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창원시 1분기 시정목표 달성률 40.9%..."성과달성 속도낸다"



경남

    창원시 1분기 시정목표 달성률 40.9%..."성과달성 속도낸다"

    전년 대비 인구 감소폭 하락, 23개사 5427억 원 유치 달성, 23일 전국특례시시장협의회 출범식 창원 개최
    허 시장 "목표를 달성 위해 속도감 있는 실행력이 더 중요" 실질적인 성과창출 독려

    창원시 제공

     


    창원시가 부서별 업무 목표 달성으로 '플러스 성장의 원년' 달성에 나선다. 각 부서마다 2분기 내 80% 이상 달성한다는 각오로 역량을 모으기로 했다.

    창원시는 16일 시청 시민홀에서 개최된 '역점시책 및 업무목표 추진상황 점검 보고회'를 개최했다. 2분기를 맞아, '플러스 성장의 원년' 달성을 위한 역점시책과 부서별 업무목표의 이행 상황을 중간점검하고, 부진 사업에 대해서는 향후 달성전략을 논의했다.

    시는 올해 인구와 경제, 일상 전반의 반등과 성장을 이루는 첫해로 만들기 위해 작년 연말부터 선제적으로 목표 수립에 돌입했고, 그 결과, 15개 역점시책과 170개 핵심 업무목표를 설정했다.

    지난 2월 '목표 달성 계약 체결식'을 개최를 통해 실행 의지를 다지는 한편, 연초에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수립을 완료하고 속도감과 달성률을 높이기 위해 행정력을 쏟아왔다.

    시에서 분석한 1분기 전체 목표 달성률은 40.9%이다. 코로나 지속에 따른 시기적 한계로 문화‧관광 분야의 달성률은 9.5%로 다소 낮은편이지만, 인구‧교육, 도시‧경제 등 나머지 분야의 달성률은 모두 25% 이상으로 정상 추진 중이라고 평가했다.

    올해 역점시책인 창원형 인구정책의 경우, 저출산과 인구감소의 범국가적 위기와 심각성의 영향이 다소 반영된 것으로 보이지만, 일단 전년 대비 감소폭은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다. 2분기부터는 결혼드림론과 114개 인구정책 과제를 신속히 제도화한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31일부터 기업노동자 전입지원금도 확대 지원하고 있다. 시는 조례 개정을 통해 2021년 1월 1일 이후 전입해 6개월 이상 거주하는 기업체 노동자에게 20만 원을 먼저 지급하고, 이어, 창원사랑상품권을 모바일로 매달 3만 원씩, 12개월간 전입 지원금(36만 원)을 추가로 지급하고 있다.
    창원시 제공

     


    시가 사활을 걸고 있는 창원 경제 V자 반등을 위해 우선 코로나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한 방안으로 1분기 누비전을 1120억원 발행했다. 올해 2000억원 발행하겠다는 목표 대비 56%를 달성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타깃기업 전략적 유치로 현재까지 23개사, 5427억원의 기업유치를 이뤄냈다.

    또, 시민 체감형 행정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우리동네 한걸음 더 프로젝트는 시민주도형 69개 사업, 시민불편해소형 64개 사업 등을 반영해 구청별 세부실행계획을 선제적으로 수립했다. 1분기에만 총 예산의 38.2%를 집행했으며, 이는 시민 체감도 향상에도 크게 기여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4不(불안‧불편‧불쾌‧불만)' 혁신을 위한 시민이 원하는 10대 중점과제를 선정하고, 중점과제 실태 파악과 혁신대책 수립을 완료했다. 도로 파손 보수와 (재)포장, 가로수 가지치기와 완충녹지 정비, 등산로와 둘레길 정비 등 시민이 투표를 통해 직접 뽑은 10대 '4不'에 대해 소관부서와 유기적으로 협업하는 한편, 주기적인 현장 확인을 통해 추진상황 점검‧관리할 계획이다.

    지방자치제도의 새로운 역사를 써나갈 창원특례시 출범이 270여 일 앞으로 다가옴에 따른 행·재정적 권한 확보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시는 지난해 2월 특례시출범준비단을 공식 발족한 이래 고양, 수원, 용인시와 긴밀한 협업 채널을 가동하고 있다. 특히, 오는 23일 창원에서 전국특례시시장협의회 출범식이 개최된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올해 세운 목표들은 지난 10년간의 역성장의 고리를 끊고, 시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우리 시의 강한 의지다"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속도감 있는 실행력이 더 중요하다. 시민의 입장에서 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