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국방/외교

    박진 아들‧딸도 '아빠찬스' 논란…도박사이트 의혹도 지속[영상]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두 자녀 모두 외국학교 출신을 우대하는 특수전형을 통해 국내 명문 대학에 입학한 것으로 드러났다.
     
    윤석열 정부 첫 장관 인선 가운데 비교적 검증된 인물로 꼽혔던 박 후보자마저 국민정서상 민감한 사안인 '아빠찬스'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2일 박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박 후보자의 장남이 2002년 카이스트에 입학할 당시 유일한 국내 소재 외국인학교 학생이었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이에 따르면 박 후보자 장남은 모집정원 600명 중 11명(1.8%)이 입학한 외국학교 우대전형을 이용했고, 그 중에서도 1명뿐인 국내 외국인학교 출신이었다. 해당 전형은 서류심사와 영어 성적만을 요구했다.
     
    박 후보자의 딸도 2006년 연세대에 입학하면서 외국학교 출신을 우대하는 언더우드 국제학부 전형으로 입학했다. 이 전형 역시 수능 등 최저학력 기준 없이 영어 실력만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박 후보자의 딸은 이미 불법 위장전입으로 중학교에 입학한 뒤 미국으로 진학한 사실이 드러나 있는 상태이다.
     
    박 후보자는 아들의 카이스트 입학과 관련해 자격요건에 "국내외 외국 고교(졸업예정자)로 돼있다"며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또 "영국에서 학교를 다니다 IMF 외환위기를 맞아 학비 때문에 한국으로 전학했고, 대학 진학을 고민하다 카이스트 전형을 보고 신청한 것"이라고 말했다.
     
    카이스트 제공·연합뉴스카이스트 제공·연합뉴스
    윤 의원은 박 후보자의 아들이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의 '글로벌 인재 채용' 과정을 통한 입사 의혹도 있다고 밝혔다.
     
    해당 은행에서 11개월의 인턴 외에 특별한 경력이 없던 후보자 아들의 입사 과정에 대한 검증도 요구된다는 것이다.
     
    박 후보자의 딸 역시 미국 워싱턴DC 소재 한미경제연구소(KEI) 채용 과정에서의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박 후보자는 그러나 자녀들의 학교 생활기록부나 대학교 입학 관련 서류 등 관련 자료를 제출하지 않아 이날 인사청문회에서도 공방이 일었다.
     
    한편 이날 청문회에선 박 후보자의 아들은 해외 불법 도박사이트 근무 논란도 계속 제기됐다.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온라인상에서 현금을 걸고 포커를 치면 게임이냐 도박이냐"라고 물었고 박 후보자는 "넓게 보면 게임이라고 본다"고 답변하는 등 신경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