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진위, 오늘(1일)부터 온라인상영관통합전산망 시범운영



영화

    영진위, 오늘(1일)부터 온라인상영관통합전산망 시범운영

    온라인상영관통합전산망 화면. 영화진흥위원회 제공온라인상영관통합전산망 화면. 영화진흥위원회 제공영화진흥위원회가 온라인상영관통합전산망(VKOBIS, 브이코비스)의 시범 운영 서비스를 시작한다.
     
    오늘(1일)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하는 온라인상영관통합전산망은 디지털 온라인 영화시장의 통계 정보를 전자적으로 집계해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시범운영 기간은 2021년 12월 1일부터 2022년 1분기까지로 예정이며, 정상 운영은 2분기 중 실시된다.
     
    기존 온라인 영화시장 통계는 2013년 '영화 디지털 온라인 시장 활성화를 위한 MOU'를 근거로 ㈜케이티, ㈜에스케이브로드밴드, ㈜엘지유플러스, ㈜홈초이스(이하 플랫폼사업자)의 온라인 영화 이용 건수를 취합해 주간, 월간 단위(엑셀 수기 방식)로 제공했다.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코픽)은 "2019년 온라인상영관통합전산망 구축에 착수했고, 2021년 10월 플랫폼사업자와 데이터 전자적 연동을 위한 MOU를 체결해 온라인상영관통합전산망 시범 운영 서비스 제공을 위한 초석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온라인상영관통합전산망은 정보의 정확성과 신속성의 개선에 초점을 두고 서비스된다. 기존에 엑셀을 통해 수기로 플랫폼 사업자의 영화 이용 건수 데이터를 취합하던 방식을 전자적 데이터 연동 방식으로 개선했다. 다만 시범운영기간 동안에는 수기 집계 방식과 전자적 연동 방식을 병행하여 전자적 연동의 안정성을 검증하여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번 시범운영부터는 온라인의 영화 이용 건수와 극장의 영화 관객 수의 합산 데이터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화면이 제공된다.
     
    코픽은 "기존 온라인상영관박스오피스에서는 온라인 영화 이용 건수와 극장 영화 관객 수를 따로 조회해야 했던 번거로움이 있었다"며 "그러나 시범운영부터는 영화를 클릭하면 해당 정보를 한 화면에서 동시에 조회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추후 정상 운영 시 조회 가능한 영화의 범위도 현재(주간 20위, 월간 300위)보다 확대되고, 데이터 업데이트의 신속성도 개선될 예정이다. 현재 온라인상영관박스오피스 기준 월간데이터는 최근 3개월 이전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었지만, 정상 운영 시에는 3일 이전의 가집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영화산업이 전반적으로 침체되는 가운데 IPTV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영화 관람이 늘어나면서 영화의 온라인시장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온라인상영관통합전산망은 온라인 영화 산업의 성장을 위해 △온라인 영화 흥행의 새로운 지표 제공 △영화 기획 및 투자를 위한 공신력 있는 데이터 확보 △영화의 흥행 예측 등 산업 수요에 맞는 정보를 제공한다.
     
    코픽은 "1단계로 2021년 온라인상영관통합전산망 시범 서비스를 시작하며, 2단계로 2022년부터 온라인상영관통합전산망의 서비스 확대를 위한 의견수렴을 진행하고 주요 이해관계자들의 협조와 참여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또한 이를 위해 관련법 등 제도적 기반도 강화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할 것"이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