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세훈 "대통령실 용산 이전, 개발제한 걱정할 상황 아니다"



사회 일반

    오세훈 "대통령실 용산 이전, 개발제한 걱정할 상황 아니다"

    "새 정부와 실효성 있는 주택공급 방안 만들 것"

    윤석열 당선인과 오세훈 서울시장. 국회사진취재단윤석열 당선인과 오세훈 서울시장. 국회사진취재단오세훈 서울시장이 21일 대통령 집무실이 이전하는 용산 지역에 추가적인 개발 규제는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날 종로구 창신·숭인 재개발 지역을 방문한 오 시장은 취재진의 관련 질문에 "일부 용산 주민이나 개발을 원하는 분들이 걱정하는 것처럼 이전으로 생길 수 있는 건축 제한은 더 이상 걱정할 상황이 아니라는 데 대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과) 충분히 공감대를 이뤘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청와대 집무실을 용산 쪽으로 옮긴다는 얘기가 나온 후부터 서울시는 용산 지역에서 진행 중인 각종 개발 사업이 건축 제한으로 인해 지장을 받지 않을까 걱정하는 차원에서 검토했었다"며 "지난 토요일 인수위를 방문해 당선인과 그 부분에 대해 집중적인 토의를 했다"고 전했다.

    오 시장은 또 윤 당선인의 요청으로 김성보 서울시 주택정책실장 등이 인수위원회에 전문위원으로 합류하게 된 것과 관련해 "시와 새로운 정부의 국토부가 마음을 모아서 가장 실효성 있는 신규주택 공급 방안을 차근차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지난 20일 청와대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며 "용산 지역은 이미 군사시설 보호를 전제로 개발이 진행돼 왔으며 청와대가 이전하더라도 추가적인 규제는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오 시장은 이날 '신속통합기획'을 통한 민간 재개발 후보지 중 하나이자 서울의 대표적인 노후 저층 주거지인 종로구 창신·숭인지역을 방문해 사업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신속통합기획으로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창신·숭인 지역은 오세훈표 규제 완화와 2세대 도시재생을 대표하는 지역으로 오 시장 취임 이후 재개발사업 대상을 재생사업까지 확대하면서 작년 말 신속통합기획 민간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됐다.

    오세훈 시장 취임 후 본격 도입된 신속통합기획은 민간 주도 개발에 공공이 서포터가 돼 정비계획 수립 초기 단계부터 각종 계획과 절차를 지원하는 제도로, 통상 5년 이상 걸리는 구역지정 기간을 2년으로 대폭 단축할 수 있다.

    오 시장은 취임 한 달 만인 작년 5월에 신속통합기획을 전면 도입하고, 주거정비지수제를 폐지하는 내용의 '6대 재개발 규제완화책'을 발표했고 9~10월에는 관련 제도개선을 마무리 지었다.

    이후 작년 말에는 민간재개발 후보지 공모를 통해 재생지역 4곳, 해제지역 3곳을 포함한 신규 후보지 21곳을 선정했다.

    현재 서울 시내에서는 민간 재개발 후보지 21곳을 포함해 총 33곳에서 '신속통합기획'을 통한 재개발이 추진되는 중으로 시는 재개발 규제 완화 등을 통해 2025년까지 13만호(구역지정 기준)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