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우상호 "진중권은 보수 논객? 참 쓸데없는 짓 했네요"[한판승부]



선거

    우상호 "진중권은 보수 논객? 참 쓸데없는 짓 했네요"[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민주-열린민주 통합, 모두가 좋아할 순 없다
    민주당 선대위, 문제 지적했더니 확확 돌기 시작
    이재명 캠프, 이륙에 약간 시간 걸리는 것 뿐
    전국민 재난지원 철회, 이재명 실용주의… 잘했다
    이해찬 등판? 이미 상임고문인데 뭘 또 등판?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벌써 대선이 4개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정치권 앞을 내다보는 정교한 시선이 필요한 시점인데요. 한 달에 한 번씩 이분과 함께 정치권 이야기 나누고 있습니다. 11월의 월간한판, 선거 경험이 많은 4선 중진의원이자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공동총괄본부장이시죠. 우상호 의원 모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우상호> 안녕하십니까?
     
    ◇ 박재홍> 진 작가님과 김성회 소장님과 인사하세요.
     
    ◆ 김성회> 안녕하세요.
     
    ◆ 진중권> 저는 안녕 못합니다.
     
    ◇ 박재홍> 왜 그러세요?
     
    ◆ 진중권> 아니, 저를 공격하는 것을 당의 공식 SNS에다가 어떤 특정인을 공격하는 걸 갖다가 만들어 올리는 건 좀 너무하지 않나요?
     
    ◆ 우상호> 누가 올렸어요?
     
    ◇ 박재홍> 전용기 의원이 진 작가님에게 보수 논객이다.
     
    ◆ 진중권> 개인적으로 그럴 수 있는데 당의 공식 SNS 계정에다가 그걸 올렸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좀 황당해했는데.
     
    ◇ 박재홍> 그래요?
     
    ◆ 우상호> 쓸데없는 짓을 했구먼.(웃음)
     
    ◇ 박재홍> 일단은 첫 번째 질문은…
     
    ◆ 김성회> 프로그램이 얼마나 우상호 의원님을 혹시 사랑하는지 아십니까?
     
    ◆ 우상호> 몰라요, 왜요?
     
    ◆ 김성회> CBS 유튜브가 있거든요. 한판승부가 따로 유튜브가 있는데 채널 대문에 우상호 의원님 인터뷰가 거의 한달 내내 올라와 있었습니다.
     
    ◆ 우상호> 그래요?
     
    ◆ 김성회> 보통은 이게 1~2주 간격으로 갈리는데 우상호 의원님 건 굉장히 오래 올라와 있더라고요. 분명히 제작진 중에서 특별히 우상호 의원님 아끼는 분이 있는 것 같아요.
     
    ◆ 진중권> 특혜 의혹이야. 조사해 봐야 돼, 특검 가자.(웃음)
     
    ◇ 박재홍> 알겠습니다. 일단 새롭게 나온 소식부터 여쭤보겠습니다. 오늘 이제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이 이제 공식적으로 합당을 추진하기로 결정을 했고 우 의원님께서 이번에 협상대표를 맡으셨다는 뉴스가 있습니다.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의 협상대표입니다.
     
    ◇ 박재홍> 협상대표. 앞으로 역할이 크시겠군요.
     
    ◆ 우상호> 협상대표죠, 뭐.
     
    ◆ 진중권> 합당을 통해서 어떤 효과를 얻으려고 하시는 건가요?
     
    ◆ 우상호> 선거가 되면 보통 이제 지금은 국민의힘도 그렇고 저희도 그렇고 구도정비기거든요. 구도정비기에 선대위를 구성하면서 우리가 외부인사를. 우리가 소구력을 저분을 데려오면 효과가 있겠다 하는 분들을 모시는 것도 다 구도정비의 일환이죠. 특히 이제 가치와 노선이 유사한 정치 세력과는 통합 혹은 정책연대 혹은 후보 간 단일화 이런 것들을 시도하지 않습니까?
     
    열린민주당은 사실 가치와 노선이 사실 저희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통합할 그런 대상이라고 봤고요. 그럴 경우에 지금 열린민주당의 정당 지지율이 적게는 한 3%, 많게는 한 5~6% 나오는 경우가 있거든요. 적어도 이 정도의 단순 통합이 갖는 지지율 상승 효과는 분명히 있죠. 그런 것들을 목표로 해서 힘을 합치는 과정입니다.
     
    ◆ 진중권>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열린민주당 같은 경우에는 민주당이 고질병으로 앓고 있는 그런 것들 있지 않습니까? 그것을 굉장히 강하게 보여주는 그런 정당이라는 그런 인식이 있기 때문에 지금 중도로 확장을 해야 되는데 오히려 극복해야 될 그런 색채를 강화하는 게 아니냐 해서 그래서 중도 확장은 오히려 방해가 되는 게 아니냐 이런 또 우려도 있거든요.
     
    ◆ 우상호> 그렇죠. 그런데 이것은 이제 대개 순서로 나눠봐야 되거든요. 지금은 먼저 전통적 지지층 혹은 지지층 확대 전략을 펴는 과정이고요. 이것이 마무리되어야 중도층으로 외연 확대 기반이 되는 것이거든요. 그런데 예를 들어 이런 거죠. 가령 지금 열린민주당과 우리가 통합을 하지 않은 경우에 어쨌든 열린민주당은 정당 아닙니까?
     
    ◆ 진중권> 대통령 후보를 내지는 않지 않습니까? 
    ◆ 우상호> 낼 수도 있죠.
     
    ◆ 진중권> 안 낼 텐데.
     
    ◆ 우상호> 낼 수도 있죠. 대선 때 우리는 뭐할 거냐. 다른 당 후보를 지지하는 운동을 하는 것도 어색하단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그런 요구가 있을 때 내부에서 논쟁을 안 할 수가 없고 여러 측면에서 본다면 순수한 의미로는 힘을 합쳐서 전체적인 우리 쪽 진영의 힘을 좀 키워보자는 것이 기본 목적인데 하지 않았을 경우에 올 수 있는 혼선 효과가 더 클 수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같이 하나가 될 수 있는 세력은 조직적으로 하나가 되고 그리고 또 외연 확장을 하기 위한 노력을 이제 하게 되는 단계적 전략인데요.
     
    제가 볼 때는 일부 열린민주당의 통합을 불편하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겠죠. 그러나 이 틀로 가두어진 이후에 외연 확장을 하는 과정에서 또 다른 접근법이 작동할 거라고 봅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왼쪽)가 지난 5월 11일 오후 국회 열린민주당 대표실을 방문해 최강욱 대표와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왼쪽)가 지난 5월 11일 오후 국회 열린민주당 대표실을 방문해 최강욱 대표와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 박재홍> 열린민주당 협상대표로 정봉주 전 의원이 나오신 것 같아요. 그럼 구체적인 협상 스케줄이나 타임라인이 정해져 있습니까?
     
    ◆ 우상호> 이제 연락을 해 봐야죠. 왜냐하면 열린민주당이 3시에 최고위원회 회의를 하셨고 그 이후에 이제 발표를 하셨기 때문에 접촉을 해서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1차 협상을 할 생각입니다.
     
    ◇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결국은 열린민주당의 인적 자원들을 활용하겠다는 생각인데.
     
    ◆ 우상호> 아니, 지지층 결집이죠.
     
    ◆ 진중권> 지지층 결집이라고 하더라도 예를 들면 정봉주 전 의원 같은 경우에는 문제가 있지 않았습니까? 그리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 김성회> 어떤 문제를 말씀하시는 건지 정확히.
     
    ◆ 진중권> 예를 들어서 지난번에 뭐죠? 프레시안 기자와의 관계라든지.
     
    ◆ 김성회> 그건 대법원까지 가서 무죄를 다 받았는데.
     
    ◆ 진중권> 무죄를 받았는데 법적으로 무죄를 받은 거지 그분이 거짓말을 하거나…
     
    ◆ 김성회> 법적으로 무죄를 받았으면 그 정도 하셔야죠.
     
    ◆ 진중권> 아니, 그분이 거짓말을 했잖아요. 그건 사실인 것 같고. 그다음에 김의겸 의원 같은 경우에는 부동산 문제가 걸려 있고.
     
    ◆ 김성회> 어떤 부동산 문제가요?
     
    ◆ 진중권> 아니, 그러니까 흑석동.
     
    ◆ 김성회> 흑석동이 구체적인 무슨 문제가.
     
    ◆ 진중권> 우리 국민들이 알고 있는 건 뭐냐 하면 그분이 흑석동에서 어떤 건물을 샀다, 이건 좀 알고 있거든요. 그다음에 최강욱 의원 경우에는 지금 재판도 받고 있고 이분이 또 조국 사태 때 굉장히 강성 아니었습니까? 그래서 이런 이미지가 중도층한테는 진짜 어떻게 보면 얻는 것보다는 잃는 게 더 많은 것 같은데.
     
    ◆ 김성회> 두고 보시죠.
     
    ◆ 우상호> 제가 캠프에서 뛰는 것만 네 번째인데 세력 대 세력 통합을 하다 보면 가령 이쪽 세력에서 불편해하는 분들이 속해 있기도 하고 개인 인사 중에. 또 사실은 열린민주당에서 저희 더불어민주당 구성원 중에 좋아하지 않는 분들이 계시기도 하죠. 그런 일들은 늘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그걸 넘어서는 그런 세력 통합을 이룬 이후에 그것이 거기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보고 부작용은 최소화하면서 또 중도 외연 확장 문제를 제기하시니까 중도 외연 확장은 사실은 내년 초부터 진행될 일들입니다. 대개 양 캠프가 다. 그럴 때 새로운 인물을 영입하고 또 그분들에게 소구력 있는 정치 비전을 제시하면서 돌파해 나가는 것이죠. 사실은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사람들로만 같은 당을 하거나 선대위를 할 수는 없죠.
     
    ◆ 진중권> 예상되는 게 이제 그런 거 아닙니까? 당대당 통합이라는 게 간단하지 않습니까? 예컨대 지역구를 나눠야 되고 등등등등등. 이런 문제들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우상호> 그래서 이게 이번 통합은 대통령 선거를 앞둔 통합이기 때문에 총선이나 지방선거를 앞둔 통합보다는 이해관계 조정의 비중이 확 줄어들거든요. 만약에 총선을 앞두고 하게 되면 지분 문제가 나올 수 있죠. 또 지방선거 같은 경우는 또 각급 선거가 많기 때문에 양쪽의 후보군을 정리하는 일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대선후보는 이재명 후보 한 분 아닙니까? 그래서 후보 문제를 둘러싼 잡음은 생기지 않기 때문에 항상 대선을 앞둔 당대당 통합이 비교적 쉬웠습니다.
     
    ◇ 박재홍> 그러면 그 협상 자체도 약간 낙관적으로 보시는 겁니까?
     
    ◆ 우상호> 아니, 협상은 상대방이 있는 게임이기 때문에 가서 대화를 해 봐야 되겠지만 과거에 제가 지방선거 때도 이런 일을 해봤고 또 총선 때도 이런 일을 해 봤고 심지어는 정의당하고 단일화 협상 같은 것도 이제 쭉 진행을 해 봤거든요. 그런데 조정해야 할 지역에나 조정해야 할 후보가 많을 때가 아주 힘들고요. 대선 같은 경우는 비교적 좀 쉬운 협상이라고 볼 수 있죠.
     
    ◇ 박재홍> 2***님이 열린민주당 대변인님 입장은 뭔가요라고 질문 주셨습니다.
     
    ◆ 김성회> 제가 발표한 거를 다 읽어보셨을 것 같은데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일단 저희는 합당을 추진하기 위해서 협상을 하는 건 아닙니다. 합당 추진은 민주당의 워딩이고요. 그렇게 어제 처음으로 당대표가, 송영길 당대표가 처음으로 최강욱 당대표한테 제안한 게 어제 있었던 일이고 그리고 민주당의 워딩은 추진으로 나왔습니다마는 저희는 합당 여부에 대해서 논의하는 협상 테이블에 앉을 수 있다는 조건으로 나가는 것이라는 점을 좀 먼저 알려드리고요.
     
    그리고 이제 저희가 나와 있을 때는 주로 언론개혁, 검찰개혁 관련돼서 언론이 주로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주요한 내용들이 이쪽으로 좀 쏠려 있는데 그것보다 열린민주당 원래 창당할 때는 열린민주주의, 즉 비례대표들을 뽑고 당원들 의사에 따라서 정당을 운영하는 구조에 대한 집중. 그리고 법도 냈습니다마는 국회의원 3선 금지를 포함해서 여러 가지 종류의 정당 개혁제도, 국민소환제 등을 요구한 바가 있는데 이러한 주제들의, 개혁 주제들에 대해서 민주당이 어떻게 응할 것인가, 이것을 먼저 보고 저희가 협상에 대해서 얘기하는 거지 합당을 전제로 해서 협상을 하는 것은 전혀 아닙니다.
     
    ◆ 진중권> 우상호 의원님이 몇 선이시죠?
     
    ◇ 박재홍> 4선입니다.
     
    ◆ 진중권> 퇴출 대상이네요.(웃음)
     
    ◆ 우상호> 어차피 저는 다음 국회의원 불출마 선언을 했기 때문에 부담이 없습니다.(웃음)
     
    ◇ 박재홍> 지금 대변인님 말씀을 직접 들으셨는데 의원님 어떤 입장이세요?
     
    ◆ 우상호> 좋은 말씀이죠, 협상을 해야죠.
     
    ◇ 박재홍> 잘 들으셨습니까?
     
    ◆ 우상호> 그런데 제가 볼 때는 큰 틀에서 통합 자체를 반대하신다기보다는 열린민주당의 정책 노선이 좀 관철되는 또 그것이 반영되는 그런 통합이었으면 좋겠다는 말씀으로 받아들이고요. 충분히 논의 가능하다고 보여집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 우상호> 저는 일단 불출마 선언했으니까 크게 부담 없으실 겁니다.(웃음)
     
    ◇ 박재홍> 크게 부담 없으실 겁니다.
     
    ◆ 진중권> 또 서울시장입니까?(웃음)
     
    ◆ 우상호> 그렇죠.(웃음)
     
    ◇ 박재홍> 알겠습니다. 정봉주 전 의원, 그러니까 열린민주당 대표의 만남은 아직 정해지지는 않으셨다.
     
    ◆ 우상호> 조만간 만나기로 통화를 했습니다.
     
    ◇ 박재홍> 그러시군요. 알겠습니다. 민주당 선대위 얘기를 해 보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이제 선대위가 발족식만 하고 발족은 안 된 것 같다. 정신 차려야 된다, 이런 쓴소리를 하셨습니다. 심각합니까?
     
    ◆ 우상호> 발족한 지 2주일 됐는데 계속 내부 조직 짜고 있는데 지금 이럴 때냐, 이 정도의 쓴소리였고요. 또 초선의원들의 문제제기 또 여러 양정철 전 위원장의 지적 이런 것들이 좀 약이 돼서 어제, 오늘은 아주 화다다다닥 쌩쌩 돌아갑니다.
     
    ◇ 박재홍> 그런가요?
     
    ◆ 우상호> 사실은 그러한 지적들이 대개 약이 돼요. 그래서 이제 또 불가피하게 큰 선대위를 짜다 보면 해야 할 일이 많이 있지 않습니까? 그러다 보니까 조금 정체된 것처럼 보였던 측면도 있죠. 반성들 하고 열심히들 하고 있습니다.
     
    ◆ 진중권> 양정철 원장이 지적하기를 후보 한 사람만 뛰는 것 같다. 또 항간에는 그런 얘기들이 나돌더라고요. 의원들이 안 도와주고 있다, 적극적으로.
     
    ◆ 우상호> 그건 아니고요. 의원들 입장에서 보면 선대위로 배치된 지가 얼마 안 됐는데 잘 아시겠지만 직책을 부여받고 가서 일하려고 하다 보면 실무진이 아직 붙어 있지 않거나 또 파트별로 역할이 분명히 정해져 있지 않은 그런 경우가 있으면 조정과 조율을 해야 되거든요. 거기에 시간이 좀 들었죠. 그래서 제가 봐도 공식적으로 보면 선대위 자체로 뭔가 어떤 무엇을 추진할 것인지, 어떤 방향으로 갈 것인지에 대한 뉴스들이 거의 나오지를 않았죠. 거기서 느낀 답답함들이 있었던 것 같고요.
     
    ◇ 박재홍> 그런데 보면 이게 총괄이라는 게 한 명이라는 의미잖아요. 그런데 의원님은 공동총괄본부장이시란 말이죠. 그러니까 총괄본부장… 그러니까 이게 총괄본부장님 누구의 얼굴을 봐야 되는가?
     
    ◆ 우상호> 거기서 제일 중요한 건 정치에서 제일 중요한 건 직책을 할 때 다른 것은 다 보지 마시고 상임이 붙어 있는 사람이 누구냐.
     
    ◇ 박재홍> 상임.
     
    ◆ 우상호> 상임선대위원장이 송영길 대표고 상임총괄본부장이 조정식 의원이면 거기가 실세라는 뜻입니다. 공동은 허세라는 뜻이죠.(웃음)
     
    ◆ 진중권> 허세시군요?(웃음)
     
    ◆ 우상호> 그렇습니다.(웃음)
     
    ◆ 김성회> 원팀이 됐느냐라고 묻는 분들이 좀 계세요. 선대위 요직을 맡기는 했는데 활동이 없다, 이런 얘기도 나오고 딱 이낙연계는 아닌데 사실은 외유에 나가계시는 의원님들도 있다, 이런 비판들이 나오더라고요.
     
    ◆ 우상호> 저는 큰 상관없다고 봐요. 그러니까 큰 틀에서 승복 선언이 이루어졌고 또 본인들이 직책을 맡았지 않습니까? 오늘도 하루에만 봐도 지금 제가 박광온 총괄본부장하고 같이 한 회의가 2번인데 충분히 논의가 되고 있고요. 문제는 이런 거죠. 어디나 선대위 가면 중책이 있고 조금 한가한 직책이 있는가 하면 본인이 얻고자 하는 그런 직책을 받지 못했을 때 오는 서운함들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런 것들이 조정되고 있는 과정이다 이렇게 보시면 되고요.
     
    중요한 건 개별 의원들의 불만이나 서운함이 아니고 이 큰 항공모함이 어디로 가려고 하는 거냐. 방향을 분명히 제시해 줄 필요가 있다. 그게 국민에 대한 예의 아니겠습니까? 이 선대위는 무엇을 목적으로, 어떤 정책과제를 앞에 들고 미래 권력을 만들려고 하느냐. 이런 것들을 빨리 정리해서 이제 국민들에게 보여드릴 필요가 있죠. 이런 것들이 좀 더뎌졌다고 하는 내부 문제제기였습니다.
     
    ◇ 박재홍> 후보만 보인다. 이런 말씀도 진 작가님도 말씀하셨지만 이것은 또 하나 후보가 다른 사람 말을 듣지 않는 것은 아니냐. 이렇게 해석하실 여지는 없습니까?
     
    ◆ 우상호> 그거는 아닌 것 같아요.
     
    ◇ 박재홍> 그런가요?
     
    ◆ 우상호> 저도 가끔 통화하고 그러는데 선대위가 상대적으로 내부 조직 짜기에 골몰하는 과정에서 뉴스 생산 능력이 떨어지니까 당연히 후보를 중심으로 한 메시지만 눈에 띌 수 있었던 거죠. 이게 지금 조정되는 과정이라고 보고요. 다음 주부터는 상당히 빨리 개선될 것 같습니다.
     
    ◆ 김성회> 그런데 그렇다고 하더라도 특히 당 정책위를 중심으로 해서 사실 분야별 아젠다는 지금이 아니라 한참 전부터 만들어지고 생산되고 정리돼 있는 상태였을 텐데 사실 후보가 누가 결정이 되든 붙으면 바로 노동이면 노동, 분야별 메시지들과 정책이 정제되어 있었어야 될 것 같은데 지금 후보님의 워딩을 보면 당하고 그런 부분에서 전혀 유기적인 결합이 안 돼 있다, 그런 느낌이 들거든요.
     
    ◆ 우상호> 대한민국 정당 사상 그런 선거가 어디 있었습니까? 다 후보가 앞서가고 캠프가 뒤따라가는 거죠. 그러니까 이제 그러다가 맞춰갈 때쯤에 선거가 끝나요. 그러니까 다른 후보들도 마찬가지예요. 문재인 대통령 선거 때도 그렇게 유기적으로 잘 돌아가지 않았어요. 그런데 다만 처음 시작할 때 소위 비행기를 이륙시키는 데 시간이 좀 더 걸리고 있는 편입니다, 지금. 그전에 비해서 제가 볼 때 3~4일 정도 조금 늦은 것 같아요. 그런 정도를 지적한 것이고요. 이제 다음 주부터 본격적으로 아마 캠프가 활성화될 것 같습니다.
     
    ◆ 진중권> 그런데 이제 후보가 혼자서 개인플레이를 하다 보니까 이게 조정이 안 되다 보니까 계속 던졌던 메시지를 철회하는 경우가 계속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거든요. 식당총량제도 그랬고 주4일제도 그랬고 그다음에 재난지원금. 재난지원금도 그렇고 하여튼 이런 일들이 계속 반복되고 있는데 이건 좀 문제가 아닌가요?
     
    ◆ 우상호> 저는 음식점총량제와 주4일 근무제를 후보가 얘기할 때 정책발표회 형식으로 한 것보다는 본인이 어떤 쪽에 관심이 있는가를 보여주는 일종의 스탠스를 보여주는 그러한 접근법이었고요. 저는 상당히 그것은 의미가 있었다고 봐요.
     
    그러니까 어쨌든 포퓰리즘이라고 비판받을 수도 있지만 우리나라 음식점 하시는 분들이 사실 제가 제 지역구도 지금 20년 활동하면서 음식점이요. 인구는 줄었는데 음식점이 3배 늘었어요. 그럼 장사가 잘 될 수는 없거든요. 그런데 그런 마음을 얘기한 거죠. 현장을 잘 아니까 음식점 숫자를 허가제로 바꿔서라도 제한하고 싶다, 이런 말을 한 것이지 않습니까? 그러면 그 제도가 어떤 성격을 갖고 있느냐 문제보다는 우리 현실을 알고 저런 마음을 갖고 있구나라고 접근한 것이기 때문에 저는 그것은 효과가 있었다고 보고요.
     
    주4일 근무제도 마찬가지 아닙니까? 현실적으로 바로 실현할 수는 없지만 장차 우리가 가야 할 방향은 그것이다 문제 인식을 던져주는 접근은 저는 나쁘지는 않았다고 봅니다. 그런데 이제 본격적인 정책 발표로 접어들 때 그때 캠프하고 상의가 안 됐거나 또 전체적인 후보의 정책 노선이 혼선을 빚을 가능성이 있거나 이런 것은 캠프의 문제죠. 아직은 정책발표회 단계로 넘어간 것이 아니기 때문에 후보가 이런 마음을 가지고 나는 대한민국을 이끌고 싶다는 정도의 의지 표현으로 어떤 정책들을 예로 드는 것은 크게 혼선으로 빚어질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 박재홍> 전 국민 재난지원금 같은 경우에는 후보님이 경기도지사 시절에도 일단 모든 국민에게 다 지원해야 한다는 철학같이 있는 것이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제 철회를 했다는 말이죠, 오늘 말씀하신…
     
    ◆ 우상호> 잘하신 것 같아요.
     
    ◇ 박재홍> 그런가요?
     
    ◆ 우상호> 저는 다른 프로, 뉴스공장 나갔을 적에도 그거 쉽지 않을 텐데요, 내가 이렇게 얘기를 했었는데. 그것은 왜 그런가 하면 지금이 본예산 편성 단계라서 본예산에서의 그러한 큰 금액의 증액이 되게 어렵습니다, 현실적으로도. 그런데 후보 입장에서는 경기도지사 시절부터 일관되게 주장했던 내용을 거둬들일 수는 없잖아요. 예산 편성 단계고. 그래서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재난지원금 문제는 좀 강하게 얘기했죠, 여러 번 어필을 해서. 본인이 경기도지사 시절부터 하고 싶었던 정책 노선에 대해서 계속 의지를 표명하고 그런데 현실적으로 정부도 반대하고 야당도 협조해 주지 않는다면 이것은 내가 거둬들일 수밖에 없다, 접근한 것은 저는 상당히 실용적이었다고 생각해요.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밀어붙여라라고 했으면 저는 오히려 의회정치 내에서 조금 우리 당 내부에서도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었는데 그 의지를 계속 피력하다가 현실적으로 이러한 문제가 있어서 나는 이거 빼겠다. 대신 소상공인과 자영업에 대한 지원만큼은 국민의힘에서도 조속히 하자고 주장했으니 그건 이번 예산에서 논의해 주십시오 후퇴한 것은 잘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용적이잖아요.
     
    ◆ 진중권> 조금 전에 기사를 봤더니 이재명 후보가 그렇게 말씀을 하셨더라고요. 그러니까 이건 매머드 선대위잖아요. 그래서 지금 동작이 굼뜨다. 그래서 따로 별동대를 만들어야 된다. 몽골 기병대라면 우리가 벌써 점령을 했을 텐데 못했다, 이런 말씀을 하셨는데 그게 구체적으로 어떤 뜻인가요?
     
    ◆ 우상호> 우리 후보가 볼 때는 좀 선대위가 답답하겠죠. 저도 옛날에 후보 시절에 보면 내 캠프들이 답답하더라고요. 후보 마음대로 후보를 만족시키는 캠프는 사실 어렵지. 그런데 저는 조금 더 기동성 있게 현안 대응도 하고 정책 발표도 좀 해 주고 그래서 후보와 캠프가 두 개의 바퀴로 돌아가는 모습을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얘기한 것 같아요. 빨리 준비해서 그렇게 다음 주부터 돌아갈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또 이재명 후보께서 특검에 대한 입장도 이제 거의 조건을 걸지 않겠다, 이렇게 말을 했기 때문에 이러한 생각의 변화가 어제 이해찬 전 대표를 만났기 때문인가라는 질문을 저**님이 질문을 주셨습니다.
     
    ◆ 우상호> 이해찬 전 대표가 그런 구체적인 조언까지 하지는 않으셨을 거예요.
     
    ◇ 박재홍> 그런가요?
     
    ◆ 우상호> 네.
     
    ◆ 진중권> 이른바 이해찬 등판론이 나오고 있는데 그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우상호> 등판이라는 게 뭘 의미하는지 모르겠지만 저희 당의 대표 출신들이 좀 다 저희 캠프의 상임고문 아닙니까? 상임고문으로 이미 등판하셨는데 또 뭘 등판을 합니까?
     
    ◆ 진중권>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선거전을 지금 진두지휘하는 모습을 보인다든지 아니면 선거전에서 상당히 뭐랄까요, 지휘부? 지도부의 역할 같은 것들을 좀 보여주신다든지.
     
    ◆ 우상호> 그럴 가능성은 없습니다.
     
    ◇ 박재홍> 그러니까 이런 말이 나오는 이유가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이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지금 나오실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두 분이 각을 서는 입장에서.
     
    ◆ 우상호> 그런데 저도 김종인 전 위원장을 모셔본 사람 입장이지만 지금 윤석열 캠프에서 김종인 위원장님을 소환하는 게 과연 시대정신에 맞는 걸까요? 바람직한 걸까요? 그분의 능력을 차치하고라도. 그러면 저쪽에서 김종인 위원장 등판한다고 옛날 관악구에서 총선 승리하신 이해찬 대표가 나와야 한다. 그것도 약간 좀 어패가 있는 것 같아요. 우리는 오히려 새로운 진영을 짜는 게 새로운 시대정신, 새로운 대선에 맞지 않겠나 해서 어떤 분을 선대위원장으로 모시는가는 다 그쪽의 전략과 작전이겠지만 과거에 김종인 위원장님을 등판해서 얻었던 효과를 과연 온전히 다 얻을 수 있겠는가에 대해서 저는 사실은 그분의 능력에도 불구하고 좀 회의적으로 봅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이제 민주당 이재명 후보 얘기를 하고 있어서요. 그 얘기를 하나만 더. 청취자 질문이 있어서. 후보께서 민주당의 홍남기 부총리 국정조사 언급하면서 강하게 비판한 거 이건 어떻게 보시는지?
     
    ◆ 우상호> 어쨌든 저는 후보가 답답한 나머지 그런 스탠스, 그런 말씀을 하신 것은 사실입니다마는 어떤 형태로든 설사 홍남기 부총리에 대해서 불만이 있어도 현 정부의 인사에 대해서 차기 권력을 노리는 분이 조금 너무 비판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그 진위와 무관하게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는 점에서 썩 바람직한 접근은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진의가 달리 다르게 해석되는 건 어떤 말씀이세요?
     
    ◆ 우상호> 잘 아시잖아요. 현 권력과 다른 권력이 갈등으로 비춰지는 건 안 좋죠.
     
    ◇ 박재홍> 임종석 전 의원이 말씀하신 같은 맥락입니까?
     
    ◆ 우상호> 아니, 그러니까 사실은 문재인 정부의 성과는 성과대로 또 그분들의 지지층은 지지층대로 우리가 거기에 기반을 하고 새롭게 더 만들어나가는 것이 목표 아니겠습니까? 그런 측면에서 답답한 나머지 지금의 소상공인과 어려움에 처해 있는 분들을 도와주려고 하는 자신의 진정성이 관료집단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은 것 같다는 답답함을 토로한 건 좋은데 그런 진정성이 전달되기보다는 언론의 관심은 이거 현 권력과 미래 권력이 다투는 거냐 쪽으로 더 갈등 조장형으로 더욱 쳐다볼 수도 있기 때문에 그런 접근들은 조심할 필요가 있죠. 재난지원금을 후퇴시킨 것도 여러 가지 고려해서 한 걸로 저는 보여집니다.
     
    ◆ 김성회> 어느 정도 갈등을 감수하지 않으면 현재 50%가 넘는 정권 교체에 대한 열망 이런 부분 중에서 일부분을 끌어와서 50위를 만들어야지 지금 선거에서 이기는 거로 이재명 후보는 생각을 하고 기재부 등 현 정권의 일부에 대해서 부동산, 기재부, 이런 데 대해서만 소위 말해 이게 정밀타격을 하는 걸로 봐야 되지 않을까요?
     
    ◆ 우상호> 아니요, 저는 본인의 문제의식을 계속 전달함으로써 이재명표 브랜드를 쌓아나가는 접근은 아주 잘하고 있다고 보는 편인데요. 그래서 이 사람이라면 훨씬 더 추진력 있게 관료들을 제압하면서 나가겠구나라고 보여지도록 하는 건 괜찮아요. 그런데 자칫 그게 현재 있는 문재인 정부의 인사들과 갈등하는 모습으로 비춰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취지죠.
     
    ◆ 진중권> 그런데 지금 말씀을 들어보면 지금 세간에 알려져 있기로는 이재명 캠프하고 이재명 후보가 상당히 패닉에 빠져서 우왕좌왕하고 있고.
     
    ◆ 우상호> 그렇지는 않아요.
     
    ◆ 진중권> 이런 인식들이 있고 그래서 내부에서 비판도 많이 나오고 막 이러는데 의원님 말씀을 딱 들어보면 아무 문제가 없는.
     
    ◆ 우상호> 아니, 문제가 있다고 말씀드렸잖아요. 기동성이 떨어지고 대응이 늦었다.
     
    ◆ 진중권> 후보 혼자 맡는 듯한 이런 모습이 오히려 문제가 아닌가라고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은 이렇게 지적을 하셨는데 지금 의원님 진단을 보게 되면 다 잘하고 있다, 다 잘하고 있다, 약간의 문제가 있다.
     
    ◆ 우상호> 저도 동의했지 않습니까? 저도 지적을 한 사람인데. 선대위가 제대로 안 돌아가고 있다는 지적을 저도 한 사람인데 그건 인정하는데 개선의 노력들이 지금 진행되고 있다. 그렇게 말씀드린 것이고요. 그런데 그게 후보의 문제였냐고 하시니까 캠프의 문제였다 이렇게 말씀드리는 거죠. 캠프가 빨리 훨씬 더 기동력 있게 의사결정하고 그때그때 과제들을 좀 속도감 있게 진행할 필요는 있다. 그런데 그것이 지금 개선되고 있다는 정도 말씀드린 거고 저도 이번 주 초에 일부 비판을 한 사람 아니겠어요? 문제가 보였으니까 비판을 했죠. 그런데 개선이 불가능한 문제냐. 개선되고 있다, 이 정도 말씀드립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지지율 정체 현상 좀 여쭙겠습니다. 그러니까 의원님께서도 국민의힘 후보가 확정이 되면 한 10% 정도 차이가 날 것이다, 미리 예측도 하셨었는데 실제로 그렇게 나오고 있습니다.
     
    ◆ 우상호> 거의 뭐 도사 아닙니까?(웃음) 그런데 이게 항상 반복되는 하나의 현상으로. 왜냐하면 적어도 윤석열 후보가 후보로 확정되었을 때 적어도 우리 이재명 후보가 우리 당의 후보로 확정됐을 때보다는 컨벤션 효과가 분명히 있었죠. 그러다 보니까 상당히 재미를 보셨죠. 
     
    그리고 실제로 지금 구도가 저희 정권교체 확률이 높기 때문에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불리한 구도인 게 맞지 않습니까? 그런데 국민의힘 경선 과정에서 몇 차례의 여론조사 결과 이재명 후보가 홍준표, 윤석열 후보를 다 이기는 걸로 나오다 보니까 착시 현상이 생기는 겁니다. 이 선거 자체가 불리한 선거라는 판단, 그걸 갖고 시작해야 되는데 여론조사 때문에 착시현상이 생기고 그것이 이제 때 이른 포만감을 준 거죠. 
     
    그런데 저는 절대로 그렇게 보지 않거든요. 예를 들면 이런 겁니다. 박영선 후보가 처음에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되었을 때 오세훈, 나경원, 안철수 누가 나와도 이기는 결과가 나온 적 있어요. 그다음에 후보가 딱 확정되고 오세훈 후보 대 박영선 후보로 딱 짜여졌을 때 무조건 15% 쳤거든요. 그런데 그거를 캠페인을 통해서 만회했느냐. 캠페인을 통해서도 만회하기 어려운 조건이었죠. 그러니까 우리가 불과 몇 개월 전에는 우리가 이런 패배를 경험한 사람들이 이재명이라면 이길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하는 건 자만이죠. 우리 내부의 문제점도 개선해야 되고 또 국민들에게 다시 접근하기 위한 절박한 접근을 통해서 극복을 해야 되는 거죠.
     
    그런데 다만 이런 판단은 하고 있습니다. 저는 윤석열 후보에 대한 국민들의 의구심이 아직 남아 있기 때문에 사실은 더 먹을 수 있는데 못 먹고 있다, 이렇게 보는 편이에요, 윤석열 후보가. 그래서 최근 여론조사에서는 1% 차이로 붙은 것으로 나오고 또 어떤 건 13% 벌어진 것도 나오는데 이 여러 가지 여론조사 결과는 그만큼 이번 대선판이 굉장히 유동적이다라는 걸 보여주는 거죠. 그러니까 그만큼 입장을 정하지 않은 분이 많다, 이렇게 보여진다면 결국은 이건 하기 나름이다. 지금은 불리한데 우리가 잘 정비해서 제대로 잘 접근하면 윤석열 후보가 넘기 어려운 벽은 아닌 것 같다. 이런 정도 판단은 하고 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