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당내 갈등 계속되는 국민의힘…'부동산 리스크'까지 닥쳤다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당내 갈등 계속되는 국민의힘…'부동산 리스크'까지 닥쳤다

    핵심요약

    국민권익위원회가 현역 의원을 대상으로 부동산 거래를 전수조사한 결과 23일 국민의힘 의원 12명에게서 위법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국민의힘이 조만간 의원 명단을 공개할 예정인 가운데, 이준석 당대표는 강도 높은 징계를 예고했습니다.
    최근까지 당대표 패싱, 토론회 무산 등으로 극심한 갈등을 빚었던 국민의힘이 이번엔 '부동산 리스크'로 내홍에 휩싸일 것으로 보입니다. 징계 결정에 따라 해당 의원들이 반발할 가능성이 높고, 의원들이 속한 캠프 간 갈등으로 번질 수도 있습니다. 당내에선 캠프 중 현역 의원이 가장 많이 합류한 윤석열 캠프가 유탄을 맞을 가능성이 높다는 말이 나옵니다.

    국민의힘 이준석(가운데) 대표, 김기현(왼쪽) 원내대표가 지난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이준석(가운데) 대표, 김기현(왼쪽) 원내대표가 지난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권익위원회가 더불어민주당에 이어 국민의힘 현역 의원을 대상으로 부동산 거래를 전수조사한 결과 국민의힘 의원 12명에게서 위법 의혹이 제기됐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강도 높은 징계를 예고한 가운데 징계 결정에 따른 의원들의 반발, 그리고 각 캠프 간의 다툼에 따른 극심한 당내 갈등이 우려된다. 

    국민의힘, 12명 적발… 명단 곧 공개할 듯

    24일 CBS 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국민의힘은 투기 의혹을 받는 의원 12명에 대해 일단 각 의원들의 소명을 듣는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이날 오전 긴급최고위원회의를 열고 해당 의원들에 대한 처분 등 관련 논의를 한다.

    국민권익위가 전날 발표한 투기 의혹 의원은 총 12명이며 사례는 13건이다. 부동산 명의신탁 1건을 시작으로, 편법증여 등 세금탈루 2건, 토지보상법·건축법·공공주택특별법 등 위반 4건, 농지법 위반 의혹 6건으로 나타났다.  

    이 대표가 약속한 강도 높은 징계는 소명 절차가 이뤄진 뒤에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당 대표 취임 직후 "민주당의 기준보다 엄격하고 국민 눈높이에도 맞아야 한다"고 밝혔던 이 대표는 이 같은 입장을 강하게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국민들이 민감하게 생각하는 부동산 문제에 대해 미온적 대처를 할 경우, 당 지지율에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판단이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윤창원 기자
    당 핵심관계자는 CBS노컷뉴스에 "당대표도 엄격하게 하겠다고 했으니, 그 말대로 갈 수밖에 없다"며 "각 대선 캠프도 자신들의 유불리를 따져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권익위 조사 이후 의혹이 불거진 의원 12명에 대해 '탈당 권유' 조치를 내린 바 있다.

    강한 징계 약속한 이준석… 尹과 또 충돌?

    문제는 최근 당내 갈등 과정에서 리더십에 상처를 입은 이 대표가 징계에 나설 경우, 해당 의혹을 받은 의원들의 반발이다. 나아가 해당 의원들이 대선 캠프 소속일 경우 '당 지도부와 캠프' 혹은 '캠프 대 캠프' 간의 갈등까지 일어날 소지가 다분하다. 이 대표가 권익위 조사 결과를 근거로 징계에 나섰을 때, 해당 의원이나 캠프가 '앞서 이 대표를 비판한 데 따른 보복'이라고 주장할 수 있는 것이다.

    벌써 당내에선 국민의힘 현역 의원 상당수가 윤석열 캠프에 합류한 점을 고려해, 윤석열 캠프에서 투기 의혹 의원이 많이 나올 수도 있다는 말이 나온다. 그럴 경우 예기치 않게 간신히 봉합한 이준석 대 윤석열의 갈등이 재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국민권익위원회 김태응 부동산거래특별조사단장(상임위원)이 지난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민의힘과 비교섭단체 5당 소속 국회의원 및 그 가족의 부동산거래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국민권익위원회 김태응 부동산거래특별조사단장(상임위원)이 지난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민의힘과 비교섭단체 5당 소속 국회의원 및 그 가족의 부동산거래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당 핵심관계자는 CBS노컷뉴스에 
    "의도한 것은 아니겠지만, 현역 의원들의 세력이 가장 큰 윤석열 캠프가 유탄을 맞을 수도 있다""윤 전 총장이 앞서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태 당시 공정 기치를 내걸고 강하게 드라이브를 건 적이 있는데, 캠프 내부 인사들이 연루될 경우 이를 어떻게 처리할지 난관에 봉착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윤 전 총장은 지난 3월 언론 인터뷰에서 "공적 정보를 도둑질해서 부동산 투기하는 것은 망국의 범죄"라며 LH 땅투기를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이를 의식한 듯 윤석열 캠프와 가까운 한 의원은 "그렇지 않아도 당내 혼란이 있는 상황에서 이 대표가 이번 일을 잘 처리해야 한다"며 "민주당 기준보다 높게 처리하겠다고 한 부분도 '원내 지도부와 상의해 처리하겠다'고 말하면서 책임을 분산하는 등 현명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한 재선의원은 "부동산으로 그 난리가 났는데 원칙적인 대처 외엔 무슨 방법이 있겠는가"라며 "지금은 원칙대로 처리하고 가는 것이 낫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