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해양수산부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해양수산분야의 탄소 감축 정책 추진 방향을 담은 '해양수산분야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했다고 16일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2050 온실가스 배출목표를 탄소중립(Net Zero)에서 더 나아가 마이너스(-) 324만 톤으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정책 방향과 수단 등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했다.
이를 위해 해운업, 수산업 등 해양수산업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을 줄이고, 화석연료를 파력(波力), 조력(潮力) 등 해양에너지로 대체하기로 했다. 또 갯벌, 바다숲 등 블루카본을 활용해 탄소흡수원을 확충하는 계획이다.
해양수산업 탄소배출 감축량. 해수부 제공우선 해양수산업 중 해운분야에서는 디젤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을 단계적으로 저탄소·무탄소선박으로 전환해 205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30.7만 톤(2018년 101.9만 톤)까지 줄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저탄소(LNG, 하이브리드 등) 선박 기술을 고도화하고, 무탄소(수소, 암모니아) 선박 기술을 상용화하는 한편, 친환경 관공선과 친환경선박 대체건조 지원을 마중물로 민간 선사의 친환경선박 전환을 유도할 계획이다.
해양에너지 감축 목표. 해수부 제공수산·어촌분야의 경우 노후어선 교체와 감척, 에너지 고효율 장비 보급 확대 등을 통해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11만 5천t까지 감소시킬 방침이다.
해수부는 이를 위해 노후어선을 신조선으로 대체 건조하고, 기관을 새로 교체하는 등 어선어업 분야 에너지 효율성 제고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해수부는 또 2050년까지 파력, 조력 등 해양에너지 활용을 확대해 온실가스 배출량 229만 톤을 감축할 계획이다. 현재 운영 중인 시화호 조력발전소의 증설가능성을 검증하고 신규 대상지를 발굴하기 위한 타당성조사를 추진하는 등 조력발전소를 점진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조류발전, 파력발전 등 아직 상용화가 되어 있지 않은 해양에너지는 실증연구를 통해 상용화시킬 계획이다. 조류발전 시범단지 구축, 방파제 연계형 파력발전의 단계적 확산 등 대규모 실증프로그램이 예정되어 있다.
블루카본 통한 탄소 흡수 계획. 해수부 제공갯벌, 염생식물 등 해양의 탄소흡수원인 블루카본을 통해 2050년까지 136.2만 톤의 탄소를 흡수할 계획이다. 블루카본의 흡수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갯벌 복원사업과 갯벌 식생복원사업으로 2050년까지 훼손된 갯벌 30㎢와 갯벌식생 660㎢를 복원하는 한편, 2030년까지 540㎢의 바다숲을 조성한다.
항만 등의 분야에서는 우선 야드트랙터, 트랜스퍼 크레인 등 항만 하역장비의 엔진을 저공해 엔진으로 전환하고, 항만시설물의 에너지 효율을 제고하는 한편, 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확대해 2050년까지 탄소 중립항만을 구현하기로 했다.
또한 지난 11월 수립한 '수소항만 조성방안'을 차질없이 이행해 2040년까지 연간 1300만 톤의 수소를 항만을 통해 공급하는 등 항만을 수소경제 이행의 전진기지로 육성할 방침이다.
해양수산부 문성혁 장관은 "기후변화와 탄소중립은 거스를 수 없는 거대한 흐름으로서 위기이자 기회이다"라며 "2050년이 멀게 느껴질 수 있지만 지금이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해양수산분야의 탄소중립 정책에 최대한의 역량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