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지붕공사 추락사고, 봄철 집중 발생…정부 예방활동 개시



경제 일반

    지붕공사 추락사고, 봄철 집중 발생…정부 예방활동 개시

    최근 5년 지붕공사 추락사고, 봄·가을에 집중 발생
    정부, 현장점검 및 예방조치 지도…안전장비 보급도 지원

    고용노동부 제공.

     

    봄철에 발생하기 쉬운 지붕공사 추락사고를 막기 위해 정부가 집중 예방활동에 나선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다음 달까지 지붕공사 현장 사망사고 예방활동을 펼친다고 21일 밝혔다.

    노동부에 따르면 최근 5년(2016년~2020년) 동안 지붕공사 중 183건의 추락 사망사고가 발생했고, 올해도 11건의 추락 사망사고가 지붕공사 도중 발생했다.

    특히 183건의 추락사고의 발생 시점을 살펴보면 봄철(58건, 31.7%)에 가장 많이 발생했고, 가을(52건, 28.4%), 여름(42건, 23.0%), 겨울(31건, 16.9%) 순이었다.

    이는 비, 눈이 내리는 여름, 겨울보다 봄, 가을에 지붕공사 작업을 많이 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 추락사고의 절반 가까이가 지붕 노후화에 따른 개‧보수 과정(83건, 45.4%)에서 발생했다.

    추락사고의 유형을 보면 강도가 약한 지붕재가 파손된 경우가 90건(49.2%)으로 가장 많았고, 지붕 처마 끝의 단부에서 미끄러진 경우는 64건(35.0%)이었다.

    이에 대해 노동부와 공단은 지자체 등의 협조를 받아 전국 지붕 시공업체 및 축사 현황 등을 파악하고 지붕공사 시공업체, 축사 소유주, 공장 등을 대상으로 지붕공사 중 추락 사고사례와 예방자료 등을 안내‧배포할 예정이다.

    또 현장을 직접 찾는 '패트롤 점검'으로 지붕공사 현장의 ①지붕 단부 안전난간 설치 ②선라이트(채광창) 구간 발판 및 안전덮개 설치 ③안전대 착용 등 '3대 핵심 예방조치'도 집중 지도한다.

    아울러 지붕 선라이트 전용 안전덮개와 안전대를 부착할 수 있는 장치인 안전블록도 보급하기로 했다.

    건설업 등록증을 보유한 상시노동자 50인 미만 건설업 본사 등 중소기업이면 선라이트 전용 안전덮개 및 안전블럭을 구매하도록 사업주당 최대 3천만 원 한도 안에서 공단이 판단한 금액의 70%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