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전북 661곳 투표소 설치

전북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전북 661곳 투표소 설치

    전북 661곳 투표소 설치, 신분증 반드시 지참해야
    투표소 내 투표지 촬영 및 SNS 게시 등 금지
    '코로나19' 확진자, 오후 6시 30분~7시 30분 투표
    투표용지 후보자 1명 또는 정당 1곳만 기표해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 첫 날인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제1동 사전투표소(자료사진). 황진환 기자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 황진환 기자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6월 1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확진자 투표는 오후 6시 30분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도내 611곳 투표소에서 실시된다.

    선거인은 반드시 지정된 투표소에서 투표해야 하며, 신분증(모바일 신분증 포함)을 가지고 가야 한다.
    신분증은 본인의 주민등록증·여권·운전면허증·청소년증이나 관공서·공공기관이 발행한 것으로 생년월일과 사진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전북선관위는 "투표소 출입 전 손 소독, 투표소 내 마스크 상시 착용 등 개인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한다"면서 "투표소 밖에서 대기하는 때에도 가급적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당부했다.

    투표소 밖이나 입구에서는 투표인증샷 등을 촬영할 수 있으나, 질서유지를 위해 투표소 안에서는 사진 촬영이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기표소 내에서 기표하지 않은 투표용지를 찍는 행위 역시 불가하며, 투표지를 촬영하고 SNS에 게시하는 경우 투표지 등의 촬영행위 금지 위반, 투표의 비밀 침해 등으로 처벌 될 수 있다.

    확진자 투표는 오후 6시 30분 이후 일반 유권자들이 투표를 마치고 모두 투표소에서 퇴장한 뒤 시작된다.

    확진자는 신분증 외에도 '확진자 투표안내 문자', '성명이 기재된 PCR-신속항원검사 양성 통지 문자' 등을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확진자 해당 여부 확인 후에는 손 소독 후 일반 선거인과 동일하게 본인 확인, 선거인명부 확인 절차를 거쳐 두 차례 투표 용지를 교부받아 기표 후, 투표함에 투표지를 직접 투입한다.

    확진자는 투표마감시각인 오후 7시 30분 이전에 투표소에 도착하면 번호표를 받아 투표할 수 있다.

    어느 투표 용지든 반드시 한 명의 후보자, 하나의 정당에만 기표해야 한다.

    전북선관위는 "사전투표기간 중 '한 선거구에서 2명 이상 선출하는 선거의 경우 몇 명의 후보자에게 기표할 수 있는지' 문의가 많았다"면서, "투표 용지 한 장 당 반드시 한 명의 후보자, 하나의 정당에만 기표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