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CBS매거진] 광주 표준FM 103.1MHz (17:05~18:00)
■ 제작 : 조성우 PD, 구성 : 윤다조 작가
■ 진행 : 송원대학교 선은애 교수
■ 방송 일자 : 4월 21일 목요일
김보현 광주 서구청장 예비후보. 후보측 제공[다음은 김보현 더불어민주당 광주 서구청장 경선 후보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선은애> 오늘 CBS매거진에서는 더불어민주당 광주 서구청장 경선 후보를 차례로 만나봅니다. 먼저 전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대변인 김보현 후보와 연결돼 있는데요. 후보님, 안녕하세요.
◆김보현> 네 안녕하십니까.
◇선은애> 앞서 전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대변인으로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어떤 활동을 하셨는지 소개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김보현>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대통령 직속 기구로서 국가균형발전정책 전반을 총괄합니다. 그래서 산업부, 국토부, 기재부 각 부처의 균형발전 사업들을 기획 조정하는 부처입니다.
◇선은애> 서구청은 이번 지방선거의 최대 격전지로 꼽히고 있는 만큼 경쟁이 굉장히 치열한데요. 어떤 이유에서 출마를 결심하게 되셨나요?
◆김보현> 제가 서구에서 정치를 시작한 지 벌써 18년이 되었습니다. 서구 국회의원 보좌관으로 6년을 일했고요. 제가 6대, 7대 광주광역시의원으로 8년을 일했습니다. 우리 광주와 서구의 정책 전반을 제가 다뤄왔습니다. 서구의 발전 방향과 현안 과제를 저는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재명 후보가 못 이룬 대한민국 대전환의 꿈을 서구 대전환을 통해 이어받고 발전시키고자 출마했습니다.
◇선은애> 서구에서 오랫동안 정치활동을 해오신 경험이 눈에 띄는데요. 시민분들도 직접 한 분 한 분 만나고 계실 텐데요. 서구민들의 구정에 대한 민심은 어떤가요?
◆김보현> 우리 서구의 지방자치가 서구 정치의 불안정성으로 많은 상처를 입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구민들께서도 많이 속상해하고 계십니다. 만나시는 분들마다 우리 서구가 명실상부한 광주의 중심이 되고 또 서구에 가치 있는 일을 해주라고 당부하셨습니다.
◇선은애> 서구에 대한 기대감들이 다들 높으시군요. 그럼 구정 운영에 대한 핵심 방향은 어떻게 설정하셨나요?
◆김보현> 저는 주민자치가 구정의 근본이라는 철학을 확고히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정 운영의 기본 원리를 협업과 협치, 연대와 협력으로 삼았습니다. 저는 3대 구정 방향으로 균형 있는 서구발전, 품격 있는 서구 구현, 주민 중심 서구자치로 설정했습니다. 제가 당선된다면 취임 전에 시민과 전문가들을 통해 각 분야에 대한 청사진들을 보다 구체화 시키겠습니다.
◇선은애> 주민이 적극적으로 구정에 참여하는 주민자치가 기대가 되는데요. 그렇다면 후보님은 현재 서구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현안이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김보현> 국가균형발전만큼 지역 내의 균형 발전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저는 출마 선언에서 서구는 어느 곳보다 신도심과 구도심의 균형 발전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공동주택 밀집지역인 신도심에는 사실 주민 공동체를 회복해야 됩니다. 공동체 회복을 위한 자치활동 공간을 적극 확보하고 구도심 지역에는 주민들의 생활 편의를 위해서 도시기반시설 강화와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창의적인 도시재생 사업을 활발하게 전개해가겠습니다.
◇선은애> 균형발전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셨는데 어떤 공약을 통해 균형발전을 실현할 계획인가요?
◆김보현> 앞서 말씀드린 서구의 균형발전이 대단히 중요한 과제이고 또 하나의 과제는 제가 서구의 양대 발전과제를 커다란 미래전략으로 설정한 바 있습니다. 하나는 상무지구에 도심융합특구가 이미 지정되어 있거든요. 이 도심융합특구 조성사업을 잘 전개해서 상무지구 도심 기능을 고도화하겠습니다. 상무지구가 컨벤션, 비즈니스, 의료, 문화의 메카로 자리 잡게 하겠습니다. 상무지구가 광주의 중심을 넘어 대한민국의 새로운 창조적인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꿈입니다. 또 하나는 저희 서창 마륵 지역입니다. 이 서창 마륵이 10년 전부터 계속 선거 때마다 공약으로만 제시되었고 한 걸음도 진전을 못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창 마륵 지역을 에너지 밸리와 연계해서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선은애> 경선에서는 후보만의 차별성과 경쟁력이 중요한데요. 후보님만의 강점은 무엇을 꼽을 수 있을까요?
◆김보현> 저는 앞서 말씀드렸지만, 대통령 직속 기구인 중앙정부. 제가 첫 공직이 광양시청 비서실장입니다. 그래서 중앙정부, 지방정부, 국회 보좌관으로서 일했고요. 광역의원으로도 일했습니다. 그래서 이 모든 분야를 경험한 유일한 후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정책과 행정실무를 제가 직접 수행했기 때문에 경험과 경력을 통해 저는 충분히 검증되었다고 자부합니다. 그래서 구민들께서 구정을 마음 편하게 맡길 수 있는 준비된 후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선은애> 네, 경선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김보현> 네 감사합니다.
◇선은애> 지금까지 김보현 더불어민주당 광주 서구청장 경선 후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