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뻔한 인사론 감동 없다"…文대통령 '쇄신 개각' 고민 깊어져



대통령실

    "뻔한 인사론 감동 없다"…文대통령 '쇄신 개각' 고민 깊어져

    시간에 쫓기기보다는 알맹이 인물 찾기에 집중하는 靑
    '비문' 이철희 영입설 등 민심 반영하며 외연 넓힐까 주목
    회전문 인사 벗어나 직급·나이 초월한 새인물군 발탁할까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4·7 재보궐 선거 참패 이후 여권의 노선 논쟁이 본격화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개각과 함께 청와대 참모진 개편을 준비하고 있는 문 대통령은 후보군을 폭넓게 추천받으며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당심과 민심의 괴리가 드러나 여권이 기로에 선 상황에서 문 대통령의 인사는 국정 운영의 방향성과도 맞물려 있다.

    ◇"인사 그 자체보다 알맹이가 중요", 쇄신과 개혁 메시지 전달할 인물 찾기 집중

    특별방역 점검회의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번 인사에 담길 대국민 메시지 등을 감안해 큰 틀에서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간에 쫓기기 보다는 각 분야에 참신한 인물들을 막판까지 최대한 찾아본다는 분위기다.

    여권에서도 알맹이 있는 인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조언이 나오고 있다.

    한 여권 관계자는 "총리 교체 등은 이미 작년부터 예정됐던 스케줄이었고 몇몇 장관의 교체도 진작부터 언급됐던 건이기 때문에 인사를 한다는 그 자체로 국민에게 감동을 주기는 어렵다"며 "중요한 건 인사의 내용"이라고 말했다.

    이어 "선거 패배에 따른 자기반성과 쇄신, 개혁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참신한 인물들이 장관직 중에 적어도 2, 3명은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당심과 민심의 차이가 드러나면서 여권 내부에서 혼란이 가중되는 와중에 문 대통령이 인사를 통해 국정운영 기조에 대한 변화를 줄지도 관심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