 굉장히 유감스럽게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그러면 ‘어느 정도까지 유예 기간을 두고 그 안에 일본이 이 규제를 철회하지 않으면 WTO 제소로 간다.’ 이건 확정이 됐다는 말씀이신데 어느 정도까지 지켜보실 생각이세요?
◆ 홍남기> 이미 지금 3개 품목에 대해서는 말씀하신 대로 오늘부터 적용이 되고요.
◇ 김현정> 맞습니다.
◆ 홍남기> 또 백색 국가에 대해서 제외되는 조치는 일본이 한 달간 정도 의견 수렴을 거쳐서 결정할 것이기 때문에 그건 아직까지 한 달 정도의 기간이 있다고 봅니다.
◇ 김현정> 한 달 정도. 그러면 화이트리스트에서 우리를 빼는 순간. 그러니까 수출 간소화 대상국이죠. 화이트리스트에서 우리를 빼는 순간 WTO 제소입니까? 확정입니까?
◆ 홍남기> 아닙니다. 그건 그거하고 관계없이 지금 일본이 한 조치는 두 가지입니다. 반도체와 관련된 3개 품목에 대한 수출 제한이고요. 이 화이트 국가 명단에서 제외하는 거는 사실 반도체 말고 전략 물자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그건 두 가지의 별도 사안이 되겠고요. WTO에 대한 문제는 실무 검토가 끝나는 대로 그 시기를 결정할 것입니다.
◇ 김현정> 사실상은 확정이 됐다는 느낌으로 지금 들리는데, 언제 아셨어요? 어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의 발언을 봐도 미리 알고 계셨던 것 같기는 한데.
◆ 홍남기> 그 관계는 정부는 예전부터 그런 내용이 있었고 또 관계부처 TF를 통해서 점검을 쭉 해 왔습니다. 왜냐하면 일본이 이미 지난 연초부터 이 문제가 해결이 안 되면 경제 보복이 있을 수 있다라는 그런 뉘앙스가 있었고요.
◇ 김현정> 아소 다로 부총리도 그랬지요.
◆ 홍남기> 그렇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그 내용에 대해서 꾸준히 점검해 왔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김현정> 그럼 지난 한 연초부터 혹은 연말부터?
◆ 홍남기> 저는 연초부터라고 생각이 됩니다.
◇ 김현정> 연초부터. 그러면 점검을 하교 감을 잡고 대비를 해 오셨다는 얘기인데요. 긴 예상 리스트도 한번 뽑아보셨다면서요. 아마 일본이 작업에 들어가면 이거이거 하겠구나 하는 리스트를.
◆ 홍남기> 사실 한국 경제와 일본 경제는 굉장히 밀접하게 연결돼 있는 구조입니다. 글로벌 경제가 최근에 여러 가지 밸류 체인으로 엮여 있는 경향이 있고요. 특히 한일 양국은 공통점이 자유 무역을 기반으로 해서 성장한 국가라는 점하고, 특히 양국 간에 어떻게 보면 서로 협업적 구조로 그렇게 돼 있어서 일본이 만약에 경제적으로 보복을 한다면 어차피 저희가 일본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의존도가 높은 품목일 수밖에 없고요.
◇ 김현정> 우리가.
◆ 홍남기> 그런 품목에 대해서는 저희 리스트가 다 나와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중에서 이번에 일본 정부가 발표한 내용은 당연히 저희가 대일 의존도가 높은 품목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김현정> 정확히 그 리스트의 1번, 2번, 3번을 콕 집어서 일본이 이번에 수출 규제를 했다.
◆ 홍남기> 의존도가 높은 순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월 28일 오전 인텍스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공식환영식에서 의장국인 일본 아베 신조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현정> 그러면 일본이 지금 수출 규제 품목을 더 확대할 거라고들 예상을 하는데 일단 거기는 동의하세요?
◆ 홍남기> 제가 보건대 소망스럽지 않고 바람직스럽지 않은 방향이지만 일본으로서는 그런 식으로 검토를 할지 모르겠습니다마는 그러나 저는 이와 같은 보복 조치는 아까 말씀드렸던 대로 WTO협정이라든가 국제법에 위반되는 내용이고요. 사실 국제 사회에서 최근에 보호 무역주의에 대한 배경, 그리고 특히 다자적인 기반에 한 자유 무역을 굉장히 추진을 같이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취지로 본다면 이와 같은 경제 보복은 저는 철회돼야 된다고 생각하고요.
◇ 김현정> 당연하죠.
◆ 홍남기> 그리고 또 이런 조치가 만약에 시행이 서로 된다면 그건 한국 경제뿐만 아니라 일본 경제에도 공히 피해가 가는 굉장히 두 나라가 공히 피해가 가는 아주 바람직하지 않은 조치라고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윈-윈’이 아니라 ‘다이-다이’다.
◆ 홍남기> 그렇습니다.
◇ 김현정> 서로 죽는 거다.
◆ 홍남기>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제가 무슨 질문을 드렸었냐 하면 ‘그러니까 규제 품목을 확대할 걸로 일단 예상하시냐?’ 이 질문에 대해서는 ‘희망하지 않고 바람직스럽지 않다.’ 하지만 참 염려스럽다로 들리네요.
◆ 홍남기> 만약에 품목이 확대된다면 당연히 우리 경제로서 우려스러운 일 아니겠습니까. 그러나 한국 정부도 거기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생각입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대로 WTO 제소를 비롯해서 우리의 국제법이라든가 국내법상 한국 정부가 할 수 있는 대응 조치에 대해서도 제가 세세하게 지금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그런 단계에서 점검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 김현정> WTO 제소 외에도 우리가 취할 수 있는 법적인 조치들이 또 어떤 게 있을까요.
◆ 홍남기> 국제법이라든가 국내법에서 저희가 할 수 있는 조치들. 그런 내용을 검토를 하고 있고요. 이 사안은 상당히 어떻게 보면 전략적인 대응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그래서 관계 부처 간에 긴밀하게 협의를 하고 특히 이와 같은 조치로 인해서 피해를 기업이 고스란히 받게 됩니다. 그래서 해당 관련 기업과 소통하면서 조율하면서 대응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그런 쪽을 통해서 피해의 최소화라든가 대응이라든가 또 우리가 일본에 대한 대응까지 포함해서 대응책을 강구해 나갈 생각입니다.
◇ 김현정> ‘국내법, 국제법 동원할 수 있는 거 다 동원해서 조치하겠다’ 이러셨는데 맞보복 같은 거 생각하고 계시지 않습니까? ‘우리도 뭔가 이쪽에서 실질적으로 타격을 주는 행동을 한다면 우리도 그런 거 해야 되는 거 아니야?’ 왜냐면 WTO 제소해 봤자 준비하는 데만 1년 반, 또 제소하고 뭐 재판이 이루어지고 결론 나오는 데 한 2년. 지난번에 후쿠시마 수산물에 보니까 그렇게 걸리더라고요. 그동안 우리는 계속 타격받는 건데 뭔가 더 실질적인 걸 해야 되지 않느냐는 의견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 홍남기> 지금 말씀하신 대로 WTO 결과가 나오려면 굉장히 장구한 세월이 걸립니다. 그래서 그것이 궁극적인 유일한 대안이 될 수는 없고요. 지금 말씀하신 대로 만약에 이와 같은 일본 측이 경제 제재 보복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정부로서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대응 조치를 또 일본에게 상응할 수 있는 조치를 정부가 강구를 할 것입니다.
◇ 김현정> 상응 조치라고 지금 하셨어요.
◆ 홍남기>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 말씀은 조심스러운 말씀이시겠지만 그쪽에다가도 타격을 줄 수 있는 어떤 수출 규제, 경제 조치 또 생각을 궁극적으로는 하고 계십니까?
◆ 홍남기> 그런 상황들은 아까 말씀드린대로 배제할 수는 없는데요.
◇ 김현정> 배제할 수 없다.
◆ 홍남기> 저는 이 문제가 보복이 다시 보복을 낳고 또 보복을 낳는다면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한국 경제뿐만 아니라 일본 경제에도 둘 다 불행한 피해의 국가가 될 것입니다. 그래서 가능한 그런 단계까지 가지 않고 양국 간에 이 내용이 잘 마무리되기를 저는 희망하고요. 특히 이 문제는 순순히 경제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외교적인 사항과 우리 한국 사법부가 판단한 내용을 갖고 경제 영역으로 끌어들여서 한 조치이기 때문에 같이 이 문제에 대해서는 양국 간에 협의에 의해서 저는 경제 수장으로서는 좀 그렇게 잘 마무리되는 방향으로 가야지, 보복이 보복을 낳고 보복을 낳는다는 것은 저는...
◇ 김현정> 최악이죠.
◆ 홍남기>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고요. 그러나 한국 정부가 그런 일본의 일방적인 조치에 대해서 가만히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 김현정> 그건 당연하다.
◆ 홍남기> 당연히 상응하는 대응을 할 것입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지금 물밑으로는 좀 얘기가 되고 있어요? 일본하고 채널이 뭐가 있습니까? 물밑 대화 채널이요.
◆ 홍남기> 그 문제에 대해서는 제가 알고 있는 영역 외이기 때문에 아까 말씀드렸던 대로 그건 외교 당국을 통해서 또는 다른 접촉 창구를 통해서 하는 것에 대해서는 제가 아직...
◇ 김현정> 제가 이 질문을 왜 드리냐 하면 야당 쪽에서도 ‘아니, 이 지경이 되도록 외교 채널로 왜 대화를 못 했는가. 이 지경이 되기 전에 막았어야 되는 거 아니냐.’ 이런 비판도 나와서요.
◆ 홍남기> 제가 그 문제에 대해서 깊이 관여되지는 않았지만 그동안 한일 간에 대화가 있었고요. 상대방에 대한 어떤 프로포잘도 있었습니다. 다만 강제 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해서 논의에 대해서 양국 간에 의견이 다르게 되고 서로 일치가 안 됐기 때문에 저는 이와 같은 상황까지 왔지 정부가 그냥 손 놓고 가만히 있다가 당한 건 아니라는 말씀을 명확하게 드립니다.
3일 오후 서울 용산역 징용노동자상 앞에서 대학생겨레하나 회원이 일본 전범기업 불매운동 동참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현정> 그렇군요. 아까 1, 2, 3번을 정확히 짚었다. 그러면 사실 대비를 해야 되니까. 최악의 상황에 대비를. 물론 그렇게 되면 안 되겠습니다마는 혹시라도 그렇게 되면 우리는 어떻게 할 것인가 대비를 해야 될 텐데 그 리스트의 4, 5, 6, 7번은 뭐예요? 그다음은 뭡니까?
◆ 홍남기> 그건 아까 말씀드린 대로 대일 의존도가 높아서 어차피 일본 측으로부터 만약 추가적으로 고려한다면 한국이 대일 의존도가 높은 품목에 대해서 관심을 가질 텐데요. 저로서는 그런 단계까지.
◇ 김현정> 플라스틱 필름이나 광학 부품.
◆ 홍남기> 저희가 관련 내용들을 파악할 수 있지만 제가 이 자리에서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는 건 적절하지 않을 걸로 판단됩니다.
◇ 김현정> 대일 의존도가 높은 부분들. 순서대로 빠지자면 플라스틱 필름, 광학 부품 이런 게 돼요, 여러분. 그래서 그런 쪽도 철저하게 사전 대비는 필요하겠다라는 말씀을 좀 드리고. 홍남기 경제부총리 만나고 있습니다. 지금 시민들은 일본 제품 불매 운동도 벌어지고 있어요.
◆ 홍남기> 사실은 이 말씀 제가 쭉 설명을 드렸습니다마는 정부로서는 차제에 이와 같은 조치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차제에 부품, 소재, 장비와 같이 일본 의존도가 높은 산업에 대해서는 국산화라든가 수입선 변환이라든가 또는 국내 생산 시설의 설비 확충 등 관련 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이 되고요. 저는 필요하다면 이번 임시 국회에서 추경이 논의가 되는데 이와 같은 영역에 대해서 예산 소요가 당장 필요하다면 추경 심의 시에 관련 예산 반영 문제도 조금 논의할 수 있을 걸로...
◇ 김현정> 사실 지금 추경 안에 이건 빠져 있어요. 일본이 이렇게 되는 것은.
◆ 홍남기> 동의할 수 있다고 생각되고요. 정부가 그동안에 쭉 고민해 오면서 불산을 포함해서 일부 품목에 대해서는 그와 같은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의도적인 노력도 많이 해 왔습니다. 그래서 그 몇 가지만 말씀드리면 100대 핵심 부품, 소재, 장비에 대해서는 연간 한 1조원 정도를 투입해서 향후 5년간 6조 원 정도를 투입해서 기술 개발을 해야겠다는 계획을 지금 검토 마무리 단계에 있고요. 아울러서 부품 소재 장비에 대한 경쟁력 강화 대책을 그동안에 쭉 검토를 해 왔는데 이번 7월에 발표할 예정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김현정> 홍남기 경제부총리, 지금 여러분 만나고 계십니다. 어제 올해 경제 성장률을 2.4에서 2.5%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사실 작년 말만 해도 2.6에서 2.7 잡았던 걸 하향 조정한 건데요. 이 하향 조정에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가 있을 거라는 건 반영 안 된 거죠?
◆ 홍남기> 그렇습니다.
◇ 김현정> 안 된 거죠? 그러면 일본이 이런 식으로 경제 보복 조치하고 더 만약에 확대를 하고 이러면 더 하향될 수 있는 건가요?
◆ 홍남기> 그건 앞으로 전개 양상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마는 저희로서는 지금 경제 성장률을 낮춰야 되는 요인으로 하기에는 아직까지는 굉장히 막 이루어진 일이기 때문에 좀 지켜봐야 될 것 같고요. 지금으로서는 경제 성장률을 변동시킬 정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 김현정> 그 정도는 아니라고 본다.
◆ 홍남기> 이 문제에 대해서 정부는 엄중하게 대응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요. 안이하게 생각하고 있는 건 아니라는 말씀을 명백하게 드립니다.
◇ 김현정> 왜 이거 하향 조정하신 겁니까? 2.4에서 2.5로?
◆ 홍남기> 한 가지로 말씀드리면 작년도에 국민들에게 2.6에서 2.7을 제시했을 때하고 지금하고 글로벌 경제 여건이 너무 변했다는 겁니다.
◇ 김현정> 그런데 글로벌 얘기를 계속 하시는데 미국은 최장기 호황 누리고 있고 일본도 경제 호황인데 왜 우리는 그래요?
◆ 홍남기> 그건 미국은 좀 경제 성장률이 생각보다 예상보다 좀 높은 건 사실입니다. 그러나 나머지 국가들에 대해서는, OECD 국가들에 대해서는 우리와 같이 똑같이 부침을 갖고 있는 것은 동일합니다. 사실은 특히 우리 한국 경제가 글로벌 경제 성장률이 떨어지고 교역 규모 증가율이 하향 조정되면서 여러 나라가 피해를 봤지만 우리나라처럼 대외 의존도가 높고 수출 의존도가 높은 나라로서는 더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측면을 반영을 했고요.
이러한 여파로 인해서 아시다시피 국내 설비 투자라든가 건설 투자 등 수출이 부진하고 설비 투자와 수출이 부진하고요. 이런 측면을 반영을 해서 있는 그대로 성장 전망을 제시했다고 보시면 되겠고요. 다만 정부가 제시한 수치에는 이번에 추경을 하면 추경에 따른 효과라든가 또 정부가 이와 같은 여러 가지 하반기 경제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해서 나타날 수 있는 정책 의지와 정책 효과도 반영돼서 이번에 하향 조정 목표치를 제시했다는 말씀을 듸립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추경이 이루어지는 걸 상정하고 2.4, 2.5가 나온 거예요?
◆ 홍남기> 그렇습니다. 추경은 반드시 확정이 되고 집행이 돼야 될 걸로 생각이 됩니다.
◇ 김현정> 지금 추경 논의 이루어지지도 않고 있고 예결위원장도 못 뽑은 상태고. 혹은 또 추경이 논의가 된다고 해도 자유한국당에서는 원하는 만큼 다 해 줄 수 없다는 건데. 그러면 어떻게 되는 건가요?
◆ 홍남기> 그건 추경 심의가 되면 제가 국회에 절대적으로 설득을 하겠습니다. 저희들이 담은 6조 7000억의 추경은 일각에서 선심성이라는 지적도 있지만 제가 재정을 오래했던 사람으로서 추경 사업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 세 가지의 기준을 정했습니다. ‘추경 목적 사업에 부합할 것’, ‘금년에 연내 집행 가능성이 있을 것’, 그리고 ‘사업의 성과가 가시화되는 사업’ 이 세 가지 기준을 갖고 선정을 했고요. 이 세 가지 기준에 맞는 미세먼지 대책과 경기 하방 리스크를 뒷받침할 수 있는 사업 중심으로 선정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국회에서 예산 심의가 이루어지면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제가 설득하고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김현정> 공무원 몇 년 하셨죠?
◆ 홍남기> 저는 33년 했습니다.
◇ 김현정> 33년. 33년 공무원 생활 걸고 이 추경에 총선 앞둔 선심성 목록이라든지 이런 건 없다?
◆ 홍남기> 제가 예산도 10년 이상 했는데요. 예산은 그렇게 편성하지 않습니다. 예산은 관계 부처로부터 관련 사업을 제출받아서 아까 말씀드렸던 예산 심의 기준에 의해서 엄격하게, 여러 사람이 사법부에서 대법원 판결하듯이 사업을 판단하기 때문에 한두 사람이 자주 할 수 있는 건 아니기 때문에 저는 그런 문제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김현정> 금리 인하는 어떻게 보세요? 지금 경기 부양 위해서 추경 얘기 나오고 일각에서는 ‘금리 인하도 필요하다’, ‘아니다’ 얘기가 있는데. 일단 한국은행 총재는 ‘금리 인하가 금융 안정에 부담 줄 가능성이 있다’ 이렇게 얘기했고 부동산 시장 과열이 우려된다. 이런 얘기도 있고 어떻게 보십니까?
◆ 홍남기> 사실 금리 문제는 경제에 굉장히 중요한 통화 정책의 한 축입니다마는 한은의 독립성 문제 때문에 경제부총리로서 여기에 대해서 말을 하는 것은 굉장히 조심스럽습니다. 그러나 다만 기준 금리가 그래서 이번에 여러 가지 경제 여건이 변화가 됐기 때문에 저는 이와 같이 변화된 경제 여건들을 종합적으로 감안해서 한은의 금융통화위원회가 합리적인 또 적절한 판단을 결정을 할 것으로 저는 생각을 합니다.
지금 말씀하신 대로 금리와 연결시키고 또 부동산 시장 과열 문제를 지적해 주셨는데요. 저는 그런 측면이라면 가계 부채라든가 부동산 문제가 그 어느 때보다도 지금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통제되고 있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다만 부동산과 관련돼서는 언제든지 그것이 다시 나타날 수 있는, 수면 위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잠재돼 있기 때문에 정부도 시장 동향을 면밀하게 모니터링을 하고 있고요.
부동산 시장에서는 정부가 세 가지 명확한 원칙이 있습니다. ‘투기 수요는 근절하겠다’, ‘실수요자는 보호하겠다’, ‘맞춤형으로 대책을 강구하겠다’는 세 가지 원칙에 의해서 그건 정부가 아주 지속적으로 강력 대응해 나갈 예정입니다.
◇ 김현정> 지금 한국은행의 독립성 말씀하셨지만 제가 느끼는 뉘앙스는 경제부총리로서, 경제수장으로서는 금리 인하를 좀 바라시는 것 같아요? 경제 상황상.
◆ 홍남기>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제가 말씀드리는 것 자체가 거기에 대한 관여이기 때문에. 하지만 전체적으로 정부 경제에 대해서는 금융 정책이라든가 재정 정책이 다 같이 폴리싱 믹스로 고려된다. 국제적으로 고려된다는 점을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 김현정> 경제 총괄하시는 분이 나오니까 제 질문이 사실은 끝도 없이 기다리고 있습니다마는 오늘은 일단 여기까지 듣는 것으로 하고 부총리님 다른 것보다도 지금 일본에 대한 대응. 이거 철저하고 신중하게 잘 또 신속하게 마무리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홍남기> 그렇게 하겠습니다.
◇ 김현정> 고맙습니다.
◆ 홍남기> 감사합니다.
◇ 김현정> 홍남기 경제부총리였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김현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