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대 100만 원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24일부터 지급



경제정책

    최대 100만 원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24일부터 지급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등 총 227만 가구 대상…"에너지바우처도 신속 지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2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기재부 제공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2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기재부 제공
    올해 2차 추경에 반영된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지급이 오는 24일부터 시작된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9일 주재한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런 정부 계획을 전했다.

    긴급생활지원금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그리고 한부모가정 등 저소득 227만 가구에 지급된다.

    지원액은 4인가구 기준 생계·의료수급자는 100만 원, 주거·교육수급자와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은 75만 원이다.

    정부는 애초 긴급생활지원금 지급을 다음 달 중 개시할 예정이었지만, 물가 상승으로 취약계층 어려움이 가중됨에 따라 추경에 반영된 소득보전 사업을 조속하게 집행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에너지 사용에 취약한 저소득 가구가 전기와 가스, 등유 등 에너지원을 선택해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에너지바우처'도 신속히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에너지바우처는 생계·의료수급자 가구 중 '기후민감계층' 87만 8천 가구를 대상으로 연간 12만 7천 원 상당이 지원되는데 2차 추경으로 지원 대상과 금액이 한시 확대됐다.

    이에 따라 주거·교육수급자 가구 29만 8천 가구가 지급 대상에 추가됐고 지원 단가도 연간 17만 2천 원으로 4만 5천 원 늘었다.

    9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는 앞으로 5년간 윤석열 정부 경제 운용 청사진을 제시할 '경제정책방향' 논의도 이뤄졌다.

    정부는 이날 논의를 바탕으로 세부 내용을 보완한 뒤 다음 주 중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이번 경제정책방향 핵심 의제 중 하나인 '규제혁신'과 관련해 추경호 부총리가 팀장을 맡고 경제장관들이 참여하는 '경제분야 규제혁신 TF'를 이달 중 출범시키기로 했다.

    추경호 부총리는 "대통령과 국무총리가 여러 차례 강조한 바와 같이 기업 활동의 발목을 잡는 규제를 과감히 철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