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도시철도급 버스' BRT 사업 전국 7곳서 진행 중



경제 일반

    '도시철도급 버스' BRT 사업 전국 7곳서 진행 중

    인천, 부천, 성남, 부산, 창원, 세종, 대전 등 전국 7개 주요도시서 구축
    전용차로, 교차로, 정류소 등 시설로 속도, 정시성 등 높인 대중교통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18일 인천, 부천, 성남, 부산, 창원, 세종, 대전 등 전국 7개 주요 도시에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BRT(Bus Rapid Transit)는 중앙버스차로, 전용교차로와 정류소 등 체계적 시설과 전용차량을 갖춰 통행 속도, 정시성, 수송 능력 등 버스 서비스를 '도시철도 수준'으로 높인 대중교통 시스템이다.

    인천계양-부천대장 S-BRT. 국토교통부 제공

     

    S-BRT(Super BRT)는 여기에 버스 우선 신호체계, 밀폐형 정류장 등을 추가한 한층 더 높은 수준의 BRT다.

    대광위는 우선 부산(2개)과 대전(1개)에서는 BRT 사업이, 인천 계양~부천 대장, 인천, 성남, 창원, 세종 등 5개 사업지에서는 S-BRT 시범사업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인천(청라-강서 구간, 시범운영), 세종, 부산에서 실제 운영되고 있다.

    인천 S-BRT. 국토교통부 제공

     

    3기신도시가 들어서는 인천 계양~부천 대장지구는 부천종합운동장~대장지구~계양지구~김포공항역 사이 16.7㎞ 구간에 S-BRT가 구축된다. 이 노선은 2026년 3기신도시 입주계획에 맞춰 개통할 계획이다.

    인천에는 또, 인하대~루원시티사거리 9.4㎞ 구간에도 S-BRT가 구축된다. 올해부터 2022년까지 개발계획을 수립하는 등 사업 추진 절차를 거쳐 2026년 개통이 목표다.

    성남 S-BRT. 국토교통부 제공

     

    경기 성남에는 남한산성 입구~복정역사거리까지 10.2㎞ 구간에 S-BRT가 구축되는데, 주요 경유지는 남한산성~단대오거리~모란역사거리~복정역사거리다. 올해 이후 개발계획 수립 등을 거쳐 2025년 개통이 목표다.

    창원 S-BRT. 국토교통부 제공

     

    최근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로 지정된 창원에도 원이대로 일대 가음정사거리~도계광장~육호광장에 이르는 18㎞ 구간에 2023년까지 S-BRT가 구축·개통된다. 지난달 개발계획을 고시했고 가음정사거리~도계광장을 잇는 9.3km 구간을 우선 만들 예정이다.

    부산은 2019년 개통한 기존 BRT(서면~내성, 내성~중동)와 연계해 서면~사상, 서면~충무 2개 BRT 사업이, 대전은 반석역~유성복합터미널까지 6.6k㎞구간에 BRT 사업이 추진 중이다.

    세종 BRT 고급화. 국토교통부 제공

     

    세종은 세종시 순환구간에 BRT 고급화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첨단 BRT 정류장 설치, 최대 84인승 전기굴절버스 도입, BRT 우선신호 도입 등을 2022년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BRT 사업비 경우, 3기 신도시와 같이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시행하는 BRT는 LH 등 사업시행자가 부담하고, 서로 다른 광역지자체의 도시를 연결하는 광역 BRT는 국가가 사업비의 50%를 보조하며, 그 외 도심 BRT 중 수도권 지역은 25%를, 수도권 외 지역은 국가가 50%를 보조한다.

    국토부 대광위 최기주 위원장은 "BRT는 통행속도, 정시성 확보 등 도시철도에 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건설비는 지하철의 1/10 이하, 운영비는 1/7에 불과한 가성비 높은 대중교통수단"이라며 "전국 주요도시에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