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넷제로+기본소득+지역화폐=탄소화폐, 어때요?



대전

    넷제로+기본소득+지역화폐=탄소화폐, 어때요?

    [1.5℃ 도시전환⑤]
    합리적 가격으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넷제로 제품 '시장 확대'
    소비 촉진·생태계 선순환 위한 '탄소화폐 도입' 공감대 높아져
    지역화폐·기본소득 개념 통합…폭발적 성장·국제 경쟁력 확보

    탄소중립의 목적은 간단하다. 지구와 인류의 지속성 확보다. 폭염과 혹한, 미세먼지 등 기후변화 위기에서 살아남자는 것이다. 지구 평균 온도가 1.5℃ 상승하면 기후는 재앙이 된다. 온도 상승의 주범인 탄소 배출량을 2050년까지 제로(±0)로 줄이자는 것이 탄소중립, 즉 넷제로(Net Zero)이고 200여 국가가 넷 제로를 약속한 것이 파리기후협약이다.

    탈(脫)석탄으로 대표되는 탄소중립은 생활과 산업 등 모든 분야에서의 대전환을 요구한다. 플라스틱은 줄이고 쓰레기는 재활용(자원순환)해야 한다. 화력발전은 태양광발전 등 재생에너지 100%(RE100)를 향한 에너지로 전환해야 하고 관련법도 제·개정해야 한다. 소비 패턴과 생산 공정이 바뀌고 일자리가 생기거나 사라지면서 산업도 재편된다. 이 과정에서 배제·낙오되는 시민은 없어야 한다.

    지속성 확보는 탄소중립만으로 가능할까. 공정과 정의 등 우리가 추구해야 할 인류 가치에 반하는 사회 구조적 문제, 이를테면 양극화와 혐오라는 산을 넘지 않고도 가능할까. 양극화는 차별과 혐오를 부추기고 혐오 범죄는 내 가족을 위협한다. 공정과 정의를 둘러싼 갈등과 불만은 사회 비용을 배가시킨다. 배려와 공동체, 포용적 사회를 향한 인식 전환이 중요한 이유다.

    탄소중립과 포용적 사회로의 대전환을 우리는 '도시 전환'이라 부른다. 도시전환의 주체인 국가와 기업, 시민 가운데 성패의 열쇠를 쥔 것은 역시 시민의 동참이다. 대전CBS는 시민들의 이해와 동참을 돕는 한편 넷제로 생태계 조성과 이를 위한 탄소화폐 도입을 제안하는 기획보도를 마련했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①환경·경제 재앙에서 살아남는 법
    ②탄소중립이 기후위기만?…"먹고사는 문제"
    ③플라스틱 가져오면 현금드려요…"쓰레기는 돈·재활용은 놀이"
    ④탄소사회, 정부와 기업·시민 역할과 '넷제로 생태계'
    ⑤넷제로+기본소득+지역화폐=탄소화폐, 어때요?
    (계속)

    소비는 생산 공정을 바꿀 수 있는 강력한 권력이다. 시장이 확대되면 합리적인 가격으로 보다 손쉽게 넷제로 제품을 구할 수 있는 선순환이 가능하다. 신석우 기자

     

    탈(脫)탄소 사회 전환을 위한 탄소중립 시장의 확대, 이른바 '넷제로 생태계'의 활성화와 이를 위한 탄소화폐 논의가 공감대를 얻고 있다.

    ◇탄소중립(넷제로) 생태계
    넷제로 제품의 가격 경쟁력과 제품의 다양성 확보를 위한 방법으로 탄소중립(넷제로) 생태계 (net-zero ecosystem) 조성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대전 한남대에 탄소중립 제품 전시장이 마련된다든지, 행정복지센터 혹은 동네 꽃집에 탄소중립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숍인숍 형태의 에코숍을 조성해야 한다는 아이디어 역시 이런 필요에서 비롯된다.

    ◇탄소화폐
    탄소중립 시장 확대 방안으로 탄소화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넷제로 제품의 소비 촉진을 위한 것으로 제품은 물론 공간, 기술 등 탄소중립(넷제로)과 관련한 소비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코로나19 사태에서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지역화폐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식과 같다. 인센티브를 넷제로 생태계에서 다시 사용하는 방법으로 시장의 선순환도 기대할 수 있다.

    정부 및 지자체, 기관 등이 지원하는 보조금의 20~30% 가량을 탄소화폐로 지급하는 방안도 검토해 볼 만하다. 물론 대상은 넷제로 수행 기관·단체로 국한할 수 있다.

    좁은 시장 탓에 넷제로 제품들은 아직 비싸다. 소비 촉진과 시장 확대를 위한 탄소화폐 도입에 대한 공감대가 높아지고 있다. 신석우 기자

     

    넷제로 소비가 확대되면 가격 경쟁력과 제품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다. 합리적 가격의 넷제로 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탄소중립 생태계의 활성화가 가능하다.

    2020년 진행된 서울혁신주간 선언문은 "완벽한 시장 이데올로기의 허상을 넘어 불평등과 기후위기 시대에 맞는 새로운 전환 경제 시스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RELNEWS:right}

    ◇탄소화폐 = 넷제로+지역화폐+기본소득
    탄소화폐에 기본소득과 지역화폐 기능을 통합하는 방안도 검토해 볼만 하다.

    기본소득의 경우 4차 산업시대 일자리 대체와 인간다운 삶 유지 차원에서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기본소득의 일부를 탄소화폐로 지급한다면 넷제로 생태계는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탄소중립 사회로의 대전환이 수월해지고 미국과 EU 중심의 탄소중립 패권다툼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지역화폐 개념이 더해진다면 지역 경제 역시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코로나19와 같은 대재앙 혹은 탄소중립과 같은 대전환의 시대에서 일정 부분 정부의 개입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탄소화폐는 넷제로와 관련한 제품 등을 구매할 수 있고 지역화폐처럼 인센티브도 받을 수 있다. 소비가 늘어나면 시장은 확대되고 가격은 저렴해지는 선순환이 가능하다. 정부나 자치단체의 보조금 혹은 사업예산의 20% 안팎을 탄소화폐로 지급할 경우 넷제로 생태계의 폭발적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신석우 기자

     

    양흥모 에너지전환해유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은 "넷제로 목적에 맞는 기금을 조성해 투자하고 소비를 촉진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노동 환경 개선이나 장애우 일자리 개선 등으로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정현 더불어민주당 탄소중립특위 지방정부추진단 위원(대전 대덕구청장)은 "폐플라스틱을 지역화폐(대덕e로움)로 교환해주는 정책은 이미 시행 중"이라며 "정책 확대는 물론 탄소화폐 도입도 검토해 볼 만 하다"고 밝혔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탄소화폐는 충분히 도입 가능한 제도로, 정부가 2~3년 가량 집중하면 관련 시스템 구축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며 "연간 축적된 탄소화폐 규모에 따라 사회적 기회를 제공하는 방식도 검토해 볼 만하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