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노매드랜드' 트위터 캡처
클로이 자오 감독의 영화 '노매드랜드'가 제74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 4관왕에 올랐다.
영국 영화 텔레비전 예술 아카데미(BAFTA)가 11일 오후 9시(이하 현지 시간) 발표한 제74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결과에서 '노매드랜드'는 작품상, 감독상, 여우주연상(프란시스 맥도맨드), 촬영상 등 4개 부문을 수상했다.
'노매드랜드'는 제77회 베니스 국제영화제 황금사자상, 제45회 토론토 국제영화제 관객상, 제78회 골든 글로브 작품상, 감독상 수상 및 제55회 전미 비평가협회 4관왕 최다 수상, 제26회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 4관왕 최다 수상 등 전 세계 유수 영화제 및 시상식에서 210개가 넘는 상을 휩쓸며 경이로운 기록을 이어 나가고 있다.
연이은 수상 기록에 오는 25일 열리는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여우주연상, 각색상, 촬영상, 편집상 등 6개 부문 후보에 오른 '노매드랜드'가 또 어떤 기록을 세울지 관심이 쏠린다.
BAFTA 트위터 캡처
'노매드랜드'는 앞서 지난 10일 발표된 제73회 미국감독조합상 시상식에서도 클로이 자오 감독이 유색 인종 여성 최초로 감독상을 받았다. 또한 '노매드랜드'는 제32회 미국 제작자조합 시상식에서도 작품상을 받았는데, 이에 오스카 유력 후보로 떠올랐다.
미국 제작자조합상(PGA)은 감독조합상(DGA), 배우조합상(SAG), 작가조합상(WGA)과 함께 미국 4대 조합상 중 하나로 아카데미 작품상을 예측할 수 있는 전초전으로 알려져 있다. 아카데미 회원들이 배우, 감독 등으로 이뤄진 만큼 4대 조합상을 중요하게 여길 수밖에 없다.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노매드랜드'는 네바다 주의 경제 붕괴 이후 밴을 타고 미국 서부를 여행하는 현대 유목민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다.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 결과는 오는 25일에 발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