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포항CBS <김유정의 톡톡동해안> FM 91.5 (17:05~17:30)
■ 진행 : 김유정 아나운서
■ 제작 : 김선영 PD
■ 대담 : 한동대학교 언론학회 언로너스 김혜림 학생◇ 김유정> 청년들과 함께하는 최신정보수다, 청정수 시간입니다. 오늘은 한동대학교 언로너스 '김혜림' 학생과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김혜림> 네, 안녕하세요 한동대학교 김혜림 입니다.
◇ 김유정> 네, 오늘은 MZ세대의 새로운 쇼핑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고자 한다고요?◆김혜림> 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 이후 온라인 유통가 패러다임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게임,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라이브 방송을 즐겨보신 적이 있을신텐데요? 쇼핑 업계에서도 라이브 방송을 통한 쇼핑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직접 보고 체험하는 형태가 제한되며, 믿을 수 있는 인플루언서와 라이브로 소통하며 제품을 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의 쇼핑 형태가 청년들 사이에 큰 인기를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 김유정> 오, 라이브커머스! 뭔가 새로운 쇼핑 형태인데요. 기존에 있는 홈쇼핑이랑은 다른 점이 있을까요? ◆김혜림> 네, 라이브로 진행되는 쇼핑 형태를 떠올리라고 하면 TV 홈쇼핑이 떠오르며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려우실 수도 있는데요. 라이브 커머스란 라이브 영상과 채팅을 통해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물건을 판매하는 미디어 커머스로, 중국에서는 이미 2016년 대중화 되었습니다. 이에 한국에서도 텍스트나 글보다는 영상 콘텐츠를 즐기며 '팔로잉' 성향을 가진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방법으로 시도돼 사랑 받고 있는데요. 흔히 라이브 커머스를 'TV 홈쇼핑의 축소판'이라고 부릅니다. TV 홈쇼핑은 한정된 채널에서 정해진 편성대로 방송을 해야 하지만,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는 한 플랫폼 내에서도 동시간대에 다양한 판매 방송을 할 수 있기에 진입 장벽이 매우 낮습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플랫폼에서 어렵지 않게 라이브 방송을 입점하여 방송하고 있습니다.
◇ 김유정> 다양한 플랫폼들이 라이브 방송을 입점하여 사용하고 있다고 하였는데, 어떻게 쓰이고 있나요? ◆김혜림> 기존 편리한 쇼핑 결제 방식으로 인해 사랑 받고 있던 네이버, 카카오 쇼핑에서도 라이브 방송을 입점해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MZ세대 10명 중 5명 이상이 두 플랫폼 중 하나를 경험해본 적이 있다고 답하기도 했는데요. 가장 큰 요인이 앞서 말하였던 구매가 편리하기 때문이라고 답하였습니다. 기존 도입되어 있던 카카오 페이와 네이버 페이의 편리성에 더불어 포털을 기반으로 한 거대 트래픽을 보유하고 있기에 별도의 가입이 필요하지 않아 라이브 쇼핑을 즐기고 있다고 합니다.
◇ 김유정> 기존 포털 사이트를 이용한 라이브 쇼핑이 사랑을 받고 있는데, 그렇다면 다른 형태의 라이브 쇼핑 방송이 있을까요? ◆김혜림> 물론 입니다! 다양한 형태가 사랑 받고 있는 만큼 다양한 쇼핑몰에서도 사랑 받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스타일 쉐어의 '스쉐라이브'가 있습니다. MZ세대를 잘 이해하고 있는 스타일 쉐어는 이들이 선호하는 인플루언서와 협업 하여 유튜브를 보는 듯한 재미있는 기획으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웹 드라마의 공식 패션 파트너사로 참여해, 웹 드라마의 세계관을 그대로 가져와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했습니다. 극 중 주인공이 남자친구 선물을 골라 달라며 진행한 커머스는 팬들의 열성적인 참여를 유도했고, 인플루언서에 대한 팬심이 구매까지 이어지는 효과를 불러 일으키도 했습니다. 스쉐라이브의 다양한 기획 형태로 MZ세대에게 사랑받으며 거래액이 전월대비 10배 상승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MZ세대를 잘 이해하고 있는 스타일 쉐어의 라이브 커머스 '스쉐라이브', 스쉐라이브 캡쳐기존 이미지로 사랑 받고 있는 쿠팡라이브 또한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쿠팡이 제공하는 빠른 배송 서비스에 대한 신뢰감이 새로 제공되고 있는 쿠팡 라이브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 쿠팡은 mz세대를 겨냥할 크리에이터 제도가 강화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도 일정 심사를 거쳐 크리에이터로 등록되면 쿠팡 입점 제품을 라이브로 판매 할 수 있고, 소비자는 '구독'을 통해 이들의 소식을 받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김유정>정말 다양한 형태의 라이브 커머스 방송이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청년들은 왜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소비하는 것일까요? ◆김혜림> 텍스트나 이미지보다는 영상을 통한 정보 습득이 수월한 MZ세대에게 라이브 커머스는 편리한 구매 형태를 선사해 청년들에게 큰 편리를 주고 있기 때문인데요. 직접 매장에 방문하지 않아도 영상을 통해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 팝업 시스템을 활용해 구매 진행과 동시에 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브 커머스가 제공하는 가성비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1시간 동안 진행되는 방송에서만 볼 수 있는 저렴한 가격은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MZ세대를 적중하였습니다. 집에서 편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으며 동일한 제품의 최저가를 찾기 위해 여러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아도 될 뿐더러 품질을 확인하기 위한 시간 또한 절약할 수 있으니 MZ세대의 취향과 성향을 제대로 저격할 수 있었습니다.
◇ 김유정> 소비하는 이유를 들어보니 더 흥미롭네요. 그래도 라이브 커머스의 가장 큰 장점은 '소통'이라고요? ◆김혜림> 네, 맞습니다. 라이브 방송의 가장 큰 장점이 쌍방향 소통인데요. 소비자에게 라이브 커머스는 인플루언서와 티키타카 할 수 있는 소통 채널이기에 라이브 커머스 사용 이유 중 인플루언서와 소통하고 싶어 즐기는 청년들이 무려 30%이상을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실시간 방송을 통해 판매자나 인플루언서에게 궁금한 점을 바로 질문하고 여과 없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는 안전하게 소통하며 재미를 느낄 수 있는데요. 함께 라이브 방송을 시청하던 소비자들끼리 대화해 교감 하기도 하는 것이 라이브 커머스를 소비하는 청년들의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김유정> 네, 이렇게 쌍방향으로 소통하며 즐기는 게 하나의 묘미가 아닌가 싶은데, 그래도 믿을 수 있는 인플루언서를 고르는 것이 고민될 것 같은데요. 특별한 기준이 있을까요? ◆김혜림> 라이브 커머스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의 유형을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 또는 경험이 있는 체험형 인플루언서, 대중성과 나와 취향이 비슷한 유형의 이미지형 인플루언서가 있습니다.
진정성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해당 제품의 전문 인플루언서를 통해 구매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유명 뷰티 한 뷰티 유튜버는 유튜브 방송 초기부터 홈웨어로 방송을 진행했기 때문에 한 브랜드의 제품을 몇차례 구매 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는 구독자들은 해당 브랜드의 제품을 라이브 방송에서 진행했을 때 당시 1분도 되지 않아 준비된 수량이 완판된 사례를 볼 수 있었습니다.
진정성과 전문성을 어필하기 위한 체험형 인플루언서들도 있지만 이미지형 인플루언서를 통해서는 소비자의 공감대를 저격할 수 있었는데요. SNS에서 수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는 우리 반 친구처럼 친숙하면서 소셜 미디어 스타만의 트렌드한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어 스쉐 라이브와 함께 <신학기 준비 필수템> 방송을 진행했는데요. 제품 카테고리와 적합한 인물을 통하여 소비자와의 공감대를 쉽게 형성한 것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김유정> 각자의 브랜드와 컨셉에 맞추어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하는 방송이 시청자에게 재밌고 유익한 방송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미래 라이브 커머스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김혜림> 네, 저 또한 라이브 커머스를 촉진하는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하기도 해 더욱 기대되는데요. '그립'이라는 국내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은 모바일에서 라이브 방송을 통해 판매자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전문 플랫폼입니다. 약 2,400개의 브랜드가 입점해있으며, 하루 최대 100개 이상의 라이브 방송이 송출되고 있습니다 '잼라이브'에서는 단순한 쇼핑 라이브 뿐만 아니라 퀴즈쇼를 운영해 게임에 참여해 상금도 얻고 상품까지 구매 가능한 참여형 쇼핑을 통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퀴즈쇼 게임 참여해 상금도 얻고 상품까지 구매 가능한 참여형 쇼핑 통해 인기 얻고 있는 '잼라이브', 잼라이브 신한생명 사내방송 화면 캡쳐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이커머스 사업자를 비롯해 유통 사업자들이 주도해왔습니다. 커머스를 위해 콘텐츠를 활용하려는 시도는 직접적인 소통과 재미를 줄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로 진화했으며 이제는 많은 다양한 기업들이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데요. 이러한 라이브 커머스의 분야가 성장해 청년들이 소비를 위한 관심 뿐만 아니라 판매자로의 성장을 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 김유정>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 참여형 라이브 쇼핑, 소비자에서 판매자로의 성장 등이 라이브 커머스의 성장을 잘 성명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혜림 학생은 라이브 커머스를 소비해본 적이 있습니까?
◆김혜림> 네, 저 또한 유튜브를 즐겨보고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만큼 라이브 쇼핑에 참여해본 적이 있는데요. 좋아하는 유튜버가 기존 사용하고 좋다고 추천해주었던 아이템이 직접 소통하며 최저가로 판매 하는 것이 저를 설득 시켰던 것 같습니다. 또한 인상적이었던 프로그램이 있었는데요. 방송인 하하가 진행하는 라이브 예능쇼였습니다. 브랜드 상품 두가지를 출연자와 함께 나누어 판매 대결을 펼치는 콘셉트 였는데요. 구매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예능으로 즐기며 구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쟁을 통한 비교도 할 수 있으니 재미있게 시청하고 구매했던 경험이 있어 라이브 커머스의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 김유정> 네, 말씀하신 것처럼 다양한 콘텐츠와 결합된 라이브 커머스도 기대가 되는 것 같아요. ◆김혜림> 네, 듣기에는 생소하고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편리함으로 사랑 받고 있는 라이브 커머스가 작은 라이브 방송 뿐만 아니라 드라마, 예능을 가리지 않고 등장하고 있어 내가 원하는 콘텐츠를 골라 쇼핑하고 즐기는 재미가 쏠쏠한 것 같습니다!
◇ 김유정> 네, 청년들의 재미있는 쇼핑 방식이 흥미로웠습니다. 오늘 청년들과 함께하는 최신정보수다, 청정수 시간은 'MZ세대의 재미있는 쇼핑, 라이브 커머스' 를 주제로 이야기 나눴습니다. 한동대학교 김혜림 학생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김혜림>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