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토부, 1기 신도시 재정비 TF 출범…규제완화·종합계획 논의



경제 일반

    국토부, 1기 신도시 재정비 TF 출범…규제완화·종합계획 논의

    국토부를 비롯, 민간전문가와 지자체 담당자·공공기관 실무진도 참여
    종합계획 수립 지원하고 관련 제도·법 개정 지원키로

    연합뉴스연합뉴스
    국토교통부가 1기 신도시 재정비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민간전문가, 지자체 등을 끌어모은 전담조직(TF)을 출범시켰다.

    30일 국토교통부는 '1기 신도시 재정비 민관합동 전담조직(TF)'를 구성하고, 이날 오후 첫 회의를 개최했다.

    정부는 분당·일산·평촌·산본·중동 등 1기 신도시가 개발 후 재건축 연한인 30년이 경과하면서 기반시설 부족, 건축물 안전, 도시 경쟁력 약화 등 여러 문제점에 맞닥뜨렸다고 보고 있다.

    특히 국가가 주도해 대규모 단지로 조성한 신도시의 특성을 고려할 때, 신도시 재정비사업을 기존 재건축·재개발 절차로 추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신도시 계획의 특성과 광역교통개선 및 기반시설 확충 필요성 등을 감안해 중장기적으로 1기 신도시 재정비 종합계획 수립과 관련 제도·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연합뉴스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연합뉴스
    이미 윤석열 정부는 국정과제를 통해 '1기 신도시 특별법'을 제정해 10만 호 이상 공급할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혀 재건축 규제 완화 방침을 분명히 한 바 있다.

    국회에서도 1기 신도시를 재정비하기 위해 용적률을 최소한 법정 상한인 300%까지 끌어올리는 등 각종 관련 규제를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1기 신도시 특별법'을 논의 중이다.    

    이번 TF의 팀장은 단국대학교 김호철 도시계획부동산학과 교수와 국토부 김흥진 국토도시실장이 공동으로 맡는다.

    팀원에는 도시계획·주택·부동산·금융 등 각 분야의 민간 전문가와 국토부·경기도의 정책 담당자 외에도, 한국토지주택공사·주택도시보증공사·한국부동산원·경기주택도시공사 등 향후 재정비 사업을 지원하는 공공기관 실무진도 참여한다.

    TF는 계획-제도 2개 분과로 나눠 정례적으로 회의를 갖고 1기 신도시 재정비 정책 방향을 검토할 예정이다.

    TF는 이날 회의에서도 1기 신도시의 노후화에 대응해 계획적인 재정비가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갖고, 정책수립 지원을 위한 전담조직의 운영방안 및 검토 과제를 논의했다.

    구체적으로 1기 신도시의 도시계획 현황을 분석해 노후주택 정비, 기반시설 확충, 광역교통 개선, 도시기능 향상 방안 등을 담을 종합계획(마스터플랜)을 수립하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또 국회에 계류 중인 노후 신도시 재정비 관련 법안들을 분석해 합리적인 제도화 방안을 모색하고, 입법화 지원도 병행하기로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