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동연 "민주당 반성부터…그래도 씨앗은 남겨달라"



경인

    김동연 "민주당 반성부터…그래도 씨앗은 남겨달라"

    24일 기자회견 '민주당 과오' 사과
    석과불식, 종자 될 곡식은 남겨달라
    정치 새내기 '정치교체' 염원 실현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 윤창원 기자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 윤창원 기자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가 "민주당의 과오부터 반성하겠다"며 정치개혁 의지를 피력했다.

    24일 김동연 후보는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여러분이 지방선거에서 윤석열 정부에 대한 견제가 아닌 오만한 민주당, 기득권이 된 민주당에 심판을 내리시려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국민 여러분이 옳다. 저희가 잘못했다. 김동연이 잘못했다"고 고개를 숙였다.

    다만 씨앗이 될 만한 종자는 남긴다는 '석과불식(碩果不食)'이라는 표현을 들어 "민주당을 심판하시더라도 종자가 될 곡식은 남겨달라"고 호소했다.

    새내기인 자신이 도지사 후보로 출마한 것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변해야 한다'는 당원과 도민 여러분의 간절한 바람이었다고 생각한다"며 "민주당의 변화를 만들어낼 씨앗이 되겠다. 새 정부의 오만과 독주를 견제하는 버팀목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또 진영 논리를 떠나 도민을 위한 정치를 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하며, 윤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안을 신속하게 처리해줄 것을 정치권에 촉구하기도 했다.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특별기자회견을 열고 정견 및 정책 발표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특별기자회견을 열고 정견 및 정책 발표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그러면서 김 후보는 "경기도에서부터 치유와 화합, 통합의 정치를 하겠다"며 "승자독식과 진영논리, 분열과 증오의 정치를 넘어 통합과 협치의 원칙에 따른 '경기도형 정치모델'을 만들어내겠다"고 다짐했다.

    끝으로 "국민을 위한 민주당이 되도록 변화의 새물결을 만들겠다"며 "민주당의 변화도, 정치교체도 제가 앞장서겠다. 경기도를 바꿔 대한민국을 바꾸겠다"고 거듭 정치개혁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앞서 이날 오전 박지현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도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정말 많이 잘못했다"며 "백 번이고 천 번이고 더 사과드리겠다"고 말했다.

    또한 민주당은 김 후보와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이 이끄는 '정치교체추진위원회' 출범식을 열고 헌정특위 구성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 같은 잇단 사과와 정치개혁 메시지에 대해서는 대선 패배 이후 지방선거에서도 어려움이 예상되는 가운데, 낮은 자세를 취하며 중도층의 지지를 호소하는 전략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