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통일부 "北 태양절 행사 예년 수준 회복…코로나 자신감 표현"



통일/북한

    통일부 "北 태양절 행사 예년 수준 회복…코로나 자신감 표현"

    "北 국가적으로 필요한 행사 대면 개최…상황관리 자신감"
    통일부, 김정은 금수산궁전 참배·중앙보고대회 개최 주목
    "경축 분위기위해 태양절·청년동맹 행사 함께 개최 가능성"
    "김일성·김정일 초상대신 당마크…청년동맹 명칭에도 반영될 듯"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뉴스1 제공

     

    통일부는 오는 15일 북한 김일성 전 주석의 생일인 태양절 관련 행사가 "코로나19 이전의 규모를 회복했다"고 평가하면서, "북한이 국가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행사를 대면으로 개최할 수 있을 정도로 상황관리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한 것"이라고 13일 분석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올해 태양절 관련 행사규모를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 것은 코로나19에 대한 자신감으로 볼 수 있느냐'는 질문에 "최근 대규모 당 행사나 당 세포 비서대회 등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직접 참석하는 행사에 대규모 인원을 동원하면서 대면 방식으로 행사를 개최했다"며, "이런 식의 동향으로 볼 때 코로나19 상황 관리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특히 김 위원장의 금수산태양궁전 참배 여부와 중앙보고대회 개최 여부도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태양절의 경우 김 위원장은 집권 이후 처음으로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하지 않아 건강 이상설까지 제기된 바 있다.

    이번 태양절은 아울러 청년동맹 10차 대회와 시기적으로 맞물려 있어 청년 중심의 야외 행사가 규모 있게 진행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이 4월 초순 청년동맹대회 개최를 예고한 만큼 햇불야회 등 청년동맹 행사가 태양절 행사와 연이어 개최될 가능성이 있다"며, "경축 분위기 조성을 위해 두 가지 행사를 같이 진행하는 상황 등을 잘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또 "북한이 김일성·김정일주의청년동맹이라는 기존 명칭을 변경할 것"이라며, "최근 여러 행사에서 김일성·김정일의 초상을 노동당 마크로 대체하는 동향을 보여온 만큼, 청년동맹의 명칭 변경에서도 이런 식의 변화가 반영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