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바이든 만난 현대차 정의선 "미국에 50억 달러 '추가' 투자"



자동차

    바이든 만난 현대차 정의선 "미국에 50억 달러 '추가' 투자"

    핵심요약

    조지아 전기차 거점 생산 투자까지 합치면 총 105억 달러 투자 계획

    악수하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바이든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악수하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바이든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생산 거점 설립에 이어 로보틱스 등 미래 산업 분야에 50억 달러(약 6조 3천억 원)를 추가로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22일 오전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방한 중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면담을 마친 뒤 브리핑을 통해 이렇게 말했다.

    정 회장이 투자하겠다고 밝힌 분야는 로보틱스와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등이다.

    정 회장은 "다양한 기술에 대한 한미 협력을 강화하고자 2025년까지 50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하기로 했다"면서 "이를 통해 고객에게 더 나은 편의와 안전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전날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 공장과 배터리셀 공장 등 전기차 분야 생산 거점을 설립하는 데 55억 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더하면 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미국에만 총 105억 달러(약 13조원)를 투자하는 것이 된다.

    정 회장은 "이번 투자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미국의 소중한 고객에게 혁신적인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세계 탄소중립 노력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현대차그룹은 바이든 정부가 밝힌 2030년까지 미국 신차판매에서 ZEV(친환경 차량) 판매가 차지하는 비중을 40~50%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를 함께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이든 정부에 미국 현대차 시설 등을 향한 지속적인 지지를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정 회장에 이어 연설에 나선 바이든 대통령 역시 "우리(미국의) 모빌 섹터의 변화에 참여하는 현대에 너무 고맙다"며 거듭 감사의 뜻을 표했다.

    현대차그룹의 이번 미국 투자는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 기간(20~22일)에 전격적으로 발표됐다. 이번 방한 기간 우리나라 기업인 가운데 바이든 대통령과 단독으로 면담하고 투자 발표까지 한 것은 정 회장이 유일하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