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8일부터 사적모임 4인까지 축소…식당 카페 밤 9시까지 제한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대통령실

    18일부터 사적모임 4인까지 축소…식당 카페 밤 9시까지 제한

    핵심요약

    김부겸 총리 하루 앞당겨 회의 열고 이같이 결정
    유흥시설과 식당, 카페는 오후 9시로 영업 제한
    영화관, 공연장, PC방 등은 오후 10시까지로
    다만 청소년 입시학원 등은 예외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하루빨리 확산세를 제압해야만 고비를 넘어설 수 있다 판단"
    "유턴이 아닌 변화되는 상황에 따라 꼭 필요한 속도조절"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정부가 사적모임 허용인원을 4인까지로 축소하고, 식당 카페 등의 운영시간을 밤 9시까지로 제한하는 등 일상회복을 잠시 멈추기로 했다. 이는 18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16일 간 전국에 걸쳐 적용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6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하루 빨리 확산세를 제압해야만 이번 고비를 넘어설 수 있다고 판단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당초 금요일에 열기로 했지만,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해지면서 하루 앞당겨 회의를 열었다.

    우선 식당·카페의 경우, 접종완료자로만 4인까지 이용이 가능하고, 미접종자는 혼자서 이용하거나 포장·배달만 허용된다.
     
    운영시간 제한은 다중이용시설의 종류와 마스크 착용, 취식 가능 여부를 기준으로 시설별로 정했다. 유흥시설과 식당, 카페는 오후 9시로 영업이 제한된다. 영화관, 공연장, PC방 등은 오후 10시까지로 제한된다. 다만 청소년 입시학원 등은 예외로 하기로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김부겸 국무총리가 1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김 총리는 "그 밖에 대규모 행사·집회의 허용 인원을 줄이고, 일정규모 이상의 전시회·박람회·국제회의 등에도 방역패스를 확대 적용한다"며 "이번 거리두기 조정방안은 금주 토요일 0시부터 특별방역기간 종료일인 내년 1월 2일까지 16일간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후 연말 방역상황을  평가해 거리두기 단계를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더불어 김 총리는 "정부는 영업시간 제한으로 입게 되는 직접피해에 대한 손실보상과 함께, 방역패스 확대 등에 따른 현실적 어려움에 대해서도 '방역지원금' 명목으로 좀 더 두텁게 지원해 드리고자 한다"며 "관계부처 논의를 거쳐,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조속히 확정,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어렵게 시작했던 단계적 일상회복의 발걸음을 45일 만에 잠시 멈추고자 한다"며 "지금의 잠시멈춤은 일상회복의 길에서 '유턴'이나 '후퇴'가 아니라 변화되는 상황에 따라 꼭 필요한 속도조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멈춤'의 시간 동안, 정부는 의료대응 역량을 탄탄하게 보강하겠다"며 "국민들께서는 적극적인 백신접종으로 화답해 주십시오. 특히, 60세이상 어르신의 3차 접종이 매우 시급한 과제"라고 백신 접종과 방역 지침 준수를 호소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