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확진자 감소세에…정부 "3차 접종률↑, 방역 강화조치 영향"



보건/의료

    확진자 감소세에…정부 "3차 접종률↑, 방역 강화조치 영향"

    "전체적 유행규모 줄어…다만, 주말 한파 영향도 있을 듯"
    미접종자 한 달 만에 30% 밑으로…고령층 확진 비중도↓
    오미크론 관련 "중증도 낮다 예단 어려워…경증 진료 정비"

    서울광장에 마련된 선별검사소에서 검사를 받고 있는 시민들의 모습. 황진환 기자서울광장에 마련된 선별검사소에서 검사를 받고 있는 시민들의 모습. 황진환 기자'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이후 하루 확진 7천 명대 후반까지 치솟았던 코로나19 확산세가 약 한 달 만에 3천 명대까지 떨어지는 등 뚜렷한 둔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정부는 이달 시행한 방역 강화 조치와 3차 접종률의 상승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8일째 1천 명대를 유지하고 있는 위중증 환자는 유의미한 감소세가 없는 데다 '오미크론' 변이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만큼 일일 확진자 수치보다는 전반적인 추세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연합뉴스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연합뉴스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2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현재 전체적인 지표 상으로는 유행규모가 감소세로 전환된 부분들을 보이고 있다"며 "전체 유행규모가 그 전보다 줄고 있어서 계속 유행이 확산되던 상황에서 감소세로 전환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국내 신규 확진자는 3865명으로 지난 달 30일(3032명) 이후 28일 만에 3천 명대를 기록했다. 5천 명대에 머물렀던 2주 전(14일·5567명)이나 지난 주 화요일(21일·5194명)와 비교하면 확연한 감소세다.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에서 의료진이 백신을 분주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에서 의료진이 백신을 분주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손 반장은 "다만, 추세 선(線)을 중시해야 해서 매일의 확진자 숫자로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오늘 (신규) 확진자가 다소 낮게 나온 것은 주말에 검사량이 감소한 부분인데, 특히 지난 주말은 한파 때문에 검사량이 좀 더 줄어든 경향이 있다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며 '주간 평균 추세'가 핵심임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직 위중증 환자의 발생은 줄어들지 않고 있는 상태이고, 오늘 기준으로 봤을 때도 1100명이 넘는 위중증 환자(1102명)들이 관리 중에 있다"며 "유행 수준이 이제 (막) 감소세로 전환되면서 위중증 환자 감소까지는 시차가 걸리기 때문에 중증 환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가고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확산세가 다소 주춤한 상황을 두고 "3차 접종을 빠르게 확대하면서 60세 이상 고령층의 (추가)접종률이 70%를 초과하는 상황까지 가고 있는 점과 함께 지난 6일 ('특별방역대책'으로) 방역 강화조치를 하면서 방역패스를 확대하고 사적모임의 규모를 일부 제한한 효과의 영향이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방역상황이 악화일로를 걸으면서, 지난 18일부터 아예 일상회복을 멈추고 종전의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간 조치의 실질적인 효과는 아직 반영되지 않았으리라는 분석이다. 정부는 내년 1월 2일까지 전국의 사적모임을 '최대 4명'으로 줄이고, 식당·카페의 영업을 밤 9시로 제한하는 한편 해당 시설에 대해서는 미접종자의 '단독 이용'(포장·배달 가능)만 허용하고 있다.
    지난 21일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인 서울 광진구 혜민병원 음압병동에서 의료진들이 분주히 업무를 보고 있다. 이한형 기자지난 21일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인 서울 광진구 혜민병원 음압병동에서 의료진들이 분주히 업무를 보고 있다. 이한형 기자세부지표 상으로 일부 긍정적인 신호도 감지되고 있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신규 확진자 중) 60세 이상의 비중이 12월 첫 주차에 35%였는데 지난 주는 25%, 어제~오늘 사이에는 20% 정도까지 떨어지고 있다" "미접종자의 비중도 지난 달 셋째 주에 31.4%였던 것이 이달 셋째 주차에는 26.9%까지 감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위중증·사망자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미접종자들과 대다수를 차지하는 고령층의 비중이 감소하는 현상으로 (미뤄)볼 때, 아마 향후로는 위중증자와 사망자들도 같이 감소할 거라고 예상하고 있다"고 내다봤다. 손 반장은 이러한 선행지표들의 변동이 5~10일 정도의 간격을 두고 본격적인 중환자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정부는 이달 들어 처음 국내 유입된 이후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신종 변이 오미크론의 위험성을 간과해선 안 된다고 경고했다.
     
    중수본 박향 방역총괄반장은 최근 해외에서 오미크론의 전파력은 기존 변이들보다 압도적이지만, 중증화율은 더 낮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는 지적과 관련해 "타 지역의 사례를 보면 (오미크론의) 확산 속도가 굉장히 빠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 (최초 발생이 보고된) 남아공 사례 등을 봤을 때 중등도는 델타에 비해 떨어진다는 평이 대체적이다"고 말했다.
     
    또한 "그럼에도 확산세가 워낙 빨라 확진자 숫자는 급격하게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또 그만큼 고위험 그룹의 숫자도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중증도나 사망률이 현저히 줄어들 것이라는 예단을 내리기는 아직 어렵다고 보고 있다"고 평가했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아울러 "경증 환자가 생각보다 훨씬 큰 속도로 늘어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경증환자 진료시스템을 조금 더 보강할 계획"이라며 "특히 재택치료 같은 경우, 안정화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 협력의료기관, 단기치료센터 등을 꾸준히 확충하고 있다. 경증환자들이 지역사회 안에서 어느 정도 치료를 할 수 있도록 여건을 갖추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는 전국 17개 모든 시·도에서 발견된 상태다. 이날 기준으로 해외유입 183명, 국내 감염 266명 등 총 449명이 오미크론에 확진됐다. 이달 초에는 나이지리아, 남아공 등 아프리카 지역 입국자를 중심으로 한 해외유입이 대부분이었지만, 최근에는 강원·전북 등 전국 각지에서 감염원을 알 수 없는 환자들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