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美엘렌쇼 어쩌다 '봉준호 인종차별' 논란 휩싸였나



문화 일반

    美엘렌쇼 어쩌다 '봉준호 인종차별' 논란 휩싸였나

    미국 유명 토크쇼 '엘렌쇼', 인종차별 논란 휩싸여
    엘렌 "봉준호에 누드사진 보냈는데 답장 못받아"
    봉 감독이 영어 못해 소통 어려웠다는 농담으로 읽혀
    네티즌 "전형적인 인종차별" 지적
    전문가 "미국인들의 영어 중심주의 튀어나온 것"

    (사진=유튜브 캡처)

     

    미국 유명 토크쇼 '엘렌쇼(Ellen Show)' 진행자인 엘렌 드제너러스가 영화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을 언급했다가 인종차별 논란에 휩싸였다.

    미국 NBC 토크쇼 '엘렌 드제너러스 쇼'는 지난 11일 공식 유튜브 채널에 '엘렌이 봉준호 감독에게 누드 사진을 보냈지만 봉준호 감독에게선 답이 없었다(Ellen Texted Bong Joon Ho a Nude Photo, and He Hasn't Responded)'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해당 영상에서 엘렌은 전날 열린 미국 아카데미상 시상식을 본 소감을 전하며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장편상 등 주요부문을 휩쓴 영화 '기생충'을 언급했다.

    그는 "브래드 피트에게 문자를 보냈다. 나는 그의 연설을 사랑한다. 로버트 드 니로에게는 팩스를 보냈다"며 "'기생충'은 이날 밤 승리자였다. 그래서 봉준호 감독의 통역사에게 문자를 보냈다. 봉준호는 다시 통역사에게 답장을 했고 통역사는 나에게 그의 말을 전했다. 간단히 말해 내 누드 사진을 보냈는데 답을 들을 수 없었다"고 언급했다.

    봉 감독이 영어를 구사하지 못해 통역사를 거쳐 어렵게 소통했다는 의미다.

    네티즌들은 "전형적인 인종차별이다. 그녀의 농담은 전혀 웃기지 않다", "이 미국인은 영어를 잘하는 것 빼곤 다른 자랑거리가 없는 것 같다"며 엘렌을 비판하고 나섰다.

    엘렌은 또 "이 영화를 보고 우리집 지하실도 확인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해 영화의 반전이 담긴 중요 장치를 스포일러했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한 네티즌은 "그는 아직 '기생충'을 보지 못한 이들의 예상치 못한 즐거움을 앗아갔다. 이 영상의 요점이 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하재근 문화평론가는 "미국 사회가 동양인에 대한 차별이 일상화, 보편화된 사회이기 때문에 방송에서도 아무렇지 않게 인종차별적 발언이 나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가령 한국에 온 할리우드 배우가 한국어를 못한다고 해서 우리가 그것을 방송의 주요 콘텐츠로 쓰진 않는다. 너무나 당연한 일이기 때문이다. 이번 논란은 미국인들의 영어 중심주의가 부지불식간 튀어나온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