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내년 상반기 국산1호 코로나19 백신 만든다…2.2조 투자



보건/의료

    내년 상반기 국산1호 코로나19 백신 만든다…2.2조 투자

    핵심요약

    7개 기업 백신 임상 중…SK바이오 3상 진입 예상
    화이자·모더나 mRNA 기술 확보 위해 범정부 지원
    백신 수출 목적 생산설비 투자에 금융지원 추진
    백신 원부자재 정책자금, 기술보증 지원…특례도

    스마트이미지 제공스마트이미지 제공
    정부가 내년 상반기까지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고 글로벌 생산협력 등을 확대하기 위해 2026년까지 2조 2000억 원을 투자한다.

    정부는 5일 청와대와 정부 서울·세종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K-글로벌 백신허브화 비전 및 전략' 보고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대회에는 문 대통령과 글로벌 백신허브화 추진위원장인 국무총리, 각 부처 장관·처·청장, 글로벌 백신허브화 추진위원회 민간위원 등이 참석했다.

    정부는 11개 관계부처 합동으로 △국산 코로나19 백신 신속개발 △글로벌 생산협력 확대 △글로벌 백신 허브 기반 신속 구축 등 3대 전략을 집중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2026년까지 총 2조 200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 국산 백신 개발…2025년 세계시장 5위 목표


    정부는 내년도 상반기까지 국산 1호 백신을 개발하고 2025년까지 글로벌 백신시장 세계 5위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7개 기업의 코로나19 백신이 임상 진행 중이다. 일부 기업은 하반기 중 임상 3상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돼 이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추진한다. 지난 6월 SK바이오사이언스가 임상 3상 시험계획 승인신청한 바 있다.

    우선 임상 3상비용을 올해 1667억 원 지원한다. 임상 2상 중간결과 도출 및 임상 3상 시험계획이 승인된 백신의 경우, 면역원성·안전성, 성공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구매도 적극 지원한다.

    신속한 3상 진입 지원을 위해 임상 승인기간을 절반으로 단축하고 국가지정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를 가동해 다기관 통합심사를 추진한다.

    특히 국산 mRNA 백신 개발을 위해 해외 특허분석 및 회피 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기반한 핵심기술 자체 개발 연구를 지원한다. 신속 개발이 가능한 mRNA 백신 기술 확보를 위해 전임상·임상, 원부자재 등을 범정부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생산기반 확충을 위해 백신 및 원부자재 생산시설·설비 구축 비용을 기업당 최대 30억원 지원한다. 또한 백신 개발· 생산을 위한 핵심기술을 국가전략기술로 선정해 세제 혜택을 강화하고 mRNA 등 차세대 백신 플랫폼 생산기반 구축 및 양산 지원을 확대한다.

    원부자재 기술 자급화를 위해 입항 전 수입신고를 허용하고 수입 검사 최소화 등 신속한 통관·물류절차를 제공한다. 원부자재 등의 국내 보세공장 반입을 허용해 관련 기업의 물류비용 절감을 지원한다.

    투자유치 촉진을 위한 각종 지원도 한다. 백신·원부자재 투자 지역은 첨단투자지구로 우선 지정을 추진하고 관련 투자 유인을 확충한다.

    차세대 백신 상용화를 위해 국가 전임상시험 지원센터 등 통합관리기반을 구축하고 특허 연구 데이터베이스도 구축해 지원한다.

    이밖에 임상 단계부터 대규모 임상시험 등을 집중 투자할 수 있는 정책 펀드를 조성하고 신속한 심사·허가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를 통해 백신 제품개발의 기초상담부터 품질‧비임상‧임상 각 분야별 상담 등 종합상담 및 제품화 지원을 위한 컨설팅을 제공한다.

    글로벌 생산협력 강화…백신 허브 기반 구축


    화순 백신산업특구. 연합뉴스화순 백신산업특구. 연합뉴스
    국산 백신의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무역보험 한도를 최대 2배까지 확대하고 백신 수출 목적의 국내 생산설비투자에 대해 금융지원을 추진한다.

    국가 차원의 국제공조 및 신변종 감염병 대응 협력 강화를 위해 병원체 자원정보·검체를 확보하고 해외연구거점 구축을 추진한다.

    백신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지원도 추진한다.

    인프라 확충을 위해 한국형 NIBRT, 백신실증지원센터(화순·안동) 등을 활용해 백신 특화 공정개발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아일랜드 국립바이오전문인력 양성센터인 NIBRT와 계약을 통해 바이오 분야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또 신·변종 감염병 백신 개발을 위해 필수적인 생물안전3등급(BL3) 시설을 확충하고 BL3 활용인력을 전문적으로 육성한다. 백신 생산시 원천 물질인 백신용 바이러스주‧세균주 확보 및 기업제공을 위한 병원체자원은행을 확대한다.

    글로벌 시장에 비해 영세한 바이오 기업의 자금 지원을 위해 각종 금융 지원 정책도 추진된다.

    백신·원부자재 중소기업 정책자금 및 기술보증을 지원하고, 백신산업특구에 범정부 프로젝트를 집중 시행해 규제 특례를 확대·적용한다. 현재 지역특구법에서 제공하는 특례 128개 중 6개 적용 중으로 추가 적용 가능 특례를 검토한다.

    또한 백신 생산·수출 목적의 시설자금, 연구개발(R&D)‧기술도입 목적의 인수합병(M&A) 투자 촉진을 위한 금융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이밖에 K-바이오랩허브를 구축해 바이오 창업기업이 창업 초기에 필요한 서비스를 종합제공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번 기회에 명실상부한 글로벌 백신 허브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국가적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국가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킨다는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오늘 공유된 비전과 전략을 실현하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