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자강도에서 동해로 탄도미사일 1발 발사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통일/북한

    北, 자강도에서 동해로 탄도미사일 1발 발사

    핵심요약

    합참 "8시 10분 경 자강도에서 동해로 1발 발사…한미 정밀 분석"
    서욱 국방부 장관, 탄도미사일 1발 발사 확인
    전문가 "단발 발사이면 극초음속 미사일 가능성 있어"
    전문가 "신년 미사일 발사로 한반도 정세 주도권 노려"

    5일 오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북한 발사체 관련 뉴스를 지켜보고 있다. 연합뉴스5일 오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북한 발사체 관련 뉴스를 지켜보고 있다. 연합뉴스​북한이 5일 오전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출입기자단에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북한이 오전 8시 10분 경 자강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1발을 발사했으며, 추가 정보에 대해 한미 당국이 정밀 분석 중에 있다"고 밝혔다.
     
    합참은 "우리 군은 북한의 추가 발사에 대비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발사는 북한의 올 들어 첫 무력시위로, 지난해 10월 19일 신형 잠수함발사탄도 미사일(SLBM) 시험 발사이후 78일 만이다.
     
    서욱 국방부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 질의에서 북한이 쏜 미사일이 탄도미사일이라고 확인했다. 
     
    합참은 현재 사거리와 고도 등 구체적인 제원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지난해 9월 28일 처음 발사한 극초음속 미사일 '화성-8형'의 후속 시험 발사가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북한은 당시에 시험 발사 성공을 주장했지만 우리 군 당국은 초기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성능 확인을 위해 이번에 다시 테스트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다. 화성-8형은 당시에도 자강도 룡림군 일대에서 발사됐다.
     
    그러나 북한이 중국 베이징 올림픽을 앞둔 상황에서 새해 초부터 미사일은 쏜 것은 다양한 의도가 있다는 분석이다. 
     
    양무진 교수는 "북한이 동계훈련 기간에 미사일을 발사함으로써 신년 초 한반도 정세 주도권 확보 등 다양한 목적을 꾀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미사일 발사를 통해 한미의 이중기준 철회 및 대북정책 변화를 거듭 압박하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김동엽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북한의 미사일이 단발이면 극초음속 미사일을 다시 쐈을 가능성이 높다"고 관측했다. 
     
    한편 북한은 연말 전원회의에서 "현대전에 상응한 위력한 전투기술기재개발 생산을 힘 있게 다그치며 국가방위력의 질적 변화를 강력히 추동하고 국방공업의 주체화, 현대화, 과학화 목표를 계획적으로 달성해나가야 한다"며 새해에도 국방력 강화에 주력할 것을 밝힌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